강진 씨, 지완이보다 미녀 한 번 만나보세요
강진 씨, 지완이보다 미녀 한 번 만나보세요
강진 씨, 지완이보다 미녀 한 번 만나보세요
강진 씨, 지완이보다 미녀 한 번 만나보세요
만약 사람 마음에 남은 상흔이 눈으로 확인되는 거라면 강진(김수현, 고수) 씨 가슴에 남아있는 자국들은 차마 눈 뜨고 볼 수 없을 지경이지 싶어요. 어릴 적부터 어머니 차마담(조민수)으로 인해 오죽 많은 일을 겼었어야 말이죠. 어머니는 눈 한번 질끈 감고 참으면 되는 것을 왜 네가 나서서 사단이냐 나무라지만, 웬 사내가 자기 앞에서 엄마 손목을 잡아끌고 옷고름을 풀어 헤치려 드는데 그걸 보고 가만히 있을 남자 녀석이 어디 있답니까. 가뜩이나 질풍노도의 시절이거늘 참아 넘긴다면 그게 더 황당한 거죠.

간신히 아물어 딱지가 떨어질 만하면 어머니가 새로운 원인 제공을 해 또 패이고, 그래서 또 피가 철철 나고, 그래도 가장 깊은 상처 자국은 아마 한지완(남지현)이 냈을 겁니다. 지완이가 고향을 떠나던 날 밤이었죠? “우리 엄마가 그랬어요. 사람은 끼리끼리 놀아야 된다고. 오빠 같은 사람이랑 상종도 하지 말라고. 엄마가 남자들 꼬시는 다방 마담 같은 거나 하고”하며 악에 받쳐 쏘아붙이는데 아주 피가 거꾸로 솟는 줄 알았습니다. ‘우리 엄마가 니네 엄마 나쁜 여자라고 너랑 놀지 말래’처럼 잔인한 말이 또 어디 있겠어요. 무려 8년 전의 일이지만 아직도 그 소리가 귀에 쟁쟁하네요.

어찌 이리 착한 남자 주변에 이런 여자들만…
강진 씨, 지완이보다 미녀 한 번 만나보세요
강진 씨, 지완이보다 미녀 한 번 만나보세요
물론 아직 철없는 나이인데다가 오빠 지용이(송중기)와 끔찍이 아끼는 오누이 사이였다는 걸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자기와 강진 씨 때문에 오빠가 죽었다는 죄책감에 정신줄을 놓았으리라는 걸 짐작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할 말이 있고 못 할 말이 있는 거잖아요. 까닭도 모르고 그저 지완이가 안쓰러워 찾아와 위로하려한 강진 씨에게 “저 강진 오빠 하나도 안 좋아해요. 제가 잠깐 미쳤었나 봐요. 제가 미친 년이에요”라니요. “그래, 너 미친 거 맞아”라는 말이 절로 나오더군요. 태어나 처음으로 마음을 열어 보인 여자 아이가, 그것도 믿고 의지하고 싶었던 아이가 그런 폭언을 해대니, 하늘이 무너지는 듯했을 것 같아요. 그날 밤 난데없는 뒤통수에 생병이 나 앓아누운 강진 씨를 보고 저도 눈물 꽤나 흘렸습니다.

늘 참으라고 강요하던 엄마와, 참지 말라 충동질 하던 지완이. 서로 달랐던 이 두 사람은 참는 법을 모른다는 점에서만큼은 같더군요. 강진 씨 어머니 말인데요. 평생을 참고 또 참았다, 너희들 잘 거두려고 간이고 쓸개며 다 빼놓고 살았다, 입버릇처럼 말하지만 아들이 그렇게 질색을 하는데 왜 굳이 남자들에게 웃음을 파는 일을 계속하시는 걸까요. 본인도 작부의 딸로 태어나 받은 설움이 크다면서요. 게다가 강진 씨는 듣기 거북하겠지만, 솔직히 옛사랑인 지완이 아버지 한준수(천호진)에 대한 그리움을 참아내지 못해 고향인 산청으로 돌아왔던 거고, 하던 버릇 계속하는 바람에 결국 아들이 깊은 상처를 입게 된 거 아니냐고요. 그런 어머니를 이제는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게 된 강진 씨가 대견하더군요. 그런가하면 지완이도 그렇죠. 오빠를 자랑스러워하던 부모님, 특히나 ‘차라리 지완이가 죽었으면……’이라 넋두리 하던 엄마를 견뎌낼 자신이 없어 고향을 등진 거잖아요. 오빠의 급작스런 사고로 인한 충격이 크다는 건 알지만 부모든 강진 씨든 다른 이의 마음을 살피기보다는 내 감정, 내 상처 수습이 우선인 아이더라고요.

강진 씨, 제가 참한 처자 하나 소개시켜드릴까요?
강진 씨, 지완이보다 미녀 한 번 만나보세요
강진 씨, 지완이보다 미녀 한 번 만나보세요
강진 씨 주변에 새로이 등장한 이우정(선우선)이라는 여자 또한 참을 줄 모르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재벌가의 손녀로 뼛속까지 선민의식이 들어 차 있기에 겸손이나 배려와는 거리가 먼 인물이죠. 만약 만만치 않은 이 세 여자들이 맞장을 뜬다면 어떤 그림이 나올지 흥미진진합니다. 이우정 이사는 시골다방 마담인 어머니를 어떻게 생각할까요? 또 어머니는 방약무인한 이우정을 어찌 여길까요?

어쨌든 팬 모드여서 그런지 저는 강진 씨를 상대로 나 힘들다, 나 아프다, 마냥 징징거리는 여자들은 죄다 못 마땅합니다. 마음 같아서는 혈연이고, 첫정이고, 뭐고 다 무시한 채 마음씨 착하고, 유순하고, 배려해줄 줄 아는 예쁜 여자 만나 둘이서만 알콩달콩 잘 살라 하고 싶어요. 그렇게 다 갖춘 여자가 어디 있겠느냐고요? 왜 없겠어요. 있어요, 그런 여자. 인기그룹 A.N.JELL의 리더 황태경(장근석)의 여자 친구 고미녀(박신혜)가 바로 그런 여자인 걸요. 황태경도 이런저런 상처가 깊은 사람이었는데 고미녀로 인해 말끔히 치유되었다 하더라고요. 부디 강진 씨도 그런 여자 만나게 되길 기도할게요. 지완이가 고미녀를 보고 깨닫는 점이 있어 그 놈의 쓸데없는 죄책감을 버린다면 좋겠지만, 그게 어디 말처럼 쉽겠습니까.
강진 씨, 지완이보다 미녀 한 번 만나보세요
강진 씨, 지완이보다 미녀 한 번 만나보세요
글. 정석희 (칼럼니스트)
편집. 이지혜 seven@10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