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킥 [명사]
1. 발을 높이 들어 상대를 차는 격투 행위
2. 공중에 높이 발길질하며 심적 괴로움을 깨닫는 동작

인간의 수면은 대부분 90분을 주기로 REM(Rapid Eye Movement)수면과 NREM(non-Rapid Eye Movement)수면이 반복되면서 완성된다. NREM 상태는 1~4 단계로 나뉘며, 그 단계 이후에 REM 상태에 돌입한 인간은 비로소 꿈을 꾸게 된다. 그리고 그 꿈을 통해 자신의 무의식과 만난 인간은 때때로 스스로 대면하고 싶지 않았던 과거의 어느 순간과 마주하게 된다. 바로 그 순간, 인간은 문제의 원흉이자 비극의 시발인 자기 자신을 향한 분노와 원망을 가득 담아 회한의 몸짓을 하게 된다. 대부분 그 동작은 일갈과 같은 발차기로 표현되는데 이를 흔히 ‘자다가 하이킥’한다고 표현한다. 즉, 현대 사회에서 ‘하이킥 할 일’이란 타인을 공격하는 행위가 아니라 자기 자신이 저지른 부끄러운 행적에 대한 가장 통렬한 반성을 의미한다.

참고로 실전 싸움에서 하이킥을 날리는 것은 도박과 같다. 목표한 지점을 정확히 가격 했을 때는 가공할 파괴력을 보여줄 수 있지만, 크로캅이 아니고서야 정확히 하이킥을 날리기란 실로 어려운 일이다. 뿐만 아니라 하이킥을 위해서는 발을 뻗을 수 있는 공간이 확보 되어야 하며, 만에 하나 균형을 잃고 넘어지기라도 한다면 그야말로 황천길 익스프레스를 타는 자충수가 되기 십상이다. 그러므로 수면 중이건, 싸움 중이건 모쪼록 하이킥을 지양하여 건강한 마음과 몸을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용례[用例]
* 한류스타도,
공익근무요원도, 현역아이돌도, 짐승도 자다가 하이킥 할 수 밖에 없는 기억이 있는 법입니다.
* 어째서 우리 승호는 거침없는 하이킥을 또 하려고 하는 것일까.
* 나도 수술을 통해 아름다운 눈을 만들 수 있다면 기쁨의 하이킥을 날리게 될 텐데.

글. 윤희성 (nine@10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