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쭈쭈쭈 [감탄사]1. 어린 아기의 귀여운 움직임을 보고 응원하듯 달래는 소리.
2. 작은 동물을 몰거나 어를 때 내는 소리.

‘쭈쭈쭈’는 기본적으로 세 번 이상을 하되, 감정의 크기와 폐활량에 따라 재량껏 늘여 말할 수 있다. 발음할 때 유의점은 첫 음절 ‘우’와 두 번째 음절 ‘쭈’ 사이를 바투 붙여 원순모음의 연결을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다. 단어 사용 시에는 앞에 ‘어이구’ ‘아이쿠’ 등을 붙여 의미를 가중시킬 수 있으며, 턱을 조금 내밀고 눈을 반쯤 감으면 효과는 배가된다. 문법적으로는 ‘우쭈쭈쭈’는 단독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문장 속에서 사용될 때는 문장의 종결 어미를 된소리 파찰음화 시켜주어야 한다.

주로 누나 팬들이 샤이니의 태민, 동방신기의 시아준수, 빅뱅의 승리, 2PM의 장우영 등 귀여움을 받는 스타일의 상대에게 행위에 대한 격려나 동의, 혹은 관심을 표할 때 사용된다. 때로는 주제에 걸맞지 않는 행동거지를 하는 상대에게 가벼운 제지를 가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는데, 그러한 경우에는 ‘때끼’ ‘때찌’등과 함께 사용되어 문맥을 이룬다.

용례[用例]
* 우쭈쭈쭈, 우리 탬니 아미고 무대에서 이케이케 춤춰쪄여?
* 우리 샤 너무 신나서 웅컁컁 웃는 걸 보니까 누나 맘이 너무 기뻐요. 우쭈쭈쭈쭈쭈쭈쭈.
* 어이쿠, 장우동이 원샷 받고 신났네. 우쭈쭈쭈쭈, 때끼! 그만 까불어요!

글. 윤희성 (nine@10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