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노규민 기자]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 / 제공=EBS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 / 제공=EBS
‘미성년자’ 출연자에게 폭력적인 행동을 하고 성희롱과 욕설 등을 하는 모습을 그대로 노출 시켜 도마 위에 오른 EBS 인기 프로그램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이하 ‘보니하니’)의 방송이 잠정 중단 된다. EBS는 문제를 일으킨 출연진들을 하차 시키고 사과문을 발표했다. 이어 프로그램을 담당한 국장과 부장을 해임하고 제작진을 전면 교체했다.

지난 10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보니하니 당당맨 최영수, 버스터즈 채연 폭행’이라는 제목으로 영상이 올라왔다. 해당 영상을 통해 개그맨 최영수가 걸그룹 버스터즈 멤버이자 하니로 출연중인 채연에게 주먹을 휘두르는 듯한 장면이 보여지면서 논란이 점화됐다.

이 장면은 전날 ‘보니하니’ 유튜브 채널의 실시간 방송 중 발생한 상황으로, 채연은 ‘보니하니’ 촬영 스튜디오에 함께 있던 최영수가 밖으로 나가려하자 그의 팔을 붙잡았다. 그러자 최영수는 채연의 손길을 강하게 뿌리치며 주먹을 휘두르는 듯한 동작을 했다.

당시 상황은 ‘보니하니’에 함께 출연 중인 개그맨 김주철의 모습에 가려져 실제 폭행이 이뤄졌는지는 불분명하다. 하지만 채연은 아픈 듯 손으로 팔 부위를 감쌌다.

이에 ‘보니하니’ 제작진은 11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많은 분들이 걱정하는 출연자 간 폭력은 발생하지 않았다. 수많은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있는 생방송 현장에서 폭력이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는 출연자와 현장스태프 모두 확인한 사실”이라며 “출연자들끼리 허물없이 지내다보니 심한 장난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위협적으로 느껴지는 부분이 있었고 이는 분명한 잘못이다. 좀 더 주의를 기울이지 못한 점 깊이 사과드린다”며 “제작진과 출연자 모두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주의하겠다. 문제의 개선을 위해 당분간 ‘보니하니’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중단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사진=’보니하니’ 유튜브 방송 캡처
사진=’보니하니’ 유튜브 방송 캡처
해명에도 불구하고 시청자들은 “어린이들이 보는 프로그램”이라며 문제의 소지가 있는 장면을 그대로 노출시킨 ‘보니하니’ 제작진을 비난했다. 또한 아무리 장난이라도 30대인 남성 개그맨이 10대인 미성년자 연예인에게 폭력성이 다분한 행동을 취했다는 것을 문제 삼았다.

이뿐만이 아니었다. 또 다른 영상에서 개그맨 박동근의 발언도 문제가 됐다. ‘보니하니’에서 ‘먹니’로 출연한 박동근은 채연에게 “리스테린 소독한 X”이라는 발언을 했다. 이에 채연이 “독한 뭐라고요?”라고 묻었고, 박동근은 “독한 X”이라며 말끝을 흐렸다. ‘리스테린 소독’은 유흥업소 은어라고 알려져 네티즌들의 분노를 샀다.

이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보니하니’의 시청자 게시판에는 “최영수와 박동근의 하차를 요구한다” “교육방송이라는 타이틀이 부끄럽지 않느냐” “출연자가 아니라 제작진의 문제다” 등의 ‘항의’글로 폭주했다.

또한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글이 올라왔다. 해당 청원에는 하루 만에 6만 5천여 명의 국민이 동의했다.

논란이 더욱 커지자 EBS는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김명중 EBS 사장은 “폭력적인 장면과 성희롱 장면이 가감 없이 방송돼 주요 시청자인 어린 학생들을 비롯한 시청자 여러분들에게 심한 불쾌감과 상처를 드렸다”며 “문제의 출연자 2명을 즉각 출연 정지 시키고, 관련 콘텐츠에 대한 유튜브 영상을 삭제 조치했다”고 알렸다.

이어 “EBS는 이번 사고를 계기로 모든 프로그램의 출연자 선정 과정을 전면 재검토하겠다”며 “프로그램 관련자에 대한 책임을 철저히 묻고, 징계 등 후속 조치를 엄격히 진행할 계획이다. 앞으로 이와 유사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고의 원인을 철저히 파악해 제작 시스템을 정비하는 등 제작 전 과정에 걸쳐 엄중히 점검하고 개선할 방침”이라고 했다.

EBS의 사과에도 불구 논란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았다. 각종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는 ‘보니하니’ ‘최영수 ‘박동근’ 등의 이름이 올라왔고, 네티즌들의 비난이 계속됐다.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
EBS는 12일 다시 공식입장을 내고 ‘보니하니’ 방송을 잠정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김명중 사장은 EBS 모든 간부들을 대상으로 긴급 회의를 소집해 이번 사태에 대해 엄중히 질책하고 철저한 원인 분석과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특히 청소년인 출연자의 보호를 위해 ‘보니하니’를 잠정 중단하기로 결정했고, 프로그램 제작 책임자인 유아어린이특임국장과 유아어린이부장을 보직 해임, 제작진을 전면 교체했다.

김명중 사장은 “이번 사태는 EBS라는 이름이 무색할 정도로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로, 사태 해결과 재발 방지를 위해 제작 시스템 전체를 꼼꼼히 점검할 것”이라며”이번 일로 상처를 받은 출연자에게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노규민 기자 pressgm@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