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하진 기자]
뮤지컬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 포스터. / 오디컴퍼니
뮤지컬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 포스터. / 오디컴퍼니
시즌마다 ‘열풍’을 불러 일으키며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은 뮤지컬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연출 신춘수)가 한국 초연 10주년을 맞이해 오는 12월 3일부터 2020년 2월 28일까지 서울 삼성동 백암아트홀에서 공연을 펼친다.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는 베스트셀러 작가인 토마스와 그의 소중한 친구인 앨빈의 우정을 다룬다. 두 사람이 과거와 현재의 기억을 오가며 친구의 송덕문(頌德文·고인의 공덕을 기리어 지은 글)을 완성시켜 나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어린 시절의 순수함과 세월의 흐름 속에 변해가는 두 주인공의 이야기를 사실적으로 그려내며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고 잊고 살았던 소중한 것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

2006년 캐나다에서 처음 공연된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는 두 명의 주목받는 신예 창작가 브라이언 힐 (Brian Hill)의 극본과 넬 바트램(Neil Bartram)의 음악이 만나, 2007년 두 번의 트라이아웃과 2008년 뉴욕에서의 트라이아웃 이후 2009년 3월 미국 브로드웨이에 진출했다.

프로듀서를 맡은 오디컴퍼니의 신춘수 대표는 브로드웨이 타 프로듀서들과 함께 이 작품을 공동으로 제작하고, ‘미스사이공’의 협력 가사를 쓴 리처드 몰트비(Richard Maltby, Jr.)가 연출을, ‘맘마미아’ ‘타이타닉’의 데이비드 홀센버그(David Holcenberg)가 음악감독을 각각 맡았다. 여기에 ‘사운드 오브 뮤직’ ‘캣츠’의 웨이드 라보이소니어(Wade Laboissonniere) 의상 디자이너, ‘스위니토드’ ‘애니’ ‘시카고’의 켄 빌링턴(Ken Billington) 조명 디자이너까지 최고의 스태프들로 구성된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는 2009년 드라마 데스크 어워즈에서 작품상, 극본상, 작곡상, 작사상까지 4개의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는 영광을 안았다.

한국에서는 2010년 4월 배우 박은태와 이창용이 참여한 워크숍을 통해 첫 선을 보였다. 워크숍에 참석한 공연 관계자들과 관객들들에게 호평을 받은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는 프로듀서 신춘수가 연출을 맡아 류정한, 이석준, 신성록, 이창용 등 실력파 배우들의 캐스팅으로 2010년 7월 동숭아트센터 초연되었다. 당시 제16회 한국뮤지컬대상에서 베스트 외국뮤지컬상, 기술상, 제5회 더 뮤지컬 어워즈 최우수외국뮤지컬상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2011년에는 이석준, 고영빈, 이창용, 카이, 정동화, 조강현 캐스트로 대학로 아트원씨어터에서 공연했고, 2015년에서는 이석준, 고영빈, 조강현의 재출연과 더불어 강필석, 김종구, 홍우진 등 새로운 배우들까지 가세해 인기를 얻었다. 2016년 네 번째 시즌은 고영빈, 강필석, 조성윤, 김종구, 홍우진과 김다현, 이창용이 뭉쳤다. 2018년에는 강필석 송원근 조성윤 정동화 이창용 정원영 등이 호흡을 맞췄다.

이번에는 지난 10년의 역사를 함께 만들어 온 주역들이 출연해 의미를 되새긴다. 극중 베스트셀러 작가 토마스 위버 역은 고영빈 강필석 김다현 송원근 조성윤 등이 맡는다. 토마스에게 영감을 주는 30년지기 친구 앨빈 켈비 역은 이석준 정동화 이창용 정원영 등이 번갈아 무대에 오를 예정이다.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는 오는 24일 오후 2시 첫 번째 티켓 예매를 시작한다.

김하진 기자 hahahaji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