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부산 김지원 기자]
리사 타케바 감독이 3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 전당 중극장에서 열린 제 24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 ‘말도둑들. 시간의 길’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부산=조준원 기자 wizard333@
리사 타케바 감독이 3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 전당 중극장에서 열린 제 24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 ‘말도둑들. 시간의 길’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부산=조준원 기자 wizard333@
일본의 리사 타케바 감독이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인 ‘말도둑들. 시간의 길’을 소개하는 기자회견에서 “한국영화 100주년을 맞는 해에 초청해주셔서 영광스럽다. 평소 한국영화를 좋아한다”고 말했다.

3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우동 영화의전당 중극장에서 개막작 ‘말도둑들. 시간의 길’ 기자회견이 열렸다. 예를란 누르무함베토프 감독, 리사 타케바 감독과 배우 사말 예슬라모바, 모리야마 미라이가 참석했다.

이 영화는 리사 타케바 감독이 카자흐스탄의 예를란 누르무함베토프 감독과 공동연출했다. 그는 “일본에서는 준비를 거듭하며 치밀하게 하는 작업을 선호하는데 카자흐스탄은 현장에서 수시로 상황이 바뀌는 스타일이었다. 유목 민족의 경이로움이 아닌가 생각했다”고 말했다.

리사 타케바 감독은 “일본 배우에게는 내가 디렉션하고 카자흐스탄 배우에게는 예를란 누르무캄베토프 감독이 하는 걸로 정해놓고 시작했다. 현장에서 혼돈은 있었다. 저는 모니터 앞에서 이야기들의 연결성을 객관적으로 보는 작업을 주로 했다. 배우로도 활동한 예를란 누르무캄베토프 감독은 배우들과 가까이서 커뮤니케이션하는 걸 즐겨했다”며 “엄밀히 역할 분담을 했다기보다 상황에 맞게 대응하면서 작업해나갔다”고 설명했다.

‘말도둑들. 시간의 길’은 가족을 지극히 사랑하는 남자가 말을 팔기 위해 장터로 갔다가 말도둑에게 살해 당한 후 남겨진 아내와 아이들에게 벌어지는 일을 그린다.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는 3일부터 12일까지 개최되며, 초청작은 85개국 303편이다. 부산 영화의전당을 비롯해 CGV센텀시티,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메가박스 해운대, 동서대 소향씨어터 등 5개 극장의 40여개 스크린에서 월드프리미어 부문 120편(장편 97편, 단편 23편), 인터내셔널 프리미어 부문 30편(장편 29편, 단편 1편) 등이 상영된다.

김지원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