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명상 기자]
2016년에 이미 진술했는데...“왜 YG는 수사 안했나” 커지는 의혹
비아이(본명 김한빈)의 마약구매 의혹에 관한 경찰 조사에 ‘YG 측이 개입했다’는 진술이 지난 2016년에도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러한 진술이 있었음에도 당시 수사가 YG로 확대되지 않은 이유에 의혹이 커지고 있다.

19일 경기남부지방경찰청 나원오 형사과장은 이 사건 브리핑에서 2016년 당시 마약류 관리법 위반 혐의로 입건된 공익신고자 A씨를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면서 첨부한 2쪽짜리 보고서 일부를 공개했다.

이 보고서에는 “A씨가 김한빈에게 대마초를 전달했고 이로 인해 김 씨가 YG 자체 마약검사에서 걸렸다. 이후 A씨는 YG로 불려가 김한빈 관련해서는 절대 말하지 말라는 주의를 들었다고 한다”는 내용이 있었다.

그러나 YG를 믿을 수 없었던 A씨는 YG로 불려가기 전 이승훈(그룹 위너 멤버)에게 연락이 와서 불려가게 됐다는 자료를 보관했고 이승훈과 카톡 대화 내용을 제출했다는 내용도 보고서에 담겼다.

이러한 내용은 A씨가 최근 국민권익위원회에 공익신고한 내용과 비슷하다. 당시 경찰과 검찰이 김 씨의 마약구매 의혹은 물론 A씨에 대한 YG의 협박 혹은 회유가 있었음을 알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그러나 당시 수사는 YG까지 미치지 못했다. 이유에 대해서 검찰과 경찰은 ‘네 탓’을 하고 있다. 검찰은 당시 문제의 보고서를 ‘내사보고서’라고 표현하며 경찰이 앞으로 내사하겠다는 뜻으로 이해했다는 입장이다. 반면 경찰은 “김 씨에 대한 검찰의 처리 결과가 확인되지 않아 A씨에 대한 검찰의 처리 결과만 첨부해 내사 종결했다”고 말했다.

검찰과 경찰의 입장이 상반된 가운데 권익위는 A씨의 신고 사건을 대검찰청에 이첩했다. 이에 따라 검찰은 사건 내용을 검토한 뒤 직접 수사 또는 경찰 수사 지휘 등 처리 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후 이뤄질 수사를 통해 김 씨의 마약구매 의혹, 양현석 YG 전 대표의 회유·협박 의혹, 2016년 수사에 문제가 있었는지도 드러날지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김명상 기자 terry@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