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지원 기자]
그룹 방탄소년단 지민. /텐아시아DB
그룹 방탄소년단 지민. /텐아시아DB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2019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지민 2위 방탄소년단 뷔 3위 방탄소년단 정국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달 13일부터 이달 14일까지 보이그룹 개인 527명의 브랜드 빅데이터 1억6919만4021개를 추출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 행동분석을 가지고 만든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지난 5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억6249만9105개와 비교하면 4.12% 증가했다.

6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는 방탄소년단 지민, 2위는 방탄소년단 뷔, 3위는 방탄소년단 정국이 나란히 차지했다. 이어 AB6IX 이대휘, 핫샷 하성운, 방탄소년단 진, 동방신기 유노윤호, AB6IX 박우진, 뉴이스트 민현, 방탄소년단 RM, 방탄소년단 슈가, 방탄소년단 제이홉, 위너 이승훈, 엑소 디오, AB6IX 임영민, AB6IX 김동현, 슈퍼주니어 규현, AB6IX 전웅, 아스트로 차은우, 위너 송민호, 위너 강승윤, JBJ 김동한, 엑소 카이, 엑소 백현, 몬스타엑스 셔누, NCT 마크, NCT 재현, B1A4 산들, 인피니트 엘, 엑소 수호가 30위 안에 들었다.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참여지수 168만4610, 미디어지수 272만1265, 소통지수 496만6898, 커뮤니티지수 463만481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억400만7590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억680만4431과 비교하면 16.64% 하락했다.
방탄소년단,뷔,더팩트뮤직어워즈
방탄소년단,뷔,더팩트뮤직어워즈
그룹 방탄소년단의 뷔(위부터), 정국. /텐아시아DB
그룹 방탄소년단의 뷔(위부터), 정국. /텐아시아DB
2위인 방탄소년단 뷔 브랜드는 참여지수 145만9901, 미디어지수 181만8061, 소통지수 340만2281, 커뮤니티지수 384만31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억52만338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억278만5825와 비교하면 17.69% 하락했다.

3위인 방탄소년단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만5630, 미디어지수 199만1418, 소통지수 251만1384, 커뮤니티지수 300만4807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0만323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억136만7394와 비교하면 24.32% 하락했다.

4위인 AB6IX 이대휘 브랜드는 참여지수 75만6691, 미디어지수 425만3798, 소통지수 18만7644, 커뮤니티지수 46만34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6만158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52만4567과 비교하면 271.36% 급등했다.

5위인 핫샷 하성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72만3383 미디어지수 168만316, 소통지수 126만1966 커뮤니티지수 184만39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0만957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49만9181과 비교하면 22.46% 상승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6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 카테고리 분석을 해보니 지난 5월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1억6249만9105개와 비교하면 4.12%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5.62% 상승, 브랜드이슈 6.03% 상승, 브랜드소통 7.06% 하락, 브랜드확산 6.21% 하락했다”고 밝혔다.

이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방탄소년단 지민 브랜드는 링크분석에서 ‘기부하다, 감동하다, 아름답다’가 높게 나왔고, 키워드분석에서는 ‘부산, 아미, 기부’가 높게 분석됐다. 긍부정비율분석에서는 긍정비율 83.96%로 분석되었다”고 덧붙였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평판 분석을 통해 보이그룹 개인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보이그룹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김지원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