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지원 기자]
영화 ‘기생충’에서 모두가 백수인 가족의 장남 기우 역을 맡은 배우 최우식. /사진제공=CJ엔터테인먼트
영화 ‘기생충’에서 모두가 백수인 가족의 장남 기우 역을 맡은 배우 최우식. /사진제공=CJ엔터테인먼트
영화 ‘기생충’에서 기우는 이 시대 청년을 대변한다. 그는 꽤 긍정적이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쉽게 좌절하지도 않는다. 혹은 포기하는 것조차 허락돼지 않아 어쩔 수 없이 포기하지 않는 것일지도 모른다. 눅눅한 반지하에서도 기우는 꿈을 꾸지만 그가 헤쳐나가야 할, 밟고 일어서야 할 세상은 잔혹하다. 기우는 그렇게 내면에 희망과 절망이 공존하는 인물이다. 보듬어 주고 싶은 빛나는 청춘, 씁쓸함이 감도는 기우를 만들어낸 최우식을 영화가 개봉한 얼마 후 만났다.

10. ‘옥자’(2017)에 이어 봉준호 감독과 함께 작업한 소감은? 봉 감독은 배우 최우식에게서 ‘안쓰러움’을 봤다고 하던데.
최우식: 지금도 안쓰러워 보이지 않나.(웃음) 감독님이 저의 안쓰러움을 잘 캐치해주셨다. 운이 좋게도 감독님과 두 번째로 작품을 하게 됐다. 감독님은 수많은 작품을 보고 수많은 배우들을 볼 텐데 그 중에 내가 선택됐다는 데 영광스러웠다. 내가 원래 가지고 있는 빈약하고 꼬질꼬질한 이미지가 없었다면 이 역할을 못했을 것이다.(웃음)

10. 기우라는 인물은 어떻게 느껴졌나?
최우식: 책임감 때문에 버둥버둥하는 모습이 안쓰러웠다. 노력을 해도 안 된다는 걸 많이 느꼈을 것 같다. 김기우라는 사람의 삶에서 볼 때 ‘기생충’에 나온 시기가 인생이 계획대로 안 된다는 걸 그가 제일 크게 느낀 순간일 것이다.

10. 실제로 절친한 박서준과 영화에서도 친한 사이로 등장하고, 그에게 과외 자리를 소개 받게 된다. 오랜만에 작품에서 만난 소감은?
최우식: 기우가 편하게 얘기할 수 있는 상대가 민혁(박서준 분)이고, 민혁에게는 자신의 모습을 편안하게 보여준다고 생각했다. 분명 다른 처지에 있는 두 친구이지만 어릴 때부터 친하게 지냈다는 설정이다. 슈퍼마켓 앞에서 술을 마시면서 얘기를 나누는 장면에서는 기우가 편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그 장면을 (박서준) 형이 하게 돼서 너무 좋았다. 감독님도 캐스팅하고 나서 우리가 친한 사이라는 걸 알았다.

10. ‘부산행’(2016) ‘옥자’(2017)에 이어 칸 영화제 초청작은 ‘기생충’이 세 번째다. 이 영화로는 무려 황금종려상 수상이라는 영예를 얻었고. 기분이 어땠나?
최우식: 기대하지 못한 보너스이자 기쁨이다. 목표가 상이 아니었고, 생각지도 못한 황금종려상을 받았고, 또 그보다 전엔 칸에 초청 받았고, 그거보다 더 전에는 생각지도 못한 감독님의 출연 제의를 받아 놀라움의 연속이었다.

다양한 해석이 나오는 ‘기생충’처럼 보고 난 후 서로 얘기할 거리가 많은 영화를 좋아한다는 배우 최우식. /사진제공=CJ엔터테인먼트
다양한 해석이 나오는 ‘기생충’처럼 보고 난 후 서로 얘기할 거리가 많은 영화를 좋아한다는 배우 최우식. /사진제공=CJ엔터테인먼트
10. 연기 인생에 다시 없을 순간이기도 하면서, 앞으로 더 나아갈 수 있는 추진력이 발휘될 수 있는 순간이기도 하다. 최근의 이 짧은 기간을 돌아본다면?
최우식: 기우가 와이파이를 찾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영화가 끝날 때까지가 기우 인생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라고 한다면, 나도 감독님에게 연락을 받고 코멘터리 영상을 찍고 보내주기까지가 인생에서 가장 기억에 남을 것 같다. 이 영화를 찍으면서 생각도 많이 바뀌고, 연기나 모든 면에서 성장할 수 있었다.

10. 어떤 변화가 있었나?
최우식: 긴장되고 부담이 되도 현장에서 이렇게 즐거울 수 있다는 걸 알았다. 그 덕에 좋은 성과도 거둘 수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칸도 가게 되고 사람들이 내게 다음 작품은 뭐 하냐, 어떻게 하냐고 할 때마다 (두렵기도 했다). 하지만 다음 작품에서는 과정을 즐길 수 있는 배우가 되고 싶다.

10. 처음 대본을 봤을 때 독특한 영화 내용에 많이 놀라지 않았나?
최우식: 내 역할에 많이 놀랐다.

10. 분량 때문인가? (최우식은 영화의 제작보고회에서 “큰 역할이다”라고 말했다가 다른 배우들에게 ‘분량이 많은 우식’이라고 놀림을 받았다.)
최우식: 제발 분량 때문이 아니다. 아니다. 정말 아니다. 분량 말고, 내가 영화의 화자로 나온다는 데 놀랐다. ‘옥자’의 김군 역 이후에 감독님에게 출연 제의를 받았을 때 ‘이름은 기우가 될 것 같다’고만 들었지, 기우가 어떤 사람이고 영화에서 어떤 역할인지 몰랐다. 아버지가 송강호 선배이고 봉준호 감독님이 만드는 이 영화에서 화자로서 메시지를 잘 전달할 수 있을지 부담도 많고 생각도 많았다. 대본을 읽으면서 많은 배역들이 앙상블로 엮이면서 감정이 휘몰아치는 게 재밌었다.

영화 ‘기생충’ 스틸. /사진제공=CJ엔터테인먼트
영화 ‘기생충’ 스틸. /사진제공=CJ엔터테인먼트
10. 대본을 읽었을 때도 그렇게 재밌었다면, 연기할 때는 더 신이 났을 것 같다.
최우식: 기우를 연기하는 게 즐거워서 현장도 즐거웠던 것 같다. 다 연결고리가 이어지는 것 같다. 기우라는 친구가 제일 매력적으로 느껴진 것도 ‘얼굴 색’이 다양하다는 것이었다. 촬영 전 서울역에서 감독님을 만났을 때 이 얘길 했다. 부잣집 사모님을 만났을 때는 콘크리트 같은 회색이고, 사건·사고를 겪기 전까진 밝은 노랑이라고. 다양한 얼굴들을 보여주고 다양한 장르를 오고 나갈 수 있다는 게 연기자로서는 좋은 기회였다.

10. 영화의 화자로 얘기할 때 어느 정도 담담하고 객관적인 입장의 목소리 톤을 유지해야 한다는 건 어렵지 않았나?
최우식: 그 전까지는 동글동글하지 않고 톡 튀어나와있는 캐릭터를 연기하거나 영화 ‘마녀’의 귀공자처럼 확연히 다른 면을 보여주거나 했다. 그래서 힘들었다. 감정을 드러낼 수 없고 선을 유지해야 한다는 점에서 내겐 크고 새로운 경험이었다.

10. 송강호와 함께 연기해보니 어땠나?
최우식: 선배님을 처음 뵙는 거였는데, 선배에게 어떻게 아버지라고 편하게 불러야 하나 긴장했다. 하지만 지금도 아버지라고 계속 부를 정도로 편하게 잘해주셨다. 대선배가 후배한테 대하는 걸 넘어서 아버지가 아들한테 하는 것처럼 편하게 대해주셨다.

10. 영화에서 송강호에게 연기를 가르치지 않나. 그 장면이 화제가 되고 있다.
최우식: 영화에서는 내가 그랬다.(웃음) 배우들이 원래 자유롭게 놀면 되는 장면이었다. 뒷이야기인데, 기사에 ‘내가 송강호 연기 선생 됐다’는 제목으로 나간 적이 있다. 엄마가 그걸 보고 도대체 말을 어떻게 하고 다니느냐, 그러다 큰일 난다고 했다.(웃음) 연기라도 경험해볼 수 있어서 재밌었다.

최우식은 자신이 부른 영화 OST ‘소주 한 잔’에 대해 “최우식의 ‘소주 한 잔’이 아니라 기우의 ‘소주 한 잔’이었기 때문에 할 수 있었다”며 “나는 노래를 하는 기우를 연기한다는 마음으로 불렀다”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CJ엔터테인먼트
최우식은 자신이 부른 영화 OST ‘소주 한 잔’에 대해 “최우식의 ‘소주 한 잔’이 아니라 기우의 ‘소주 한 잔’이었기 때문에 할 수 있었다”며 “나는 노래를 하는 기우를 연기한다는 마음으로 불렀다”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CJ엔터테인먼트
10. 10명이 본다면 10개의 해석, 100명이 본다면 100개의 해석이 나올 것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관객마다 다양한 해석을 한다. 기우가 들고 있는 ‘산수경석’에 대해서도 저마다 해석이 다르다. 당신은 어떻게 해석했나?
최우식: 보고난 후 서로 얘기할 수 있고 토론할 수 있는, 그런 영화를 좋아한다. 기우를 연기한 입장에서는 산수경석이 책임감, 죄책감, 짊어져야 할 삶의 무게라고 생각했다. 기우로서는 단순히 추운 날씨라서 계단을 얼른 내려가야 했던 장면도 관객의 입장에서 영화를 보니 저런 상징이 있었구나, 했다. 재밌는 거 같다. 감독님이 산수경석에 대한 의미를 얘기한 것만 내가 기억하는 게 다섯 가지는 된다. 감독님이 스스로 영화 속 상징들에 대해 규정하지 않는 건 보는 분들을 위한 것 같다.

10. 영화의 OST인 ‘소주 한 잔’은 어떻게 부르게 됐나? 봉 감독은 작사가로 참여해 입회비 18만 원을 내고 한국음악저작권협회도 가입했다.
최우식: 감독님의 선물이라고 생각한다. 애써 밝게 부르려는 기우의 목소리로 기우의 메시지를 담은 노래다. 영화가 끝난 후 에필로그처럼 관객들에게 여운을 줄 수 있는 것 같다. 영화 후시 작업이 막바지일 때 감독님이 나에게 노래를 해보지 않겠느냐고 물었다. 저는 농담인 줄 알고 까불거리며 ‘내가 한 노래한다’고 했다. 알고 보니 정재일 음악감독님은 이미 구상 중이셨던 거다. 까불다가 진짜 노래를 부르게 된 거다.

10. 청룡영화상에서 신인상을 안겨준 영화 ‘거인’에 이어 ‘기생충’까지 차근차근 연기 스펙트럼을 넓혀온 것 같다. 자신의 현재 ‘기세’(영화에서 기우는 실전에서 기세가 중요하다고 말한다)나 의욕은 어떤 것 같나?
최우식: 칸에 가고 상을 받았다는 걸 떠나서 ‘기생충’이라는 작품을 함께 했다는 것만으로도 (앞으로의 마음가짐에 대한) 답을 어느 정도 받았다고 생각한다. 내가 원래 ‘기세’가 없지 않나. 자신감이 많이 떨어져 있을 때 ‘거인’으로 청룡영화상을 받으면서 그래도 내가 갈 길을 잘 가고 있구나 하는 힘을 얻었다. 곡절도 많았던 이 과정을 어떻게 지나왔는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가던 궤도를 잘 가고 있다는 생각에 의욕도 많이 생긴다. 앞으로 ‘기생충’처럼 좋은 작품을 만나서 더 즐기고 재밌게 하고 싶다.

김지원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