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지원 기자]
이준익 감독의 영화 ‘라디오 스타'(왼쪽부터) ‘즐거운 인생’ ‘변산’ 포스터/사진제공=메가박스중앙 플러스엠
이준익 감독의 영화 ‘라디오 스타'(왼쪽부터) ‘즐거운 인생’ ‘변산’ 포스터/사진제공=메가박스중앙 플러스엠
이준익 감독이 음악 영화 ‘라디오 스타’와 ‘즐거운 인생’에 이어 힙합이라는 소재를 들고 영화 ‘변산’으로 돌아왔다.

‘변산은’ 선미(김고은)의 꼼수로 흑역사 가득한 고향 변산에 강제 소환된 빡센 청춘 학수(박정민)의 인생 최대 위기를 그린 유쾌한 드라마. 고향을 떠나 서울에서 빡센 청춘으로 살아가는 무명 래퍼 학수는 자신의 흑역사를 마주 보게 되는 표출의 도구로 ‘랩’을 사용했다.

이준익 감독은 ‘변산’에서 힙합이라는 새로운 시도로 록 음악을 주요하게 다뤘던 전작 ‘라디오 스타’ ‘즐거운 인생’과의 연결성으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준익 감독은 “대중문화는 그 시대의 대중을 담는 하나의 그릇이라고 생각한다. ‘라디오 스타’가 당대 잊혀져 가는 록의 마지막 정서를 담아내고 ‘즐거운 인생’이 청춘을 그리워하는 아저씨들의 밴드 이야기를 그렸다. 이번 ‘변산’에서는 랩을 통해 빡센 청춘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했다”고 밝히며 새로운 도전에 대한 즐거움을 전했다.

또한 “록과 랩의 뿌리는 비슷하다. 사회적 억압에 대한 저항과 자유를 추구했던 록의 역할을 요즘은 랩이 하는 것 같다”며 자신의 삶을 솔직하게 마주하고 고백하는 수단으로서 랩에 대한 생각을 드러냈다.

이어 “기성세대에겐 소음으로만 여겨지던 랩이 주인공의 내면과 연결될 때 세대 간의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싶었다”며 ‘변산’이 가진 감성과 공감대에 대해 전했다.

‘변산’은 오는 7월 4일 개봉한다.

김지원 기자 bella@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