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조현주 기자]
‘시카고 타자기’
‘시카고 타자기’
‘시카고 타자기’ 유아인·임수정·고경표에 대한 모든 비밀이 풀렸다. 유아인과 임수정의 관계는 깊어졌고, 고경표는 소멸한 뒤 유아인·임수정과의 재회를 꿈꿨다.

3일 방송된 tvN ‘시카고 타자기’에서 과거에 대한 모든 비밀이 풀리는 모습이 그려졌다.

이날 서휘영(유아인)은 밀정인 허영민(곽시양)의 손에 잡히게 되자 “왜놈들 손에 붙잡혀 내 이름을 더럽히지 않겠다”면서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서휘영은 류수현(임수정)의 사진을 꺼내 본 뒤 “보고 싶다”고 말한 뒤 눈을 감았다.

한세주(유아인)는 백태민(곽시양) 때문에 옥상에서 추락하게 되면서 자신의 전생을 봤다. 과거 서휘영은 신율(고경표)에게 자신이 소중하게 아끼던 타지기와 회중시계와 ‘시카고 타자기’ 소설의 마지막을 완성해달라고 부탁했다.

서휘영은 “꼭 살아서 만나자. 아니, 죽어서라도 만나자”라며 “다시 태어난다면 그때도 너희들과 함께 해달라고 신께 말하겠다”는 편지를 남겼다. 신율은 오열했다.

추락사 한 뒤 깨어난 한세주는 전설(임수정)과 함께 하룻밤을 보내며 애정을 쌓아갔다. 백태민(곽시양)은 전설을 납치한 혐의로 경찰에 체포돼 죗값을 치루게 됐다.

그러나 유진오는 여전히 자신의 과거가 떠오르지 않아 괴로워했고, 한세주는 자신이 본 과거를 말했다. 과거 서휘영을 밀고한 이가 바로 신율이었던 것. 유진오는 “그럼 나를 죽인 사람은 누구냐”라고 궁금해 했고, 전설이 나타나 “나다. 신율을 죽인 건 나였다”고 말했다.

과거, 석방된 류수현은 서휘영이 자결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뒤 일본 고관대작과 함께 파티를 하고 있던 허영민을 찾아가 그를 저격했다. 까르페디엠 마담 소피아도 처단한 그는 소설을 쓰며 자신을 기다리고 있던 신율에게 총구를 겨눴다. 결국 류수현의 총에 의해 신율은 죽음을 맞았다.

모든 사실을 알게 된 유진오는 소멸을 앞두게 됐고, 서휘영과의 약속이었던 ‘시카고 타자기’ 집필을 모두 마쳤다. 한세주는 소설을 마감한 뒤 유진오에게 “소멸은 완전한 무로 돌아가는 거라며. 환생할 기회도 없다며”라며 “소멸되기 전에 내 소설 속에 봉인되면 사라지는 건 아니잖아. 몸의 균열이 사라질 때까지 내 소설 속에서 기다리고 있다가 다시 만나자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다시 돌아오라”라고 제안했다.

한세주는 유진오에 대한 고마움을 전했고, 유진오는 갑자기 사라졌다. 한 달 뒤 한세주는 책 ‘시카고타자기’ 출판간담회를 열었다. 한세주는 “그는 나의 뮤즈이자 유령이었으면 80년의 세월을 뛰어넘어 나를 일으켜준 나의 친구였다. 낡은 타자기의 기적은 현재를 살아가게 해준 기적이었다. 현재를 살게 해줬다”며 “나의 벗에게 책을 바친다”고 말한 뒤 박수갈채를 받았다. 유진오는 한세주의 소설에 봉인 됐고, 그는 한세주·전설과 함께 있는 사진을 꺼내본 뒤 다시 그들과 만날 날을 희망했다.

조현주 기자 jhjdhe@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