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조현주 기자]
‘그것이 알고싶다’
‘그것이 알고싶다’
‘그것이 알고싶다’ 측이 청와대 비밀노트를 입수해 충격적인 사실을 공개했다.

7일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가족과 최순실 일가의 연결고리를 찾는 내용이 전파를 탔다. 이와 함께 그가 민정수석으로 일할 때 청와대 내부에서 작성된 인사 청탁과 개입이 이뤄진 것으로 보이는 문건을 입수해 이를 파헤치는 모습도 함께 그려졌다.

이날 제작진은 수많은 이름의 경찰 직위와 인사와 관련된 내용이 적힌 노트를 제보 받았다. 이는 청와대 고위 간부가 사용했던 노트로 제보자는 “2016년도 초에 찍었다. (노트를 작성한) 그 분이 우연히 노트를 펴놓고 어디를 갔는데, 경찰 비리를 보여주는 자료라고 생각해서 촬영을 했다”면서 “최근 국정 농단 사태와 연관이 있을 거 같아서 읽었는데 최순실이라는 단어가 나왔다”고 조심스러워 했다.

문건은 경찰 정기 인사와 특진에 관련된 내용으로, 제작진은 검색을 통해 실제 노트 내용과 상당수 그대로 인사가 이뤄졌음을 확인했다. 그러면서 제작진은 인사 청탁과 개입이 실제로 이뤄진 것인지를 의문을 제기했다.

표창원 국회의원은 “너무나 충격적이다. 경찰이나 검찰 같은 사정 기관, 다른 사람에게 어떤 사생활이나 인격 혹은 자유에 대해서 공권력에 의한 침해를 가할 수 있는 기관의 인사는 국기 문란이고 헌정 문란 범죄다”고 단언했다.

제작진은 이 문건을 작성자를 찾아갔다. 그는 “잘한다는 인재들을 적어놓았을 뿐”이라면서 “경찰의 위상을 높여보자 하는 나름대로의 꿈이 있었다”고 변명했다.

그러나 공채 시험 점수 조작 등의 의혹까지 제기되며 논란은 일파만파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조현주 기자 jhjdhe@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