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유찬희 인턴기자]
박상민 ‘눈물빵’ 뮤직비디오 / 사진제공=팍스뮤직엔터테인먼트
박상민 ‘눈물빵’ 뮤직비디오 / 사진제공=팍스뮤직엔터테인먼트
가수 박상민의 독특한 뮤직비디오 기법이 눈길을 끈다.

30일 소속사 팍스뮤직 측은 “각종 동영상 사이트를 통해 독특한 소재로 제작된 신곡 ‘눈물빵’의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고 전했다.

뮤직비디오의 주인공은 래브라도 레트리버 종류의 강아지. 실제로 ‘미남이’라는 이름을 지닌 이 래브라도 레트리버는 뮤직비디오에서 평범한 직장인으로 변신해 힘든 삶을 이어가는 소시민의 역할을 표현했다.

의인화된 미남이는 직장에 입사한 장면, 해고 뒤 소주잔을 기울이는 장면, 대리운전 등을 하며 힘겹게 살아가는 장면 등을 연기하면서 소시민의 삶을 무겁지 않게 담아냈다.

팍스뮤직은 “뮤직비디오 촬영팀과 독특한 뮤직비디오를 제작해보자는 생각에서 이 같은 작품을 만들게 됐다”면서 “말도 제대로 하지 못한 채 순종적으로 살아가는 래브라도 레트리버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소시민과 흡사한 점이 있다는 판단에서 의인화 기법을 사용하게 됐다”고 말했다.

뮤직비디오에는 래브라도 레트리버 외에 불도그 종류의 유명 강아지도 깜짝 등장한다. ‘찜뽕이’라는 이름의 이 불독은 SBS ‘TV 동물농장’에서 옷 500벌을 소유한 강아지로 화제를 모았다. 뮤직비디오에서는 미남이를 해고하는 사장 역할을 맡았다.

의인화 작업은 많은 작업 에피소드를 남겼다. 해고 뒤 ‘눈물빵’을 먹는 장면에서 강아지가 지나치게 식탐을 내면서 계속된 NG가 이어졌다고. 강아지는 선하면서도 애처로운 표정연기에 집중하고, 나머지 각종 몸동작 연기는 이삭애견훈련소 조신우 조련사가 맡았다.

박상민은 “뮤직비디오를 처음 보면 재미있다 느끼겠지만, 다시 보면 그 속에서 좀 먹먹한 생각이 밀려들 것”이라며 “한 해를 고생한 여러분들에게 재미와 위로가 전해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5년 만에 발표된 박상민의 신곡 ‘눈물빵’은 평범한 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을 위한 위로가로, 힘을 내자는 취지를 담았다. ‘울지마요’, ‘니가 그리운 날엔 ’, ‘서른이면’을 비롯해 이승철의 ‘소리쳐’, ‘그사람’, 길건의 ‘흔들어봐’ 등 다양한 히트곡을 터뜨린 작곡가 홍진영의 작품이다.이태현(베이스), 신석철(드럼), 최태완(건반) 등이 연주를 맡아 완성도를 높였다.

박상민의 ‘눈물빵’은 지난 11월 25일 발표됐다.

유찬희 인턴기자 chan0502@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