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이은진 기자]
이종번/사진제공=JTBC ‘말하는대로’
이종번/사진제공=JTBC ‘말하는대로’
웹툰 작가 이종범이 슬럼프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28일 방송되는 JTBC ‘말하는대로’는 지난주에 이어 역대 버스커들과 함께한 연말 특집으로 꾸며진다.

웹툰 작가 이종범은 세 번째 버스커로 나서며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웹툰 작가”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이종범은 “만화를 연재하기 전에 사람들이 보통 어떤 얘기를 듣고 싶어 하는지에 대해 많이 검색을 해보고 알아본다”고 말했다. 이어 “연말에 술자리 이야기만큼이나 많이 나오는 얘기가 슬럼프”라며, ‘슬럼프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 계기를 밝혔다.

그는 “‘슬럼프’의 의미를 두 가지로 나눈다”며, “우리가 지쳐있거나, 흔히 말하는 번 아웃 상태에 있을 때”를 첫 번째 의미라고 소개했고, 두 번째 의미로는 “내가 이것을 지금 ‘왜’ 하고 있는지에 대한 이유를 잃어버렸을 때”라고 덧붙였다.

이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가 이 일을 ‘왜’ 하고 있는지에 대해 적당히 넘어가는 것 같다”며, “문제는 거기서부터 시작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어떤 일을 하는 이유’가 ‘그 일의 유통기한’을 정해준다”고 설명하며 ‘왜’라는 질문의 중요성을 되새겼다. 더불어 “연말 동안 여러 가지 슬럼프 때문에 힘들어하실 것 같다”고 전하며, “내가 과연 이 일을 왜 시작했고 그 이유가 지금도 유효한지, 아니면 다음 이유를 찾아야 할 때가 온 것인지”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말하는대로’는 28일 오후 9시 30분에 방송된다.

이은진 기자 dms3573@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