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유진 기자]
래퍼 한해, 피타입, 마이노스가 서울 마포구 서교동에 위치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사진=이승현 기자 lsh87@
래퍼 한해, 피타입, 마이노스가 서울 마포구 서교동에 위치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사진=이승현 기자 lsh87@
‘세대 초월’ 힙합 부흥에 앞장섰던 JTBC 힙합 서바이벌 프로그램 ‘힙합의 민족’, 그 두 번째 시리즈 ‘왕좌의 게임’이 크루 영입전을 끝내고 본격 서바이벌을 시작한다. 완전히 달라진 포맷에 온도부터 다르다. 할머니 래퍼들과 함께했던 지난 시즌이 훈훈한 명절 분위기였다면 이번엔 피튀기는 가문 전쟁이다.

프로듀서로 나선 래퍼 15인은 3명씩 다섯 가문을 이뤄 각각 5명의 셀러브리티를 영입했다. 이들은 전부 힙합에 몸담은 적 없지만 누구보다 힙합을 사랑하는 스타들로, 단기간 트레이닝을 통해 래퍼로 거듭난다. 반전과 배신이 예고된 전쟁터 속 끝까지 살아남을 가문은 어느 곳일지 앞으로가 더욱 흥미진진하다.

텐아시아는 최근 ‘힙합의 민족2’ 다섯 가문을 차례로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목표는 당연히 1등”이라며 승부욕에 불타는 가문부터 프로그램 자체를 즐기고 있다는 유유자적 가문까지, ‘힙합의 민족2’에 임하는 마음가짐은 다양했다. 하지만 무대에 쏟는 열정은 다섯 가문 모두 하나 같았다. 특히 우승은 둘째, 최고의 무대가 첫째라는 팔로알토의 말에서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를 느낄 수 있었다.[편집자주]
첫 번째 가문: 브랜뉴家
프로듀서: 피타입·마이노스·한해
영입 멤버(다이아): 박광선(9)·강승현(1)·양미라(1)·박준면(1)·김기리(10)
가훈: “No Mercy”(자비란 없다)

홍대의 한 카페에서 만난 브랜뉴 가문. 막내답게 가장 일찍 기자를 맞은 한해를 시작으로, 마이노스와 피타입 형님들이 차례로 모습을 드러냈다. 셋은 브랜뉴뮤직에 소속된 같은 소속사 식구들로, 편안한 분위기 속 대화를 나누며 돈독함을 자랑했다. 세 사람은 우승을 확신하며 여유를 부리던 것도 잠시, 인터뷰가 끝나자마자 머리를 맞대고 경연 무대 회의를 진행하는 치열함을 보였다.

10. ‘힙합의 민족2’를 함께하는 소감이 어떤가.
피타입: 사실 한 회사에 있지만 나이 차이도 많이 나고 해서 서먹한 게 있었다. 한해가 저를 어렵게 대하는게 살짝 서운하고 그랬는데 시즌1에 이어 시즌2를 함께하면서 많이 가까워진 것 같아 기분이 좋다. 민호(마이노스)랑은 오래 알고 지내서 워낙 편한 사이다. 민호는 이번이 첫 예능이라 가끔 옆에 민호가 앉아있는 게 신기하다. 평상시 수다 떨면서 노는 분위기로 재밌게 촬영하고 있다.
마이노스: 정말 재밌다. 친한 사람들과 노는 기분으로 촬영에 임하고 있고 긴장감이 전혀 없다. 타 프로그램은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는데 ‘힙합의 민족2’ 특유의 친밀감이 있는 것 같다. 아무래도 가문으로 나뉘어져서 서로 챙기면서 하는 느낌이라.
한해: 피타입 형이랑 11세 차이다. 그렇다보니 같은 회사라고 해도 막 대하기가 어렵다. 제가 사람을 불편하게 만드는 그런 게 있다더라. (10. 너무 착해서?) 착하다는 의미는 또 아니다.(웃음) 아무튼 ‘힙합의 민족2’를 통해 많이 친해졌다.
피타입: 한해가 상대방 기분을 섬세하게 챙기는 스타일이다. 좀 과하게 배려하고 살짝 재수없다.
한해: (폭소) 맞다. 저 재수없는 스타일이다.

래퍼 피타입이 서울 마포구 서교동에 위치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사진=이승현 기자 lsh87@
래퍼 피타입이 서울 마포구 서교동에 위치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사진=이승현 기자 lsh87@
10. 브랜뉴 가문의 강점이 뭔가.
피타입: 하나를 꼽기가 애매하다. 각양각색의 참가자들과 함께 넘사벽을 이루고 있어서.
한해: 저희 크루들이 정말 잘하는 것 같다. 베스트만 모아둔 어벤저스 느낌이랄까.
피타입: 초호화 라인업이다. 그 다섯 명이 단순히 기성 랩을 따라하는 정도에 그치지 않는다. 각자의 색깔이 분명하기 때문에 그것만 잘 살려도 충분히 다른 팀을 압도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다. 그게 가장 큰 무기가 아닐까.
마이노스: 한해와 피타입이 있다는 게 가장 큰 강점이다. 피타입이 멘사 회원이라 다이아 배팅때 빛을 발했고 한해는 감각적인 면이 뛰어나서 그런 장점이 출연자들 프로듀싱때 많이 발휘됐다.
한해: (웃음) 방송을 보시면 느끼실텐데 사실 민호형이 주인공이다. 보시면 아신다.

10. 경연 준비는 어떻게 하고 있나.
피타입: 저희의 무기는 참가자들의 확실한 캐릭터다. 그들의 색깔을 가장 잘 구현하는 방향으로 서포트할 생각이다. 여기 나와서 힙합에 도전하고 좋은 결과를 얻어가는 것도 목표지만 각자의 색을 어필해서 향후 어떤 방향이든 본인 활동에도 도움이 될 수 있고, 좋은 기억으로 남을 수 있게 돕고 있다. 또 힙합을 계속 흥미롭고 재밌게 즐기실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고 싶다.
마이노스: 저희 세 사람에 맞는 참가자들이 각각 다르다. 조금 더 같이 맞을 수 있는 팀원을 찾아서 같이 더 좋아질 수 있도록 좋은 교집합을 찾아볼 생각이다.
한해: 최대한 프로그램에서 살아남아야 하니까, 저희 멤버들이 많이 살아남았으면 좋겠고 색깔에 맞게 최대한 보여주는 게 정답일 것 같다.

10. 브랜뉴의 색깔이 궁금하다.
피타입: 먼저 한해는 자기 음악에도 호불호가 확실한 애다. 다른 사람들이 아무리 ‘이건 진짜 멋있다’고 추천해도 자기가 싫으면 안 하는 애다.
한해: 그 정도는 아니다.
마이노스: 내가 그러는 편인데.
피타입: 물론 나도 그런 면이 있지만, 어쨌든 다른 사람들과 확실히 다른 한해만의 취향이 있다. 양미라나 강승현 같은 친구들이 함께 했을때 분명히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본다. 저희 셋 중에선 가장 트렌디한 사이드에서 호흡하고 있는 친구니까 그런 세대에 교감할 수 있는 영역이 있다.
한해: 다른 팀은 뭘 보여줄 지 보이는 편인데 저흰 예상할 수 없는 무대다. 그런 새로움을 보여드릴 생각이다. 또 프로듀서와 참가자가 함께하는 만큼 서로 부끄럽지 않도록 같이 빛나는 무대가 되는 것에 주안점을 뒀다.

래퍼 마이노스가 서울 마포구 서교동에 위치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사진=이승현 기자 lsh87@
래퍼 마이노스가 서울 마포구 서교동에 위치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사진=이승현 기자 lsh87@
10. 가장 견제하고 있는 가문은?
피타입: 핫칙스. 일단 멤버가 좋다. 조용하게 강해진 팀이다. 뽑아둔 결과물을 놓고 보면 ‘어?’ 하게 되는.
한해: 별로 경계 안하고 있었는데 뽑은 참가자들을 보니까 다 잘하는 사람이더라.
피타입: 웬만한 팀들은 캐릭터 상성으로 비교우위를 정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하는데 핫칙스는 그런 면에서 좀 강력하다.
한해: (핫칙스가) 무대에 강한 프로듀서들이고 뽑힌 참가자들도 외모가 훤칠한 분들이 많아서 무대에 강한 팀이 될 것 같다.
피타입: 맞다. 모델 출신들이 있어서 유리하다.

10. 예상하는 우승 가문은?
피타입: 변수가 가득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어떤 반전이 생길지 모르겠다. 일단 다크호스를 뽑아본다면 이이경. 또 하이라이트 가문은 타 프로그램을 통해 경쟁을 해봤고 경연을 끌고가는 노하우를 잘 알고 있다. 핫칙스는 장기용 때문에 강력하다.
마이노스: 브랜뉴가 잘하고 있긴 하지만 핫칙스를 조심스럽게 예상해본다. 저희 세 명 전부 같은 생각이다. 핫칙스가 정말 세다는 것에 이견이 없다.
피타입: 브랜뉴가 박광선에 취해서 다른 사람을 놓치고 있을때 똑똑하게 잘 뽑은 것 같다.
한해: 저는 오직 브랜뉴만이 우승 후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따져봐도 저희 가문이 가장 강력하다.
마이노스: 그럼 저도 브랜뉴로 바꾸겠다. 다 거짓말이었다.
피타입: 그렇다면 저도 브랜뉴. (일동 폭소)

10. 가훈이 마음에 드는지.
한해: ‘자비는 없다’. 딱 맞는 가훈이다.
피타입: 정말 딱 어울리는 가훈이라고 생각한다.
마이노스: 재미는 재미고, 랩은 랩이다. 무대는 무대고, 인터뷰는 인터뷰다. 자비는 없다.
피타입: 너무 우승에 매달리는 모습처럼 보일까 걱정되는데 승부에 있어서 지는 건 목표가 아니지 않나. 최고를 노리다가 결과에 승복하더라도 일단 목표는 우승이다. 참가자들을 위해서도 아니고 이 프로그램에 임하는 저의 만족을 위해서. 열심히 한 것에 대한 보상을 받아내고 싶다.

래퍼 한해가 서울 마포구 서교동에 위치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이승현 기자 lsh87@
래퍼 한해가 서울 마포구 서교동에 위치한 카페에서 진행된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이승현 기자 lsh87@
10. 다른 가문들에 한마디.
한해: 질투하지 마라, 바보들아. 두 번 살려두지 않겠다.
마이노스: 스나이퍼 형이 제일 먼저 보실수도 있다.
한해: ‘바보들아’는 지워달라.(웃음)

⇒ 인터뷰②에서 계속.

김유진 기자 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