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윤준필 기자]
김기덕 감독 / 사진=텐아시아 DB
김기덕 감독 / 사진=텐아시아 DB
김기덕 감독의 신작 ‘그물’이 제73회 베니스 영화제에 이어 제41회 토론토 국제 영화제에 공식 초청됐다.

베니스 영화제 비경쟁 부문에 초청되며 뜨거운 관심을 모았던 ‘그물’이 제41회 토론토 국제 영화제 ‘마스터즈(Masters)’ 부문에도 공식 초청됐다.

오는 9월 8일부터 18일까지 열리는 제41회 토론토 국제 영화제는 칸 영화제, 베를린 국제 영화제, 베니스 국제 영화제와 함께 세계 4대 영화제로 꼽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영화제다. 매년 300~400여 편의 영화를 상영하며 북미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그물’이 초청된 마스터즈 섹션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예술 영화 감독들의 최신작을 소개하는 부문으로, 해마다 약 10여 편 내외의 작품이 선정된다. 역대 한국영화 초청작으로는 홍상수 감독의 ‘우리 선희’, ‘지금은맞고그때는틀리다’, 임권택 감독의 ‘화장’ 등이 있다.

김기덕 감독은 2000년부터 토론토 국제 영화제와 인연을 이어왔다. ‘섬’으로 컨템포러리 월드시네마 부문에 초청된 이래, ‘수취인 불명’, ‘나쁜 남자’,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 ‘빈 집’, ‘시간’, ‘아리랑’, ‘피에타’, ‘뫼비우스’까지 연이은 초청 행진을 이어왔다.

‘그물’의 해외배급을 맡은 화인컷을 통해 토론토 국제 영화제 프로그래머인 지오반나 펄비는 “매우 독창적이면서 시사하는 바가 많은 영화 ‘그물’은 오늘날 한국인으로서 살아가는 의미에 대한 질문과 한반도의 정치적 분단으로 겪는 고통에 대해 심도 있는 고찰을 한다. 강렬한 콘셉트가 힘있는 스토리를 이끌고, 이번에는 영화 상 극도로 선정적이거나 폭력적인 장면 없이 북한에서 내려온 어부의 충격적인 사연 하나로 관객들을 다시 한 번 놀라게 할 것이다”라며 초청의 이유를 밝혔다.

또, ‘그물’은 국내 개봉도 전에 해외 7개국 선판매를 기록했다. 김기덕 감독의 신작에 대한 기대감만으로 일본,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 노르웨이, 터키, 폴란드 등에 판매 계약이 성사된 것. 이 외 프랑스, 미국 등 김기덕 감독의 작품 세계에 관심을 보여 온 수많은 해외 바이어들의 문의 또한 이어지고 있어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된다

윤준필 기자 yoo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