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유진 기자]
배우 최여진 / 사진=텐아시아 DB
배우 최여진 / 사진=텐아시아 DB
배우 최여진이 양궁 국가대표 기보배 선수를 맹비난한 자신의 어머니를 대신해 자필 사과문을 올렸다.

최여진은 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지난 7일 저의 어머니가 SNS를 통해 게재한 글이 국가대표 양궁선수 기보배 씨와 기 선수를 응원하는 모든 분들께 상처를 드렸습니다. 진심으로 고개 숙여 죄송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라고 시작하는 자필 사과문을 공개했다.

앞서 최여진의 어머니 정 씨는 7일 자신의 SNS에 “얼짱궁사 기보배 보신탕 먹으면 잘 맞아요”라는 제목의 6년 전 인터뷰 기사를 언급했다.

평소 애견인으로 알려진 정 씨는 ‘개고기를 먹는다’는 내용을 지적하며 기보배 선수를 향한 입에 담기 어려운 욕설 글을 남겨 누리꾼들의 공분을 샀다.

최여진의 어머니 정 씨가 기보배 선수를 맹비난했다. / 사진=최여진 엄마 인스타그램 캡처
최여진의 어머니 정 씨가 기보배 선수를 맹비난했다. / 사진=최여진 엄마 인스타그램 캡처
논란이 커지자 최여진은 “동물을 바라보는 감정적 온도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어머니가 당신의 시각으로 다른 사람을 판단하려 했던 게 가장 큰 잘못인 것 같다”는 내용의 자필 사과문을 올렸다.

그는 “앞뒤 생각 없이 감정을 분출한 저희 어머니의 짧은 식견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기보배 선수가 저희 어머니 때문에 중요한 순간에 스트레스 받지 않을까 노심초사 했다. 뒤늦게 사과하는 것이 면목 없지만 큰 상처를 받지 않길 바란다”고 재차 사과했다.

한편 최여진은 평소 유기견 보호에 힘써왔으며, 최근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자신이 기르는 유기견 50마리를 공개하기도 했다.
이하 배우 최여진 자필 사과문 전문.

안녕하세요 최여진 입니다.

지난 7일 저희 어머니가 SNS를 통해 개제한 글이 국가대표 양궁선수 기보배씨와 기선수를 응원하는 모든 분들께 큰 상처를 드렸습니다. 진심으로 고개숙여 죄송하다는 말을 전하고 싶습니다.

저는 채식주의자가 아닙니다. 육식을 하고 있고, 한편 애견인이기도 합니다. 동물은 사람과 더불어 살며 사람에게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를 바라보는 감정적 온도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어머니가 당신의 시각으로 다른 사람들을 판단하려 했던 게 가장 큰 잘못인 것 같습니다. 우연히 기 선수의 글을 보고 앞뒤 생각 없이 SNS에 감정을 분출하는 일이 많은 분들의 공분을 살 수 있다는 것도 인지를 하지 못했던 저희 어머니의 짧은 식견에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 드립니다.

어머니가 기 선수를 지목해 쓰신 글과 사과문까지 뒤늦게 보고 참담한 심정이었습니다. 먼저 가장 집중해야 할 시기에 혹여 기선수가 이 글을 보거나 전해 듣지 않을까. 죄송스러운 마음과 함께 저 역시 대표선수들을 응원하는 한 사람으로서 불안한 마음이 먼저 들었습니다. 그래서 빠르게 글을 삭제하라 했지만 확산 속도는 더욱 빨랐습니다.

기 선수가 혹여 영향을 받지 않을까, 저희 어머니 때문에 중요한 순간에 스트레스를 받지는 않을까 노심초사 해 경기 전 한 마디 말도 할 수 없었습니다. 뒤늦게 이런 말씀 드리는 것도 면목이 없지만, 부디 기선수가 저희 어머니 때문에 더이상 큰 상처를 받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이번 일로 어머니와는 많은 대화를 나눴습니다. 어머니는 당신에게 한 마리 한 마리 자식 가튼 애견이 누군가에게 식대상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쉬이 받아들이지 못했습니다. 당신의 기분만큼 이나 누군가에게 소중한 대상을 향해 짧은 글로 폭력을 남겨 용서 받기 어려운 똑같은 상처를 입힌 것이라 충분히 설명했고, 이에 대해서 너무 늦었지만 부끄럽고 죄송스러운 일이었다는 것을 인지했습니다.

이해와 관용의 무지에서 비롯된 어머니의 큰 잘못에 큰 용서를 구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대화를 좀 더 일찍 나누지 못한 제게도 책임을 물어주시길 바라며, 기선수와 기선수 가족 분들께 진심으로, 다시 한 번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김유진 기자 you@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