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조현주 기자]
방송인 최양락 / 사진제공=KBS
방송인 최양락 / 사진제공=KBS
MBC 측이 프로그램 폐지와 최양락 하차와 관련된 공식 입장을 밝혔다.

21일 오전 MBC 라디오국은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불필요한 왜곡과 오해가 발생하고 있어 ‘재미있는 라디오’의 폐지사유와 진행자 최양락 교체의 정확한 사실을 알려드린다”고 말문을 뗐다.

최양락은 지난 5월 MBC 표준FM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이하 재미있는 라디오)’에서 “다음주 월요일 생방송으로 만나자”는 마지막 멘트를 끝으로 DJ에서 하차했다. 이를 두고 외압설 등 각종 의혹이 불거졌다.

라디오국은 “‘재미있는 라디오’ 폐지와 DJ 최양락의 교체 이유는 경쟁력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최근 3년 동안 ‘재미있는 라디오’는 동시간대 주요 4개 채널(MBC, KBS, SBS, CBS) 가운데 청취율이 4위인 경우가 많았다.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담당PD 교체, 포맷개발 등 장기간 많은 노력과 시도에도 불구하고 동시간대 최하위 그룹을 벗어나지 못했고, 부득이 지난 5월 30일 개편을 통해 새로운 포맷과 진행자로 교체가 이루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재미있는 라디오’ 폐지와 DJ 최양락의 교체가 포함된 지난 5월 개편은 최고의 청취율을 자랑하는 문화방송 라디오의 경쟁력을 이어가기 위한 라디오국 PD들 차원의 노력의 결과물”이라며 최근 일부 기사에 등장하는 압력 의혹은 한 마디로 근거 없는 왜곡이자 악의적 폄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동시간대 4개 주요 채널 가운데 청취 순위에서 4등을 반복해 온 프로그램을 개편 대상으로 보고 대안을 마련한 걸 외압이라 하는 것은 결코 상식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더불어 “DJ 최양락 교체 통보와 관련해서 담당부장은 생방송이 끝나는 밤 10시까지 기다렸다가 정중하게 개편 내용을 전달했으나, 최양락은 바로 회사를 떠난 이후 줄곧 연락이 되지 않았다”며 “담당 PD의 수차례 연락도 받지 않고 개편까지 남은 청취자와의 시간까지도 본인이 저버렸다”고 했다.

또한 “정해진 개편 일까지 최양락이 방송 진행을 하지 못하고 2주간 대체 진행자가 방송을 맡을 수밖에 없는 돌발적인 상황이 벌어졌으나, 라디오국은 최양락을 보호하고 예우하는 차원에서 개인 사정으로 함께 하지 못한다고 방송에서 말했다”며 “경쟁력이 약한 프로그램을 교체하는 것은 일상적인 개편의 일환이다”고 외압설을 강력 부인했다.

마지막으로 “지금도 최고의 라디오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PD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MBC 라디오의 이미지를 실추시키는 일부 매체의 왜곡 보도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현주 기자 jhjdhe@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