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현지민 기자]
KBS2 ‘루키’ / 사진=KBS2 ‘루키’ 방송 화면 캡처
KBS2 ‘루키’ / 사진=KBS2 ‘루키’ 방송 화면 캡처
‘루키’가 첫 방송부터 긴장과 탄식, 감동을 담아내며 독보적인 탄생을 알렸다.

지난 20일 첫 방송된 KBS2 ‘루키’는 종합격투기 데뷔 전을 앞둔 19세 소녀 임소희부터 5성급 호텔에서 정직원 면접을 코앞에 둔 9개월 차 인턴 셰프 정근영, 화려한 태권여제의 삶을 뒤로하고 제2의 삶을 택한 여경 임수정까지 새로운 환경과 조직 생활에 뛰어든 세 루키의 현실을 아주 리얼하게 담아내며 시청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고등학교 3년 내내 청소년 대표로 활약한 우슈 소녀 임소희는 실업팀에 들어가 돈을 벌며 운동할 수 없는 여자 선수의 한계에 가로막혔다. 이에 종합격투기라는 새로운 장르에 도전하기 위해 청주에서 서울까지 올라와 체육관에 입성했다. 하지만 그는 낯선 곳에서 만난 수준급 실력의 선수들 앞에서 기가 눌렸다. 마음처럼 따라오지 않는 몸 상태에 눈물을 흘리는 임소희의 모습은 도전하기도 전에 현실에 짓눌린 청춘들을 대변하는 듯해 보는 이들까지 마음 아프게 했다.

임소희와 마찬가지로 가족들과 떨어져 홀로 제주살이를 하고 있는 인턴 셰프 정근영은 두 달 뒤 정직원 채용 면접이라는 또 하나의 시험을 앞두고 있었다. 주방의 막내로 그릇 챙기기부터 재료 채워 놓기, 재고 파악 및 정리 등 선배들을 위해 뒷일을 온통 도맡아 하고 있지만 쉽지가 않았던 것. 스피드와 센스를 요하는 주방에서 하루에도 몇 번씩 실수를 연발하는 그는 보는 이들을 탄식케 하며 모든 사회 초년생들의 안타까움과 깊은 공감을 유발했다.

또한 화려한 태권여제로의 삶을 뒤로하고 여경을 택한 임수정은 모든 게 새로운 첫 출근 날 하나부터 열까지 긴장되는 와중에 바쁜 선배들 틈에서 뭘 해야 할지 모르는 어색함에 사로잡혔다. 이는 모든 직장인들의 첫 출근 날을 보여주는 듯 생생해 웃음과 짠함을 동시에 자아냈다. 특히 임수정의 하루는 스펙터클하고 위험천만한 돌발 상황이 계속돼 더욱 생동감이 넘쳤다는 반응.

무엇보다 ‘루키’가 보는 이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취업이라는 바늘구멍에 통과한 뒤 더 작은 바늘구멍인 ‘살아남기’를 리얼하게 담아냈기 때문. 새로 시작했다는 기쁨을 누리기도 전에 현실의 큰 벽에 부딪치는 사회 초보의 모습들은 코끝을 찡하게 만들었고 이를 솔직하게 담아낸 한 시간에 호평이 이어졌다.

여기에 청춘의 아이콘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윤시윤의 진솔한 내레이션이 더해져 그 시너지는 배가 됐다. 세 주인공이 처한 상황에 이입한 윤시윤의 진정성 있는 목소리는 안방극장의 몰입도를 선사한 것.

윤시윤의 내레이션과 함께 신입들의 생생하고도 처절한 사회 도전기를 그려내는 ‘루키’는 매주 수요일 오후 8시 55분에 방송된다.

현지민 기자 hhyun418@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