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유진 기자]
SBS ‘심폐소생송’ 화면과 장수위성TV ‘단오 명곡을 건지다’ 비교 영상 / 사진=비교 영상 캡처
SBS ‘심폐소생송’ 화면과 장수위성TV ‘단오 명곡을 건지다’ 비교 영상 / 사진=비교 영상 캡처


한국 프로그램을 표절하고도 자성의 목소리조차 없던 중국에서 점차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는 SBS ‘심폐소생송’을 표절한 중국 장수위성TV의 ‘명곡이었구나-단오 명곡을 건지다’ 덕분이다.

16일 웨이보에는 ‘#표절 당한 오빠가 열받았다’는 토론 주제가 한창이다. 이 게시물에는 SBS ‘심폐소생송’과 장수위성TV ‘단오 명곡을 건지다’ 방송 화면을 비교한 동영상 게시물이 첨부됐다.

이는 15일 한때 웨이보 화제 순위 3위까지 오르며 조회수 1억 5000만 건(16일 오전 10시 기준)을 돌파했다. 댓글은 17만 5000여 건이 넘게 이어지고 있다. 중국 동영상 사이트 유쿠, 투도, 아이치이, 텐센트 등에도 공유되며 확산 중이다.

지난 12일에도 웨이보에는 ‘#한국 예능, 언제까지 표절할 것이냐’란 토론 주제가 한 차례 벌어져 반향을 일으킨 바 있다. 이 게시물 역시 조회수 1억 이상을 기록했다. 국내 최정상급 아이돌 그룹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수 1억을 넘기는 일이 흔치 않은 점을 떠올리면 이례적이다.

특히 여론의 변화가 눈에 띈다. 관련 토론 주제 댓글 중 대부분은 ‘장수위성TV가 소송을 당해봐야 더 이상 이렇게 쉽게 남의 것을 빼앗지 못한다’ ‘다른 방송사도 마찬가지다’ 등 자국 방송사를 향한 비판 여론이 거세지는 분위기다.

그간 중국 방송사의 한국 예능 베끼기 논란이 여러 차례 있었지만 이번처럼 현지 네티즌의 큰 관심을 끈 적은 없었다. 저작권법이 미비한 중국 상황을 알기에 억울한 침해를 당해도 지레짐작 포기하는 한국 방송사가 많았기 때문이다.

한 관계자는 “이번 ‘장수위성TV의 ‘심폐소생송’ 표절 논란은 중국에서 굉장히 보기 드문 경우로 진화하고 있다”며 “네티즌의 인식 변화에 따른 여론을 유관 기관도 주목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엔미디어는 중국의 이러한 부당 행태를 바로잡고자 문화체육관광부·방송통신심의위원회·각 방송사·독립제작사협회 등 유관 기관에 협조를 요청,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 중이다.

김유진 기자 you@tenasi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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