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하진 기자]
‘밸리록’ 포스터/사진제공=CJ E&M
‘밸리록’ 포스터/사진제공=CJ E&M
‘2016 지산 밸리록 뮤직앤드아츠 페스티벌(이하 밸리록)’이 10일 오전 11시 5차 아티스트 라인업을 발표했다.

‘밸리록’ 측은 4차 라인업까지 총 34팀의 참가 아티스트를 발표한 데 이어, 3일, 공식 홈페이지와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새로운 이슈를 불러일으킬 5차 라인업을 공개했다.

이번 5차 라인업에는 대한민국의 독보적인 감성 보컬리스트 이소라를 비롯해 현재 일본 내에서 최고 인기 밴드인 세카이노 오와리(SEKAI NO OWARI), 대세 힙합 아티스트 지코(ZICO), 올해로 결성 15주년을 맞이한 밴드 피아(Pia), 한음파와 게이트 플라워즈 등의 멤버들이 새롭게 만든 밴드 에이비티비(ABTB), 인디씬의 아이돌 쏜애플, R&B 신성 베이빌론(Babylon), 제 8극장, 뷰티핸섬 등 국내,외 아티스트 9팀을 발표했다.

첫번째로 대한민국의 독보적인 감성 보컬리스트 이소라가 ‘밸리록’ 라인업으로 공개됐다. 데뷔 이래 총 8장의 정규음반을 발표하며, 한국 대중에게 남다른 감성의 음악을 선사하며 누구도 흉내 낼 수 없는 감성과 음악세계로 고유의 영역을 구축해온 이소라의 합류는 ‘밸리록’에 예술적 영감을 불어넣을 아티스트로 주목 받고 있다.

‘세상의 끝’이란 뜻의 세카이노 오와리(SEKAI NO OWARI)도 ‘밸리록’ 합류를 알렸다. 세카이노 오와리는 일본에서 결성된 4인조 밴드로 프로듀싱부터 무대 연출 및 각종 아이덴티티 디자인까지 멤버들 스스로 분담하고 있는 크리에이티브한 팀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는 그룹 빅뱅(Big Bang)의 멤버 톱(TOP)이 일본의 탑배우 우에노 주리와 주연을 맡은 한일 합작 글로벌 프로젝트의 웹드라마 ‘시크릿 메세지'(2015)의 엔딩 테마곡 ‘미스터 하트에이크(Mr.Heartache)’로도 잘 알려져 있다.

다음 라인업은 결성 16년 차의 베테랑 밴드이자 ‘한국 메탈 록 씬의 자존심’으로 불리는 피아(Pia)이다. 데뷔 당시 국내에는 생소했던 뉴메탈(Nu Metal) 장르를 선보이며 압도적인 매니아층을 형성했으며, 미국 밴드 린킨 파크(Linkin Park)의 내한 공연에 오프닝 무대를 장식하는 등 국내 록씬을 대표하는 밴드로 활동해왔다.

‘밸리록’ 둘째 날을 뜨겁게 달굴 아티스트로 지코(ZICO)가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지코는 그룹 블락비(Block B)의 리더이자 솔로 아티스트로 왕성한 활동을 펼치며 명실공히 대세로 자리매김한 힙합 아티스트이다. 발표하는 음원 마다 1위를 보장하는 ‘음원강자’이자, 국내 3세대 힙합의 흥행을 이끈 얼굴로 인정 받으며 끊임없는 이슈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일본 대형 록 페스티벌인 ‘섬머소닉’에 출격하기 앞서, ‘밸리록’에서 국내 팬들을 먼저 만나 뜨거운 무대를 장식할 예정이다.

‘인디록 씬의 아이돌’로 불리는 밴드 쏜애플도 ‘밸리록’ 참여를 알렸다. 지난 2010년 별도의 홍보나 마케팅 없이 데뷔 음반 ‘난 자꾸 말을 더듬고 잠드는 법도 잊었네’로 인디록 씬에 큰 반향을 일으키며 폭발적인 팬덤을 형성해냈다. 트렌드에 휩쓸리지 않는 단단한 구심력을 바탕으로 탄탄한 밴드 사운드를 선보여왔으며, 독특한 퍼포먼스로 진행하는 단독 공연마다 매진 사례를 기록하는 등 큰 사랑을 받고 있다.

4인조 로큰롤 밴드 제8극장(Theatre8)도 참가한다. 밴드 이름답게 일종의 뮤지컬을 연상케 하는 픽션 같은 컨셉팅 음반을 발표하여 주목 받았다. 6,70년대 록 밴드들에게 영향 받은 독특한 풍의 사운드로 매니아 층을 형성하고 있으며, 밴드 멤버들이 드럼과 기타 외에도 여러 악기를 다루며 장르를 넘나드는 음악성을 보여주고 있다.

밸리록의 마지막 날 에너지를 절정으로 끌어올릴 팀은 밴드 에이비티비(ABTB)이다. ABTB는 ‘쿠바’, ‘썬스트록’의 강대희(드럼), ‘한음파’의 장혁조(베이스), ‘게이트 플라워즈’의 박근홍(보컬), ‘바이바이배드맨’의 곽민혁(기타) 등이 모여 결성한 이래 슈퍼밴드로 괴물 같은 실력과 쟁쟁한 멤버들로 인해 ‘홍대 앞 어벤져스’로 불리며 그 가능성을 인정 받고 있다.

혼성 5인조 팝 밴드 뷰티핸섬(BeautyHandsome)은 홍대 앞과 신촌 등지를 누비며 활발한 버스킹 라이브를 통해 인디씬 매니아들에게 눈도장을 찍으며 실력을 다져왔다. 탄탄한 연주력을 바탕으로 한 세련되고 경쾌한 곡들로 채운 데뷔 EP음반 ‘너를 사랑하니까’로 대중성과 음악성을 겸비한 밴드로 인정받았다.

15년 만에 ‘밸리록’으로 컴백하는 볼빨간은 키치한 가사와 흥겨운 사운드를 기반으로 한 아티스트로 이번 공연에서는 볼빨간만의 특별한 무대를 보여줄 예정이다.

‘밸리록’은 오는 7월 22일에서 24일까지 경기 이천시에 위치한 지산 리조트에서 열린다.

김하진 기자 hahahajin@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