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조현주 기자]
사진=한국음악저작권협회 제공
사진=한국음악저작권협회 제공
한국음악저작권협회(회장 윤명선, 이하 한음저협)가 국제저작권관리단체연맹(이하 CISAC)에서 우수 경영사례로 인정받았다.

한음저협은 국제회의인 CISAC 아태 위원회 회의에서 우수 단체로 선정돼 경영 사례를 발표했다. CISAC는 미국, 영국 등 저작권 선진단체 및 아시아 전역에 위치한 음악저작권단체들이 한자리에 모여 자국의 음악저작권 환경 발전 및 음악저작권자들의 권익 보호 방안을 모색하는 국제회의다.

한음저협의 이번 발표는 CISAC이 협회 측에 경영 우수 사례를 소개해 달라는 요청에 의해 실시된 발표다.

윤명선 회장을 포함한 한음저협 담당자들은 지난 5월 16일부터 3일간 태국 방콕에서 실시된 CISAC 아태 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각국 음악저작권 단체들의 현황 및 음악 저작권 관리 실태 등을 서로 논의하고 상호 교류를 지속하는 한편, 혁신적인 개혁을 성공적으로 마친 한음저협의 경영 성공 사례를 발표했다.

한음저협은 발표에서 세계 4위로 낮은 수수료를 실현함으로써 회원(음악저작권자)들의 권익이 크게 향상된 내용과 투명한 협회운영을 위해 홈페이지를 통해 1420억 회계 전체를 실시간으로 공개했다. 징수·분배 및 협회 운영을 위한 일반회계마저도 실시간으로 공개하며 보다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업무운영을 위해 전산시스템을 대폭적으로 개편해 디지털 KOMCA(콤카, 한음저협 영문약어)를 구현한 내용 등 윤명선 회장 집행부가 지난 2년에 걸쳐 강도 높은 자정 노력을 통해 성공적인 개혁을 이뤄냈음을 증명했다.

발표를 마치자 각국 음악저작권 단체 대표자들은 개혁을 성공리에 마친 한음저협의 노력을 높이 사며 박수를 보냈다. 사토시 와타나베 일본음악저작권협회(JASRAC) 부본부장은 “한음저협의 수수료가 세계 4위로 낮은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일본의 1/10 수준의 저작권료를 징수하는 한음저협이, JASRAC보다도 낮은 수수료율을 보유한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다. 저작권료 분배 또한 내 음악이 어느 매체에서 사용되었으며, 수수료는 얼마인지까지 상세히 알려주는 디지털 시스템을 구축한 것도 정말 놀라운 일이다”고 극찬했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음악저작권단체 ASCAP과 영국의 PRS for Music, 호주의 APRA·AMCOS 등 저작권 선진국 단체들도 한음저협의 개혁 내용 발표 자료를 서로가 요청함은 물론, 태국 저작권과 과장 또한 발표 자료를 연구해 태국 음악 저작권 발전에 사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윤명선 한음저협 회장은 “50년전 해외 여러 저작권단체들을 벤치마킹하며 꾸준히 성장해온 KOMCA가, 이제는 역으로 세계가 주목하는 벤치마킹의 모델이 됐다. 그토록 꿈꿔왔던 글로벌 KOMCA를 성공적으로 만들어 낸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현주 기자 jhjdhe@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