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한혜리 기자]
JTBC ‘욱씨남정기’ 방송 캡처
JTBC ‘욱씨남정기’ 방송 캡처
‘욱씨남정기’가 ‘갑을체인지’로 시청자들에게 교훈을 선사했다.

지난 22일 방송된 JTBC ‘욱씨남정기'(극본 주현, 연출 이형민) 11회에서는 생애 처음으로 ‘고구마 을’에서 벗어나 ‘절대 갑’이 된 러블리 코스메틱 식구들의 모습이 그려졌다.

신제품 연속 히트로 들떠있는 직원들에게 옥다정(이요원)은 “반짝이는 시장 반응에 들떠서 초심을 잃지 말라”며 접대와 뇌물 금지령을 내렸다. 옥다정의 신신당부에도 불구, 러블리 식구들은 결국 상품권과 카드에 눈이 멀어 유혹을 받아들였다.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접대’와 ‘뇌물’이란 걸 처음으로 받아본 러블리 식구들은 갑의 기분이 뭔지 비로소 느끼게 됐다. 늘 갑에게 당하기만 했던 답답한 을들의 ‘갑을체인지’가 이뤄진 순간이었다.

남정기(윤상현)의 “난 그런 사람이 아니라고, 그렇게 살지 않겠다고 마음을 다잡을수록 이 정도쯤은 괜찮은 거 아니냐고, 어차피 세상은 그런 거 아니냐고, 스멀스멀 올라오는 양심을 적당히 누르며 우리는 어느새 제 안의 욕망과 타협하기 시작했다”라는 내레이션이 등장해 이들이 의도적이든, 실수든 접대와 뇌물의 세계에 발 담게 됐음을 알려 씁쓸함을 선사했다.

결국 직원들이 뇌물을 받았다는 사실은 옥다정에게 발각됐고, 분노한 옥다정은 “되돌리고 싶었는데 각자 사정으로 그러지 못했다”고 변명하는 남정기에게 무엇보다 그 한 번의 실수로 직원들에 대한 신뢰가 깨졌다는 사실을 강조하며 실망감을 표출했다. 이어 옥다정은 “누군 태어나면서부터 ‘갑질’하는지 아느냐? 처음엔 다 당신들처럼 시작한다. 그 한 번이 두 번 되고 그 한두 푼이 더 커지고 그러다가 뻔뻔하게 먼저 요구하는 수준까지 되는 거다. 정말이지 당신들한테 실망이다”고 충고했다. 이같은 옥다정의 일갈에 러블리 식구들은 정신을 번쩍 차릴 수밖에 없었다.

해결사 옥다정은 또 한 번 뾰족한 수를 내어 깔끔하게 상황을 정리시켰다. 러블리 식구들에게 뇌물과 접대를 제공한 업계 관계자 3명을 모두 소환해 “뇌물이나 접대를 제공하는 그 어떤 업체도 협력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뒤 백화점, 소셜커머스, 면세점 세 곳 모두에 입점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욱씨남정기’ 12회는 23일 오후 8시 30분에 방송된다.

한혜리 기자 hyeri@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