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정시우 기자]
연상호
연상호

연상호 감독의 애니메이션 신작이자 올 여름 개봉하는 재난블록버스터 ‘부산행’의 프리퀄 애니메이션 ‘서울역’이 해외 유수 영화제에 대거 초청됐다.

‘서울역’은 의문의 바이러스가 시작된 서울역을 배경으로, 아수라장이 된 대재난 속에서 오직 생존을 위해 사투를 벌이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애니메이션. 공유 주연의 ‘부산행’에서 보여질 긴급 재난 경보 사태의 시초를 그린 프리퀄로 더욱 화제가 되고 있다.

‘서울역’은 지난 28일에 개최되는 제34회 브뤼셀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를 필두로 제40회 앙시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 및 제20회 몬트리얼 판타지아 국제 영화제, 제49회 스페인 시체스 판타스틱 영화제 등 유수 영화제의 주요 경쟁 부문에 모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특히 브뤼셀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와 스페인 시체스 판타스틱 영화제는 세계 3대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로 꼽히는 만큼 그 의미가 깊다.

또한, 애니메이션의 칸이라고 불릴 만큼 전세계 최고의 국제 애니메이션 영화제인 앙시 영화제는 장편 경쟁 섹션에 단 10여편만 초청하고 있다. 연상호 감독은 전작 ‘돼지의 왕’ ‘사이비’에 이어 이번 ‘서울역’으로 제40회 앙시 국제 영화제까지 초청되며 3회 연속 초청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앙시 영화제 선정위원회에서는 “한국 애니메이션의 현대성과 독창성을 보여준 ‘서울역’에 굉장히 열광했다. 올해 공식 라인업에서 많은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평했다.

10월 7일부터 개최되는 제49회 스페인 시체스 판타스틱 영화제 역시 ‘돼지의 왕’ ‘사이비’에 이어 ‘서울역’을 공식 초청하며 연상호 감독 작품에 대한 신뢰도를 보여줬다. 특히 이번 스페인 시체스 판타스틱 영화제에서 ‘서울역’은 ‘돼지의 왕’ ‘사이비’와는 달리 공식 경쟁 섹션인 Fantastic, in competition에 초청되었다.

이미 ‘사이비’로 최우수 애니메이션상을 거머쥔 연상호 감독의 작품이 이번 시체스 국제 영화제에서도 수상을 거듭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서울역’은 올 여름 개봉 예정이다.

정시우 기자 siwoorain@
사진제공. NEW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