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안나영 인턴기자]
넥시아
넥시아
한방 항암 치료제 ‘넥시아’로 말기암을 극복했다는 대한암환우협회 환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치료 경험을 공개한 가운데, 넥시아의 효능에 대한 과학적 검증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대한암환우협회는 29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4기암 5년 이상 생존자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말기암에서 벗어난 환자 10여명의 이름과 현재 직업, 말기암 회복 과정 등을 공개했다.

10년 이상 생존한 환자 중 일부는 이날 자신의 신분증, 의무기록 등을 취재진 앞에 공개했다.

공개된 환자 중 한 명인 전종범씨는 “암을 발견했을 당시에 이미 4기로 당시 의사는 ‘더이상 치료할 방법이 없다’고 했다”며 “넥시아로 6개월을 치료받고 나서부터는 살 수 있다는 희망을 얻었다”고 주장했다.

이밖에도 58세에 암 암 진단을 받았으나 넥시아 치료로 17년 이상 건강하게 살고 있다고 주장하는 한 환자는 “항암 치료를 받을 때는 하느님에게 나를 빨리 데려가 달라고 빌 정도로 고통스러웠는데 지금은 친구들보다 내가 산을 더 잘 탄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넥시아의 검증을 정부에 요구해 온 대한의사협회 산하 과학중심의학연구원 강석하 원장과 환자단체연합 안기종 대표가 발언 자격을 여러 차례 요청했으나 기회를 얻지 못했다.

강 원장은 기자회견 후 취재진과 따로 만나 “과학적으로 검증해 의약품의 효능을 밝혀야지 이런 식으로 회복한 환자들의 명단을 공개하는 것만으로는 큰 의미가 없다”며 “환자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확실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안나영 인턴기자 annacero@
사진. MBC 뉴스 방송캡처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