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널
시그널
드라마 ‘시그널’ 2화가 평균 시청률 7.3%, 최고 시청률 8.3%라는 심상치 않은 기록을 보였다.

지난 24일 방송된 tvN 금토드라마 ‘시그널’ 2회 연속 10대에서 50대까지 남녀 전 연령층에서 케이블과 종편을 포함한 전 채널 동시간대 시청률 1위를 기록했다. 장르물로는 이례적으로 작품성과 대중성을 모두 인정 받으며, tvN 드라마의 흥행 역사를 꾸준히 이어가게 된 것. (닐슨코리아, 유료플랫폼 가구 기준)

2화에서는 공소시효 만료를 20분 앞두고 유괴 살인 사건의 범인을 잡는 과정에서 소름 끼치는 반전이 거듭돼 심장을 조여오는 긴장감을 선사했다. 해영(이제훈)과 수현(김혜수)은 선일정신병원 간호사 윤수아를 범인으로 지목했지만 공소시효 만료가 다 되도록 DNA 분석 등 결정적 단서를 확보하지 못해 심리전으로 자백을 받아낼 셈이었다. 하지만 진범은 끝내 자수하지 않았고 공소시효가 종료된 이후 검사결과가 나와 끝내 ‘김윤정 살인사건’의 진범인 윤수아를 체포하지는 못했다.

하지만 반전이 이어졌다. 사건 현장에서 발견된 주차증의 원형을 회복해 윤수아가 죽인 남자친구 서형준의 사망 추정 시간을 밝혀냈고 결국 그녀를 서형준 살인혐의로 체포할 수 있었던 것.

이후 공소시효법이 개정되고 미제 사건을 전담할 ‘장기 미제 전담팀’이 설치됐다. 해영, 수현, 계철(김원해)이 이 팀에 귀속됐다. 해영은 다시 찾아온 재한(조진웅)의 무전을 반기며 덕분에 범인을 잡게 됐다고 말하지만 재한은 이 무전이 마지막이 될 것임을, 하지만 무전은 다시 시작될 것임을 알리며 알 수 없는 총성 소리와 함께 사라졌다.

다시 무전이 닿았을 때는 재한이 순경시절이었던 1989년. 경기남부 연쇄살인사건이 일어난 지 2년이 지난 해, 7차 사건 피해자인 이계숙을 수색하던 중이었다. 해영은 이계숙의 시신이 발견된 장소와 8차 사건이 일어난 장소가 현풍역 기찻길이었음을 말해주었고 7차 사건 정보가 맞아 떨어짐에 따라 재한은 현풍역 기찻길을 수색했다. 놀랍게도 그곳에서 피해자가 발견됐고 아직 살아있었음이 확인되자 수사 일지와 피해자 사진이 바뀌는 기현상을 보여 시청자들을 충격에 빠뜨렸다.

전작만큼이나 섬세한 연출로 디테일을 잘 살려낸 김원석 감독의 연출력과 김은희 작가 특유의 긴박감 넘치는 전개를 그리는 필력은 두말할 것도 없이, 배우들의 호연 역시 시청자들의 호평 대상이 됐다. 어마한 분량의 대사를 긴장감 있게 소화해낼 뿐만 아니라, 상황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집중력을 이끌어내는 찰진 연기가 많은 시청자들의 찬사를 이끌어냈다.

정시우 기자 siwoorain@
사진. ‘시그널’ 방송화면 캡처

<ⓒ “텐아시아”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