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하진 기자]
그것이 알고싶다
그것이 알고싶다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택시연쇄살인마 안남기’에 대한 의문을 파헤친다.

9일 오후 방송되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36번 국도와 살인택시’라는 타이틀 아래 청주 일대를 떨게한 ‘청원군 주부 실종사건’과 ‘택시연쇄살인마 안남기’의 공백기를 추적한다.

지난 2005년 2월, 마을에서 둘도 없는 효부이자 부녀회장으로 칭찬이 자자했던 주부 조상묵 씨가 청주의 36번국도 버스 정류장에서 실종됐다. 눈앞에서 버스를 놓친 조 씨가 다음 버스를 타기까지 걸린 시간은 불과 10분 정도. 이 짧은 시간 동안 그는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 어떤 단서도 목격자도 없는 이른 바 ‘청원군 주부 실종 사건’ 이후 미호천이 흐르던 고즈넉한 시골 마을에는 사라진 조 씨와 관련된 흉흉한 소문만이 강을 타고 떠돌았다.

청주 서평리 주민은 “동네사람이 다 울었어요. 얼마나 점잖고 착하고 어른대접 잘 했는지 몰라요. 어디서 (시신이)나왔다느니, 안 나왔다느니, 거짓말이라느니 하면서 별별 소문이 다 들렸지요. 어떤 게 진실인지도 모르겠어요”라고 말했다.

실종 당일 밤과 다음날 아침, 버스 정류장에서 차로 10여 분 거리에 있는 두 은행에서 조 씨 명의의 카드로 각각 현금이 인출된 사실이 밝혀졌다. CCTV에 유력한 용의자가 찍히면서 수사망은 좁아지는 듯 했다. 하지만 화면이 흐릿하고 용의자가 복면을 한 탓에 2005년 실종 관련 방송에 수차례 등장했음에도 용의자 신원 파악조차 쉽지 않았다. 전 국민의 애타는 기다림을 뒤로 하고 조 씨의 행방은 11년 째 오리무중이다.
그것이 알고싶다
그것이 알고싶다
그로부터 5년이 지난 2010년 청주 일대에서 택시운전을 하며, 부녀자를 대상으로 연쇄 살인을 벌인 안남기가 경찰에 검거됐다. 안 씨는 택시기사로 처음 일하던 1999년 강간 미수 사건으로 3년을 복역하고 출소했다. 이어 2004년 22세 여성을 목 졸라 살해, 연기군 조천변에 유기한 사건을 시작으로 2009년과 2010년 사이에는 2건의 강간과 살인, 1건의 감금, 강도 사건을 저질렀다.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취재 도중 한 통의 제보 전화를 받았다. 지난 2009년 청주에서 수상한 택시를 탔다는 것이다. 놀랍게도 그는 당시 안남기가 승객에게 했던 질문과 똑같은 이야기를 들려줬다. 한편 전문가들은 2004년부터 2009년까지 안 씨의 범행기록이 단절된 이유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어째서 공백기가 길어졌는지에 대해서다.

조 씨 실종 당시 사건을 담당했던 수사진 역시 안남기의 범죄 공백 5년과 조 씨 실종 사이의 연관성을 깊게 의심했다. 5년 간 안남기는 어디서 무엇을 했을까.

‘그것이 알고싶다’ 제작진은 조 씨 납치 용의자가 남긴 유일한 단서인 CCTV에 좀 더 초점을 맞춰보기로 했다. 최첨단영상기술을 적용해 용의자의 특징을 분석하는 한편, 그 시각 36번국도 버스정류장을 지났을 차량에 대해서도 추적을 시작했다. 의문의 용의자는 과연 누구였고, 왜 조상묵 씨를 데리고 사라진 것일까, 그 진실을 추적해 본다.

김하진 기자 hahahajin@
사진. SBS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