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하진 기자]
루시드폴
루시드폴
가수 루시드폴이 7집 음반 발매에 맞춘 콘서트 ‘누군가를 위한,’으로 관객과 하나되는 시간을 가졌다.

루시드폴은 지난 25일, 26일 양일간 2년 만에 발표한 정규 7집 ‘누군가를 위한,’의 동명인 콘서트를 열고, 가장 ‘루시드폴 답게’ 약 140분 동안 조용하지만 묵직한 울림이 있는 감동의 무대를 선사했다.

콘서트 티켓 오픈 직후 ‘전석 매진’을 기록하며 연세대학교 백양콘서트홀에서 이틀동안 총 1500여명의 관객과 함께한 이번 공연은 루시드폴 특유의 감성이 나즈막하게 스며들었다. 별이 쏟아지는 듯한 조명 아래 피아노의 마에스트로 조윤성을 비롯해 기타의 김진수, 베이스의 황호규, 드럼의 신동진으로 구성된 루시드폴 퀸텟 (LUCID FALL Quintet)의 연주는 한 곡 한 곡마다 잘 짜여진 그만의 드라마를 연출해냈다.

루시드폴은 공연 초반, 기타 솔로곡 ‘검은개’로 공연의 포문을 연 뒤 애정어린 설명으로 자신의 퀸텟 세션들을 일일이 소개하며 조심스럽게 함께 하는 곡들의 향연을 선사하는 세심함을 보이기도 했다.

루시드폴은 푸른빛 조명 아래에서 ‘우리, 날이 저물 때’, ‘4월의 춤’, ‘아직, 있다.’ 등 최근 발표한 7집의 수록곡으로 최초로 라이브로 공개하는 노래들을 차례대로 열창했다. 자신을 위해 함께 울어주는 기타의 ‘공명’에도 감사를 보내며 음악 중간마다 조곤조곤한 멘트로도 관객과 호흡했다.

이어 ‘가족’, ‘바람, 어디에서 부는지’, ‘햇살은 따뜻해’ 등 기존의 곡들을 부르며 따뜻한 목소리로 공연장의 여백을 조금씩 채워나갔다. 새 음반에 수록된 노래 중에서 반려견 보현이와의 에피소드가 담긴 노래 ‘약속할게’를 소개할 때에는 진심어린 이야기에 관객들의 마음이 젖어들었고, 이어 ‘그럴거예요’, ‘지금 다가오고 있어’ 등을 부른 루시드폴은 ‘어부가’로 공연의 대미를 장식했다.

앙코르 곡으로는 ‘고등어’, ‘연두’, ‘여름의 꽃’을 불렀다. 총 21곡, 140여분의 러닝타임에도 담담하게 일렁이는 서사적인 구성으로 공연을 이끈 루시드폴이 자신의 노래를 들어주고 이번에도 변함없이 공연장을 찾아준 ‘누군가’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며 “내년에는 레몬 나무를 심고, 하염없이 ‘기다리는 일’을 해보고 싶다”고 전했다.

이번 루시드폴의 정규 7집 ‘누군가를 위한,’은 지난 2014년부터 현재까지의 루시드폴이 보낸 일상에 대한 담담하고도 총체적인 기록을 담았다. 또 음반 수록곡 외에 루시드폴이 직접 지은 동화책 ‘푸른 연꽃’의 OST격인 노래들이 담길 예정으로 책과 함께 ‘보는 노래’를 감상할 수 있다.

김하진 기자 hahahajin@
사진. 안테나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