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하진 기자]
중국영화제
중국영화제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영화국과 한국 영화진흥위원회가 주최하고 CJ CGV와 CJ E&M이 주관하는 한중 문화 교류의 대표적 장인 ‘2015 중국영화제’가 지난달 30일 오후 CGV여의도에서 개막식을 열고 여섯 번째 중국영화 축제의 장을 열었다.

개막식에는 영화제를 이끌고 있는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영화국 마오위 부국장, 영화진흥위원회 김세훈 위원장,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콘텐츠산업실 윤태용 실장, 주한중국대사관 문화참사관이자 주한중국문화원 원장인 스루이린, CJ CGV 서정 대표, CJ 중국본사 박근태 대표, CJ E&M 영화사업부문 정태성 부문장과 올해 홍보대사를 맡은 배우 권상우, 저우동위가 참석했다.

또 강제규, 윤제균, 장윤현, 박광춘, 창감독, 이원석, 진원석, 김태식, 한준희 감독과 배우 김지훈, 송재림, 황승언 등 한중 영화인 200여명이 자리를 빛내 주었다. 아나운서 오정연, 방송인 장위안의 사회로 열린 개막식은 상영작 소개, 홍보대사 위촉식, 변검 축하공연, 10주년을 기념하는 점등식 순으로 진행됐다.

영화제를 주최하고 있는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영화국 마오위 부국장은 참석한 내빈에게 “한중 양국 영화 합작 협의와 FTA체결에 따라 한중 양국 영화인들의 교류는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 현재 중국은 매일 약 20개의 스크린이 새로이 설치되고 있고, 올해 50%가 넘는 성장률을 거두었다. 중국 영화 시장의 번영은 한중 양국 영화 합작 및 교류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며 “격년으로 개최되는 중국영화제와 한국영화제는 양국 영화 교류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 이번에 상영되는 영화 10편은 중국 최신 영화의 백미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모두 훌륭한 작품”이라고 소개했다.

영화진흥위원회 김세훈 위원장도 “한국과 중국의 영화산업은 최근 10년 간 긴밀한 협력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중국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과 한국 영화진흥위원회는 10년 동안 중국영화제와 한국영화제를 함께 개최하고 있으며, 3년 동안 공동포럼을 주최하고 있다. 앞으로도 한중 영화 공동제작 협정 주관기관으로 양국의 영화산업이 교류할 수 있는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콘텐츠산업실 윤태용 실장은 2015 중국영화제를 축하하며 “양국 간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발전시켜 양국의 문화산업이 세계 시장에서 아시아의 가치와 위상을 더욱 높여 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영화제를 주관하고 있는 CJ CGV 서정 대표는 “중국영화제는 양국 문화교류의 핵심적 가교이자, 비약적으로 성장하는 중국영화의 현재를 한국 관객이 만나볼 수 있는 최고의 축제”라고 소개, “어느덧 10주년을 맞이한 올해 중국영화제는 지난 시간의 노력들이 집대성된 축제라는 의미에서 매우 뜻깊다”고 10년간 영화제를 이어온 소감을 말했다.

김희선, 장동건, 주진모, 천정명, 장쯔이에 이어 중국영화제 홍보대사를 맡은 권상우는 “어릴 적 중국영화들을 많이 봤는데, 지금은 그때만큼 중국영화가 소개되지 않는 것 같다. 더 많고 다양한 중국영화가 한국 관객에게 소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륙의 첫사랑으로 불리는 저우동위 역시 “한국을 여러 번 왔는데 중국영화를 소개할 수 있는 이번이 가장 기쁘다. 중국영화제가 10년을 넘어 100년 동안 이어지길 바란다”고 양국의 교류를 기원했다.

개막식에 이어 개막작 ‘파풍’이 상영되며 뜨거운 호평을 받았다. 중화권 인기스타 펑위옌과 한류스타 최시원이 출연해 화제가 된 영화로, 중국에서는 보기 드물게 익스트림 스포츠를 소재로 젊은이들의 꿈과 도전, 우정을 그려 올 여름 개봉 흥행을 거둔 작품이다. 영화를 본 관객은 박진감 넘치게 그려지는 사이클 경주 장면과 최시원, 펑위옌 등 스타들의 열연에 박수를 보냈다.

성대한 개막식으로 시작한 ‘2015 중국영화제’는 중국영화의 최신 경향을 살펴보는 시네마톡, 영화해설을 곁들이는 큐레이터 등의 프로그램과 더불어 1일까지 CGV여의도에서 개최된다. 중국영화제는 한국에서 만나기 어려운 중국의 최신 화제작들을 만날 수 있는 유일한 기회로, 올해는 역대급 라인업과 함께 매진작들이 속출해 한국 관객의 중국영화에 대한 관심을 짐작하게 했다.

김하진 기자 hahahajin@
사진. CJ CGV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