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하진 기자]
신디
신디
누군가의 앞에 붙는 말들은 보통 그 사람을 대표하며, 또 강조한다. 그런 점에서 자신을 대신할 만한 수식어가 한두 개쯤 있다는 건 꽤나 성공적이다. 최근 만난 가수 장미는 화려한 이력을 지니고 있으며, 앞으로 ‘트로트계의 신성’이라는 꾸밈말을 하나 더 만들 계획이다. 2004년 혼성 팝그룹 ‘리트머스’의 ‘신디’라는 드러머로 가요계에 데뷔한 그는 이후 솔로 음반을 발표했고, 혼성그룹 ‘자자(ZAZA)’의 2기 멤버로도 이름을 올렸다. 이후 방송인 조영구가 포함된 쓰리쓰리의 메인 보컬로 활동했으며, 2008년 비로소 ‘장미’라는 이름으로 새 인생을 열었다.

화려하고, 파란만장한 길을 걸어온 장미의 ‘인생 제2막’의 포문은 ‘꿀이다’이다. 실제 애교 넘치는 말투와 성격인 그는 트로트에서 적성을 찾았고, 누군가에게 희망을 전달하며 살아갈 앞으로의 가수 인생에 모든 걸 걸었다. 우여곡절도 있었지만, ‘음악’ 이야기에는 금세 눈이 빛나는 장미의 노래 인생 2막을 응원한다.

Q. ‘꿀이다’는 어떻게 탄생하게 된 건가요?
장미 : 전부터 알고 지낸 작곡가에게 ‘이런 곡을 받고 싶다’고 구체적인 설명을 했어요. 브라스가 강조되는 도입부와 첫 소절부터 듣는 이들의 귀를 사로잡는 곡이었으면 좋겠다고 했죠. 멜로디는 마음에 들었는데, 사실 처음 가사는 마음에 들지 않았어요. 그래서 수정을 요청했고, ‘울랄라’에서 ‘꿀이다’라고 바뀐 거예요.

Q. ‘꿀이다’라는 말의 어디가 좋았나요?
장미 : 요즘 아주 좋은 것, 재미있는 것 등을 표현할 때 ‘꿀이다’는 표현을 쓰잖아요. 그리고 사투리로도 ‘굉장히 좋다’는 말로 쓰이기도 하고요. ‘꿀이다’라는 표현이 젊은 세대와도 연결될 것 같아서 결정했어요. 템포도 거부감이 없어서 기성층과 젊은 세대의 마음을 모두 사로잡고 싶다는 마음이에요.

Q. 확실히 공연에서도 반응이 좋을 것 같아요.
장미 : 젊은 분들은 재미있어서 웃고, 어른들은 친근해서 좋아해 주시고요. 안무는 꿀벌 형상을 하는 모양으로, 귀여워요(웃음). 노래의 끝 부분에는 지르는 톤이 있어서 약간 톡 쏘는 애교도 있고, 밝고 시원해요. 많은 분들에게 칭찬을 들어서 기분 좋습니다(웃음).

Q. 요즘 어떻게 활동하고 계신가요?
장미 : 지방 공연부터 ‘가요베스트’ 등 음악 프로그램, 라디오, 교통 방송에 행사까지 바쁘게 보내고 있어요. 여성스러운 목소리에 애교가 정말 많은 편인데, 어렸을 때는 잘 몰랐는데 이게 트로트에 정말 잘 맞는다는 걸 알았어요. 그래서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있는 그대로를 저를 보여주고 있어서 ‘전향하길 잘했구나’ 싶어요. 억지가 아니라 최적화돼 있는 거죠.

Q. 맞아요. 트로트로 전향을 하셨죠. 이력이 굉장히 화려해요.
장미 : 혼성그룹 리트머스로 데뷔를 했죠. 그때는 드러머였지만, 사실 꿈은 처음부터 보컬이었어요. 가수가 되고 싶어서 오디션을 정말 많이 봤는데, 낙방을 하니 속상하더라고요. 그렇게 드라마 단역부터 시작했고, 방송을 먼저 하게 됐어요. 5, 6년이 흘렀고 한 패스트푸드 광고 오디션에 갔다가 가수 오디션 제안을 받고, 리트머스라는 그룹을 통해 데뷔를 했어요. 드러머를 구하는 중이었는데, 저는 배워본 적이 없잖아요. 7개월을 정말 열심히 연습해서 드러머로 나갔어요.

Q. 가수가 꿈이었는데, ‘신디’라는 이름의 드러머로 데뷔한 이유가 있었나요?
장미 : 그렇게 3년 만 드럼을 치면 솔로 음반을 발표하게 해주겠다는 약속을 받았죠. 정말 쉽지 않았어요. 손의 힘이 남자들보다 약한데, 반동을 이겨내지 못해서 스틱이 계속 훅 날아가 버려요.

Q. 그래도 소중한 추억이겠어요. 돌아보면, 노래를 할 수 있게 된 계기가 되기도 했고요.
장미 : 그렇죠. 가장 좋았던 시절이었어요. 또 가장 예뻤고요(웃음). 당시에는 보컬이 못된 것이 억울했는데, 생각해보면 소중해요. 워낙 남자 가수, 그룹들이 있었던 시기라 주목받기도 했고요(웃음).
신디
신디
Q. 리트머스의 노래를 들어보니 굉장히 실험적이에요. 당시에는 흔하지 않았던.
장미 : 레코딩을 6개월 동안 일본에서 했어요. 일본에서 현지 프로듀서의 지휘 아래 현악기 등 세션을 직접 연주하고요. 큰 스튜디오에서 많은 스태프들이 협업을 해서 하는 그 작업을 보면서 울음이 터졌죠. 믿기지 않았어요. 상상도 못한 일들이었으니까요. 정말 노래가 하고 싶어서 이야기를 했더니, 코러스 딱 두 마디를 부르게 해주셨어요. ‘할아버지 시계’를 리메이크 한 그 곡에 저의 목소리가 짧게 나오죠.

Q. 자연스럽게 리트머스 활동이 마무리되고, 약속대로 솔로 준비는 하게 됐나요?
장미 : 솔로 음반 작업을 하기로 결정이 나고, 푸켓까지 가서 뮤직비디오를 찍으려는 당시 사장님의 사고로 모든 게 다 무산이 됐죠. 그렇게 또 슬럼프의 시기가 왔던 것 같아요.

Q. 2006년에는 혼성그룹 자자(ZAZA)에 멤버가 됐어요.
장미 : 당시에 베이비복스리브도 나오고, 초창기 그룹이 아닌 2기 형태의 그룹이 나오는 게 유행이었어요. 자자도 그랬죠. 노래를 할 줄 알고 시작했지만, 만족스럽지는 않았어요. 무대에 많이 오르는 건 좋았지만…결국 좋지 않게 회사에서 나오게 되고, 다시 혼자서 뭔가를 해야만 했어요.

Q.트로트는 어떻게 시작하신 건가요?
장미 : 2007년, 조영구 씨와 쓰리쓰리쓰리라는 팀으로 활동했어요. 리포터와 MC를 하던 분들과 호흡을 맞춘 프로젝트였는데, 그때 트로트를 접하고 욕심이 생기더라고요. 불러보고 싶고, 잘 표현해보고 싶었어요. 곡이 좋아서 시작한 거예요.

Q. 장르 전향에 주위에서는 좀 놀랐겠어요.
장미 : 심한 말을 많이 들었어요. ‘바닥까지 갔구나’라는 말을 하는 사람도 있었고요. 음악에 바닥이 어디 있나요? 주위를 둘러보면 다들 꿈을 포기하고 살아요. 여러 가지 환경, 상황 때문인데 저는 아직까지 끈을 놓지 않고 있잖아요. 그건 모두 트로트를 만나서 가능한 거예요.
신디
신디
Q. 우여곡절도 많았을 것 같아요. 쉽지 않은 선택에 쉽지 않은 길이니까요.
장미 : 소속사도 몇 번 들어갔다 나왔어요. 실패를 많이 맛봤고, 시련도 겼었지만 그래도 버틸 수 있었던 건 포기하려고 하면 보이는 희망 덕분이에요. 많은 분들이 도와주시고, 재능을 알아봐 주시고 예뻐해 주시니까요(웃음). 그럴 땐 지금까지의 노력이 헛된 것이 아니구나라고 생각해요.

Q. 슬럼프도 있었겠죠.
장미 : 많이 울고, 속상하기도 했어요. 일이 없을 때는 커피숍에서 아르바이트도 했어요. 준비만 하다보니까 보이지 않는 미래가 두렵더라고요. 일이 안풀려서 3일 밤을 새기도 했는데 ‘이러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몸을 좀 쓰는 일을 해서 피곤하게 만들자고 생각해서 아르바이트를 한거고요. 곧 좋은 소속사를 만나겠지 했던 게 한달, 두달 지나니까 점점 힘들고. 그래서 많이 울었죠.

Q. 그러던 중 또 희망이 생겼군요.
장미 : 중간에 행사 섭외가 또 들어와요. 어른들 모시고 지역에서 하는 공연인데, 그때 제가 이미자 선생님의 ‘동백아가씨’, ‘여자의 일생’을 불렀는데 펑펑 우시는 거예요. 무대가 끝나고 제 손을 꼭 붙잡고 우시며, 안아주실 때 ‘나는 죽을 때까지 노래를 해야하는 사람이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Q. 물론 힘들 때 울기도 하지만, 긍정적인 성격에 용기도 넘치는 것 같아요. 저라면 아마 포기했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장미 : 보통은 엄마가 운전을 하시고 스케줄을 다녔는데, 혼자 가야할 경우에는 새벽에 버스를 타고 부산에 가서 모든 걸 혼자 준비하고 무대에 올라요. 그럴 때 PD님들이 ‘정말 용감하다’라는 말을 하시기도 해요(웃음).

Q. 지금이 장미씨에게는 인생의 터닝포인트이네요.
장미 : 정말 마지막 기회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좋은 분들을 만났고, 또 좋은 곡을 만났죠. 열심히 하고 있어요.

Q. 올해의 활동 계획은 어떤가요?
장미 : 새 음반이 나오고, 많은 분들이 용기와 힘을 주세요. 헛고생한 건 아니라는 생각을 요즘 많이 해요. 저는 준비된 신인이에요. 어떤 걸 던져주셔도 잘할 자신이 있고, 준비가 돼 있죠. 올해는 장미와 ‘꿀이다’라는 곡을 많이 알리려고 합니다. 관심을 많이 가져주시면 좋겠어요.(웃음)

Q. 연기, 방송도 모두 섭렵했으니까 나아가 더 큰 욕심을 내도 될 것 같아요.
장미 : 제가 재능이 많아요(웃음). 보여드리고 싶은 모습이 많죠.

Q. 앞으로 장미 씨의 모습, 노래를 많이 들을 수 있으면 좋겠어요(웃음).
장미 : 상처를 많이 받았고, 시련도 겪었잖아요. 그런데 다 포기하려고 할 때 또 희망이 보이고, 그래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어요. 견디고, 버티기가 어려웠는데 그 과정을 지나 음반을 내니까 마음가짐도 많이 달라졌어요. 옆에서 지켜봐 주신 분들이 다시 한 번 일어날 수 있는 용기와 힘을 주셨으니까 이제는 인정받을 수 있을 때라고 생각합니다. 지켜봐 주세요(웃음)

김하진 기자 hahahajin@
사진. BUM 엔터테인먼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