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아시아=김하진 기자]
송곳
송곳
‘을’을 자처한 남자 지현우와 ‘을’의 대변인 안내상이 만났다.

지난달 31일 방송된 종합편성채널 JTBC 주말드라마 ‘송곳'(극본 이남규 김수진, 연출 김석윤)에서는 우연히 안내상(구고신 역)의 명함을 본 지현우(이수인 역)가 그의 노동상담소를 찾아가며 두 남자의 본격적인 만남이 시작됐음을 알렸다.

푸르미마트 직원들의 부당해고를 반대하기 위해 노조를 조직하겠다는 이수인(지현우)의 굳센 의지와는 다르게 구고신(안내상)은 “정의감만 가지고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에요”라고 돌아갈 것을 권유했다. 하지만 수인의 고집은 계속됐고 결국 한 발 물러선 고신은 수인에게 견학이라는 명분으로 각종 폭언과 폭력이 난무하는 노조현장에 데려가 진짜 현실을 보여주었다. 이는 상상 이상으로 지독하고 힘든 싸움에 수인이 발을 들이지 못하게 하려는 고신의 배려 아닌 배려였던 것.

고신은 “앞으로는 이겨도 지는 날들의 연속이야. 이겨도 서럽고 막막해. 근데 자기 생활도 자기 삶도 아닌 당신이 이 일을 하겠다고?”라고 끊임없이 포기를 회유했다. 하지만 이러한 고신의 마음을 흔든 건 수인의 꺾이지 않는 정의감이었다. 고신의 말에 울컥한 수인은 “영문도 모르고 떠밀려서 나가는 사람들을 그냥 보고만 있어요? 소장님은 그게 됩니까? 저는 안 됩니다!”라고 소리치며 깊은 곳에 있던 진심을 드러내 시청자들 가슴까지 진하게 울렸다.

이는 두 사람의 만남이 푸르미마트 직원들의 인생을 좌우할 커다란 전환점이 될 것을 예상하게 해 안방극장까지 짜릿함을 선사했다는 평을 이끌어냈다.

무작정 노조에 뛰어드려는 수인에게 ‘옳은 사람’이 아닌 ‘좋은 사람’이 되라는 고신의 현실적인 조언이 시작됐다. 고신의 도움을 바탕으로 수인은 푸르미마트 직원들과 노조 결성에 성공할 수 있을지 오늘 방송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김하진 기자 hahahajin@
사진. JTBC ‘송곳’ 방송화면 캡처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