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PD수첩’
MBC ‘PD수첩’
MBC ‘PD수첩’

[텐아시아=조슬기 인턴기자] ‘PD수첩’ 가계부채 1100조의 현주소를 조명했다.

가계부채 1100조! 빚더미에 올라앉은 대한민국. 바야흐로 ‘부채사회’다. 지난 4월 한 달 동안 늘어난 빚만 8조 8천억 원. 이렇게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가계부채를 두고 국내 경제를 우려하는 국내외 전문가들의 목소리가 높다. 하지만 정부는 가계부채가 소득대비 높은 것은 맞지만 증가 속도는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는 입장이다. 과연 우리나라의 경제는 지금 어떤 상황에 처해있고, 그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PD수첩’에서는 가계부채의 현주소를 조명해본다.

빚의 시작, 학자금 대출
학자금 대출 규모, 2014년 기준 10조 7000억 원! 등록금으로 시작해서 결혼자금, 주택 마련, 생활비까지. 빚의 굴레에 갇힌 2030세대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내 집 마련의 꿈’, 빚으로 지어진 집
지난해 8월 이후 올 4월까지 은행권 가계부채 44조 1천억 증가! 이 중 주택담보대출만 43조원이다. 즉, 전체 대출액의 약 97%가 집을 사는데 사용된 셈이다.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기 위해 빚을 안고 가야하는 서민들. 그들이 빚을 질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1%대의 금리는 그린라이트?
2015년 3월, 한국은행이 금리를 1.75%로 인하하며 사상최초 ‘1% 금리시대‘가 시작 되었다. 이는 빚을 진 사람들의 숨통을 트이게 하는 ‘득’이 될까, 아니면 가계부채를 증가시키는 ‘독’이 될까.

지난 2월, 컨설팅 회사 ‘맥킨지’는 우리나라를 ‘세계 7대 가계부채 위험 국가’로 지목했다. 국내외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경제의 이로 인한 경기 악화는 지속 될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정부는 가계부채의 심각성이 과장되면 소비 위축, 수출 감소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우리나라의 가계부채는 관리 가능한 수준이라고 말한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기획재정부, 금융감독원, 금융위원회가 모여 ‘가계부채관리협의체’를 만들었지만 아직 구체적인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위험하다’는 전문가와 ‘관리 가능한 수준이다’라는 정부. 해답은 있는 것일까? 대한민국의 가계부채에 대한 진단과 이에 대한 대책을 모색해본다. 9일 오후 11시 15분 방송.

조슬기 인턴기자 kelly@
사진제공. MBC ‘PD수첩’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