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계좌 통합조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텐아시아=현정은 인턴기자]실시간 검색어, 이른바 실검은 확실히 오늘날 정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인터넷 포털, 검색사이트는 바로 이 ‘실검’으로 대중의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그러나 ‘실검’이라는 어휘 자체의 의미는 대중의 관심이 그만큼 시시각각 변한다는 것이기도 하다.

‘실검’에 한 번 등극하려 몸부림치는 이들도 존재하지만, 그 한 번의 ‘실검’ 등극은 바로 1시간 후 또 다른 실검에 묻혀버리는 그런 시대인 것이다. 그렇지만 ‘실검’이 대중의 관심사를 반영한다는 것, 오늘날 대중이 어떤 부분에 열광하는지를 알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2015년 4월 27일 실시간 검색어에는 휴면계좌통합조회 올랐다.
#휴면계좌통합조회, 당신의 잠들어 있는 돈은 얼마입니까
휴면계좌에 쌓인 돈을 조회할 수 있는 휴면계좌 통합조회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휴면예금은 은행에서 10년 이상 거래실적이 없는 예금을 일컫으며 휴면성 신탁은 신탁 만기일이나 최종 거래일로부터 5년 넘게 거래가 없는 계좌를 말한다.

최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정훈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7월 기준 국내 17개 은행 ‘휴면성 신탁’ 계좌는 총 170만1058개이며 금액은 2427억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장 속에 잠들어 있는 돈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은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홈페이지를 활용하면 된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은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정지된 휴면계좌에 방치된 예금이나 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로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공인인증조회를 하면 조회할 수 있다.

면성 신탁 계좌 확인을 원한다면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공인인증조회를 하면 된다. 해당 서비스에 접속하면 은행은 물론 생명보험, 손해보험, 우체국, 휴면예금관리재단 등 다양한 기관의 자기 휴면계좌를 손쉽게 통합조회가 가능하다.

휴면계좌는 법적으로 2년 안에 청구가 가능하며, 2년경과 시 미소금융재단으로 넘어가 저소득층 복지 사업에 쓰인다.

미소금융재단으로 넘어간 경우에도 5년 이내에 지급 신청을 하면 상환 받을 수 있으며, 돈을 돌려받을 수 있는 기간은 보험금 2년, 은행 5년, 우체국 10년이다.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은행이나 우체국, 보험사 등 금융기관에서 일정기간 거래가 없어 정지된 휴면계좌에 방치된 예금 또는 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다.

TEN COMMENTS, 어여 찾아가세요.
현정은 인턴기자 jeong@
사진제공.휴면계좌통합조회 홈페이지 캡처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