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그것이 알고 싶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

[텐아시아=장서윤 기자] 사라진 운전자는 어디에 있을까?

11일 방송하는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경부고속도로 4중 추돌사고 이후 사라진 차량 탑승자에 대한 미스터리를 추적했다.

지난해 10월 21일 밤 11시 55분. 신탄진 IC를 갓 지난 경부고속도로 상행선에서 차량 네 대가 연쇄 추돌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비 오는 밤, 어두운 고속도로 한복판에서 사고가 벌어졌다. 차량에 타고 있던 스무 명 남짓의 탑승자들은 모두 갓길로 피해 사고가 수습되길 기다렸다. 그런데 현장에 출동한 경찰은 이상한 이야기를 들었다. 빗길에 미끄러져 중앙분리대를 들이받은 1차사고 차량인 스포티지의 운전자가 사고현장 어디에도 없다는 것이었다. 운전자도 탑승자도 없이 도로위에 남겨진 스포티지의 운전자는 행방이 묘연했다.

그즈음 스포티지 차를 견인하던 견인기사는 정장 차림의 남성 두 명이 고속도로의 갓길을 걷고 있는 수상한 모습을 목격했다고 했다. 두 남자 중 한 사람이 스포티지 차량의 운전자라고 생각한 견인기사는 즉각 경찰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 그러나 두 남자는 경찰이 도착하기 전 가드레일을 넘어 어두운 시골 마을로 도망갔고 현장에 도착한 경찰이 일대를 샅샅이 수색했지만 그들을 찾을 수 없었다.

사고 다음 날 오전 7시 5분경. 이번에는 부산으로 향하는 경부고속도로 하행선에서 40대 남성이 변사체로 발견됐다. 조사결과 사망한 남자는 바로 전날 반대편에서 일어난 교통사고의 스포티지 차량 주인 조석진(가명) 씨였다. 경찰은 사고 당시 사라졌던 두 명의 남성을 조 씨의 차에 함께 탄 동승자로 특정 짓고 조사를 벌였다. 함께 차량에 탑승했던 두 남성은 조 씨의 회사 협력업체 직원인 김 대리와 손 부장이었다. 두 사람은 사고 당일 저녁에 조석진과 함께 술을 마셨고 서울로 올라가던 길에 조 씨가 운전하던 차량이 빗길에 미끄러지며 사고가 났다고 진술했다. 하지만 경찰의 조사결과 뜻밖의 사실이 드러났다. 사고 차량의 운전석 에어백에서 조 씨가 아닌 김 대리의 DNA를 발견된 것이다. 하지만 김 씨는 억울함을 호소했다. 사고 당일 술을 가장 적게 마신 사람은 차량의 주인인 조석진이었고, 사업파트너로 만난 본인에게 조 씨가 쉽게 차 키를 건네줄 리가 없다는 이유였다. 사고현장의 유일한 단서인 블랙박스 메모리칩은 사라졌고 모든 증거가 김 대리를 범인으로 지목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것이 알고 싶다’ 제작진은 당시의 정황을 파악하기 위해 교통사고 분석가, 영상분석 전문가, 법의학 전문가 등 다양한 전문가들과 함께 정밀한 분석에 나섰다. 그 결과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방송에서는 “사고 당시 차 안의 앞좌석 에어백이 터졌는데 운전자가 뒷자리로 나간 것으로 조사됐다”라며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사실”이라고 미스터리를 전했다.

장서윤 기자 ciel@
사진. SBS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