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회충
고래회충
고래회충

[텐아시아=정시우 기자]고래회충이 다량 발견돼 관심이 쏠리고 있다.

13일 KBS 뉴스 단독 보도에 따르면 최근 고래회충에 속하는 ‘필로메트리(Philometrides)’라는 기생충이 다량 발견됐다며 심각성을 제기했다.

30년 경력의 전문 낚시꾼 정 모씨는 최근 잡은 망상어마다 정체모를 기생충이 나왔다고 알렸다. 원래 봄날에는 몇몇 바닷고기에서 기생충이 발견되는 사례가 있지만 올해는 유독 많았다고.

이날 실제로 10마리의 망상어를 가르자 1cm~3cm 크기의 시뻘건 선충이 나왔고 아가미와 지느러미 사이에서 집중적으로 확인됐다. 또한 물고기가 죽은 뒤에도 2시간 이상 살아 꿈틀거렸다.

고래회충은 플랑크톤처럼 알 형태로 바다 위를 떠다니다 조그만 물고기에 먹히고 먹이사슬을 통해 고래에 도달한다. 사람도 포유류인 만큼 인체 내부에 들어가는데 큰 저항이 없다는 학설이 지배적이며 의료계에 따르면 고래회충은 위벽을 뚫고 들어가 복통, 구토, 위경련 등 많은 고통을 동반한다.

고래회충의 일부 종은 내시경을 통해서만이 감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이렇다 할 약물치료법이 없으며 변으로 배출되지 않아 심한 경우 내시경이나 수술로 기생충을 떼어내야 한다는 게 의료진의 의견이다.

의료진은 해산물을 먹을 땐 싱싱한 것을 먹거나 가급적 익혀먹는 습관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텐아시아=정시우 기자 siwoorain@
사진. 방송화면 캡쳐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