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ku
youku
[텐아시아=권석정 기자] 중국 동영상 미디어 그룹 ‘유쿠(youku.com)’가 한국 미디어 콘텐츠 그룹 (주)콘텐츠앤피플스토리와 2015년 3월 18일 수요일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14시 부터 한중 문화 콘텐츠 합작 프로그램 [STAR SHOP _ 가칭] 의 제작발표회와 중국 최대 미디어 그룹 [ YOUKU 생활 ] 의 국내 언론 및 기업을 대상으로 매체 설명회를 개최한다.

중국 최대 미디어 그룹 [ YOUKU (유쿠) ] 는 일간 순 방문자 1억 2천만명, 월 사용자 4억 5천만명에 이르는 중국 최대 동영상 포털 사이트로, 독자적인 동영상 기술 플랫폼 구축을 비롯해 영화사 및 방송사와 합작을 진행하고 자체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등.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통해 업계를 선도하고 있으며, 기존의 드라마 및 예능 프로그램의 판권 수입을 통하여 방송을 하던 기존의 방식과 동시에 한국 제작사와 공동 기획으로 한국의 패션, 여행, 육아, 리빙 등 라이프에 대한 전체적인 콘텐츠 개발 및 단독 프로그램 제작을 통하여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는 문화 기업으로써의 역할을 유쿠 내에서도 특히 [ 유쿠 (YOUKU) 생활 ] 의 카테고리를 통하여 중국 내 10 억 인구를 대상으로 적극 홍보 하고 있다
.
이에 [ 유쿠 생활 ] 은 최근 한국 미디어 콘텐츠 그룹 (주)콘텐츠앤피플스토리와 함께 기존의 방송, 영화, 오락프로그램 제작 협력에서 한 단계 발전하여 한국의 신선하고 트렌디한 문화 콘텐츠 특히 패션, 관광, 한류, K-푸드 등 생활 전반에 대한 소식을 전문적으로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공동 기획 및 제작하는데 합의하였으며, 그 첫 번째 프로젝트로 중국 최고의 모델 [리애] 의 출연을 통하여 한국의 우수한 제품 및 트렌드를 소개하는 [리애의 옷장 한국편] 을 제작하여 현재 중국 내 유쿠 채널에서 방송 중으로 기존 프로그램에 비하여 2 배 이상의 시청률을 기록하여 향후 시즌 프로그램으로 기획 방송 예정이고, 2015년 6월 한류스타와 중국스타의 공동 출연을 통하여 중화권을 대상을 하는 한류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리얼 창업 버라이어티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기획을 확정하고 2015년 7월부터 YOUKU (유쿠) 의 메인 창을 통하여 방송 예정으로 이번 18일 설명회에 자세한 내용을 공개하고자 한다.

또한 유쿠생활과 (주)콘텐츠앤피플스토리는 공동 제작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중국 10억 인구를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에 노출 되는 한국 상품에 대하여 직접 상품 구매 정보를 방송 시청과 동시에 검색 가능하고 그 에 대한 상품을 즉시 구매 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여 경쟁력 있고 우수한 한국의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홍보와 실질적 상품유통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단순 PPL 노출이 아닌 상품 및 기업의 브랜드 홍보와 함께 유통 판로 개척을 통하여 향후 한국 중소기업 및 우수 브랜드에 대한 콘텐츠를 중국 10 억 인구에게 직접적인 상품 판매를 통한 서비스를 지원 예정으로 년 3000 억원 이상의 경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는 중국 최대 동영상 플랫폼 사이트인 ‘유쿠 (http://www.youku.com)’의 생활 채널을 통해 노출됨으로써 중국 네티즌의 대다수가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다는 이점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는 기존 엔터테인먼트 채널이 아닌 시청 목적이 명확한 유쿠의 생활채널에 노출됨으로써 새로운 신 한류 문화의 성공적 사업 모델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에 대해 (주)콘텐츠앤피플스토리 관계자는 “이번 ‘유쿠 생활’ 의 새로운 뉴미디어 서비스를 바탕으로 하는 커머스 기반 유통 프로젝트는 새로운 한류 콘텐츠를 활용한 국내 중소기업 및 우수 브랜드 등 대한 해외 진출의 성공적 운영 사례로 평가 받을 것이며, 이 외에 한국에 대한 매력도를 높이는 동시에 한류 스타와 국내 기업의 중국 현지 광고 효과를 더욱 극대화 시키고 보다 현실적이며 실질적인 경제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YOUKU(유쿠)’의 [YOUKU 생활] 담당자는 중국 유일한 합작 파트너로써 한국의 (주)콘텐츠앤피플스토리와 협력하여 [YOUKU 생활] 의 새로운 형식의 방송 프로그램 제작 서비스와 새로운 광고 전략을 통한 커머스 사업에 대한 소개를 오는 18일(수) 중국 유쿠 임원진이 참석한 가운데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에서 중국 진출 기업 및 중국 진출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 기업, 콘텐츠 관계자를 대상으로 중국 진출 전략과 향후 전망에 대한 설명회를 (주)콘텐츠앤피플스토리의 주최로 개최할 예정이다.

텐아시아=권석정 기자 moribe@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