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채원.
문채원.
문채원.

출연 분량 대부분이 술을 마시거나 술에 취해 있다. 막말과 욕설이 대사의 대부분이다. 한 마디로 맨정신의 모습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다. 남자 배우냐고? 아니다. 영화 ‘오늘의 연애’ 속 문채원이다. “이렇게 맨정신 아닌 게 많았나 싶을 정도였다”는 게 그녀의 답변이다. 단아한 이미지, 당연히 볼 수 없다. 드라마 ‘굿 닥터’에서의 모습보다 한 단계 더 나아갔다. 그런데도 그 모습이 사랑스럽고, 예쁘다. 무엇보다 술에 취한 모습도, 막말과 욕설을 날리는 것도 맞춤옷처럼 잘 어울렸다.

실제로도 그럴까. 아니 정반대다. 소주 광고 모델까지 했던 문채원이지만, 실제로는 술을 즐기지 않는다. “술 잘 마시는 사람을 부러워할 정도”란다. 이 때문에 수많은 술자리에서 수많은 술주정을 맨정신으로 봐 왔고, 그 모습을 십분 영화에 살렸다. 대성공이다. 연애 스타일도 영화 속 인물과 다르다. 사람과 친해지는 속도도 느리고, 연애와 사랑에 있어 보수적인 편이란다. 영화에서처럼 유부남이나 연하남, 연애 상대로 ‘아니올시다’다. 18년 동안 ‘썸’ 역시 말도 안 되는 소리. 그럼에도 ‘오늘의 연애’ 속 김현우는 실제 문채원처럼 느껴졌다. 아니 그렇게 믿을 수밖에 없을 정도로 김현우는 곧 문채원이었다. 이건 오롯이 문채원의 힘이다.

Q. ‘오늘의 연애’는 스크린 첫 주연이다. 이전 작품들과 비교했을 때 다른 점이 느껴지던가.
문채원 : 주변에서 생각하는 것만큼 부담감은 없었다. 전작이 많았다면, 영화 활동을 많이 했다면 여러 면에서 비교가 될 텐데 사실 그럴만한 게 없었다. 그냥 부끄럽지 않은 활동을 하는 게 내 소임이다. 그런 면에서 영화는 소통하는 작업인데, 선배들을 보고 느꼈던 걸 이제 내가 해야 한다는 건 있었다.

Q. 한때 문채원은 단아한 이미지가 강했다. 그런데 ‘오늘의 연애’나 드라마 ‘굿 닥터’를 보면 그런 모습을 찾아볼 수 없다. 단아한 이미지에 대한 답답함이 있었던 건가.
문채원 :
내가 벗어나고 싶은 건 아니었다. 사실 개인적으로는 ‘굿 닥터’ 이전까지의 작업을 좋아하는 편이다. 이런 작품을 하게 된 이유는 그런 쪽의 에너지를 쓰고 나니까 소진되는 것 같았다. 그리고 보는 사람 입장에서 반복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간접 경험 등을 통해 더 깊은 무언가가 채워진 다음이 아닌 이상에는 노선을 비틀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 ‘굿 닥터’나 ‘오늘의 연애’는 어떻게 보면 평범할 수 있는 캐릭터다. ‘오늘의 연애’의 경우 처음에는 영화적인 캐릭터의 모습이 있지만, 나중에는 옆에 있는 사람처럼 보이지 않나. 단편 ‘민우씨 오는 날’도 평범한 여성이고, 지금 찍고 있는 것도 그렇다.

Q. 그래도 ‘오늘의 연애’에서는 맨정신일 때가 별로 없다. 술과 함께 있는 시간이 훨씬 더 많은 것 같다. 그런 부담은 없었나.
문채원 :
이어 붙이니까 그렇더라. 이렇게 맨정신이 아닌 게 많았나 싶을 정도였다. 영화 보면서 언제 맨정신이 나오나 싶었다. (웃음) 그래도 현우를 이렇게 만들자, 이런 아이였으면 좋겠다는 것과는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촬영할 땐 내 캐릭터만 붙잡고 했으니까 잘 몰랐는데 완성된 걸 보니 새로운 영화 같았다. 박진표 감독님의 신작인데 내가 있는 느낌이었다.

Q. 자신의 술주정을 직접 본 느낌이 궁금하다. 현실에서는 자신의 술주정을 자신은 볼 수 없지 않나. 그런 점에서 영화 속 술에 취한 모습이 궁금하지 않았을까 싶다.
문채원 : 나라는 사람의 얼굴에 대해 궁금증이 많았다. 대중이 많이 기억하고 있는 인상적인 모습은 진중하고, 단아한 이미지였던 것 같다. 내 얼굴이 그 얼굴 말고는 없나, 그런 생각 때문에 스크린 도전 욕구가 더 든다. 아무래도 브라운관보다는 크게 보이니까. 표정 같은 것도 디테일하게 쪼개보고 싶었다. 영화 속 제 얼굴을 이런 캐릭터로 맞닥뜨리니까 연기할 때와 느낌이 다르더라. 내가 몰랐던, 내가 보고 싶었던 얼굴들을 보게 됐다. 아주 필요한 작업이었다.


문채원.
문채원.
문채원.


Q. 실제 문채원은 술을 그다지 즐기는 편이 아닌 거로 알고 있는데 영화에선 참 리얼했다.
문채원 : 술을 안 좋아한다. 그런데 소주 광고를 잠깐 했었고, 드라마에서 술을 홀짝홀짝 마시는 게 꽤 있어서 잘 마시는 줄 아는데 전혀 아니다. 술을 잘 마시는 사람을 부러워할 정도다. 술 잘 마시고, 술을 좋아하는 여성으로 나오는 인물을 연기한다는 게 재밌었던 부분이다. 그리고 힘든 하루를 술로 마감하는 아버지를 포함한 어른들의 모습을 보면서 그에 대한 동경이 있었나 보다. 그런 호기심을 갖고 있었는데 사회 생활하면서 10년 동안 술자리를 해 왔다. 그러면서 온갖 주사를 봐 왔는데, 백분 사용할 때가 오더라. (웃음)

Q. 술주정이나 주사 연기도 쉽진 않았겠다.
문채원 :
오히려 그런 건 놓지 않으면 불편하다. 그걸 의식하게 되면 몸이 가다가도 멈추게 된다. 그리고 편하게 몸을 쓰는 작업을 해보고 싶었고, 그 때문에 이 작품을 선택한 것도 있다. 여기서 몸을 쓰는 작업이라는 게 액션을 의미하는 건 아니고 자유로운 움직임 같은 그런 거 말이다. 또 취중 연기는 볼 자료도 많다.

Q. 영화 속에서 이승기 이서진 정준영 등 3명의 남자와 엮이지만, 그래도 이승기와 호흡이 가장 중요했다. 그런 면에서 오래전이지만 드라마 ‘찬란한 유산’을 함께 했던 게 큰 도움이었겠다.
문채원 :
우정 이야기를 하기에 좋은 파트너다. 상호적으로 도움을 받았을 것 같다. 안면이 있는 배우와 연기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경우는 분명 차이가 있었을 거다. 물론 ‘찬란한 유산’ 당시엔 막역하거나 친분이 많진 않았다. 그런데 영화 속에서 워낙 내가 나서는 캐릭터라서 평소 사람한테 다가가는 속도보다 일찍 다가가고, 좀 더 격하고, 반갑게 했다. 이 작품을 하고 나서 그 친구에 대해 더 잘 알게 된 것 같다.

Q. 의외다. 드라마를 같이 했으니까 그냥 친분이 있었다고 말해도 될 텐데. 그리고 평소 성격이 사람에게 쉽게 못 다가가나 보다.
문채원 :
이유는 있다. 이승기와 3회까지 붙여 놨는데, 그 이후론 그 친구를 볼 기회도 별로 없었다. 그래도 드라마가 성공해서 감독님하고, 승기 효주와 같이 몇 차례 밥을 먹었던 게 친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됐다. 어떻게 보면 ‘찬란한 유산’이 지금 이 영화에도 영향을 준 거다. 만약 그 작품이 잘 안 됐다면 밥 먹을 일도 없었을 테니까. 그럼 그때 보고 난 뒤 지금 다시 보는 거고, 어디 가서 친하다고 얘기도 못 했을 거다. 또 심하게 낯을 가리는 스타일은 아닌데 빨리 친해지는 것에 대해서는 의심이 있다. 빨리 가까워질 수 있을까, 그런 생각이다. 일하면서 본의 아니게 나를 위해 또는 작품을 위해 그 시간을 줄여야 하다 보니 지금은 많이 줄여졌다. 워낙 더딘 편이다.

Q. ‘찬란한 유산’ 때는 이승기를 그렇게 쫓아다녔는데, 이번에는 정반대의 상황이다. 극 중 역할만 생각하면 통쾌할 일이다.
문채원 : 재밌다. 그때와 전혀 다른 관계로 나오니까 연기하면서도 지루하지 않았다. 이번에도 내가 또 좋아하는 거였다면 지루할 수도 있고, 사람들도 그렇게 볼 수도 있으니까.


문채원.
문채원.
문채원.


Q. 그런데 영화처럼 18년간 ‘썸’이라는 게 가능할까.
문채원 : 가능하지 않다. 2년을 더하면 20년 동안 누군가를 좋아했다는 건데. 또 입맞춤이라도 한 다음에 그걸 못 잊어서 좋아하는 것도 아니고 오로지 혼자서 마음을 키운 거다.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승기 씨도 내가 중간에 연애를 안 했으면 이 영화는 비현실이라고 하더라. 우리 모두의 생각도 그랬다. 감독님의 오묘한 재주가 비현실적인 일들을 ‘저럴 수 있겠어’라고 이끌어내는 것 같다.

Q. 도대체 여자의 심리는 뭐냐. 대사도 있지만, 자기를 좋아하고 있다는 걸 다 알고 있지 않나. 그런 상황에서 뭔가 여지만 주는 건 ‘희망고문’이다.
문채원 :
타이밍을 놓친 게 아닐까. 마지막에 현우가 준수한테 가는 건, ‘이제야 준수를 사랑해서’가 아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니 준수 앞에 있을 때 편했고, 즐거웠기 때문인 것 같다.

Q. 그리고 또 하나. 여자와 남자, 영화 속 준수와 현우 같은 사이가 가능할까. 우정만으로 관계를 유지한다는 게 말이다.
문채원 : 경험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한다. 내 입장에선 이성 친구가 있어서 가능하다고 본다. 물론 언젠가는 그 관계가 유지 안 될 수도 있을 거다. 그래도 단언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물론 퍼센트로 따지면 높진 않겠지만. 그래서 우리 영화가 좋다. 개별 차가 있을 수 있는 영화다. 그런 경험이 전혀 없는 분은 ‘뭐야’ 할 수도 있고, 영화 속보다 더 심각하게 친구와 아슬아슬함을 느껴본 사람은 ‘맞아’라고 느낄 수도 있다.

Q. 그럼 실제 문채원이라면, 오랫동안 누군가와 ‘썸’ 타기를 할 수 있나.
문채원 : 아니다. 만약 상대가 특별한 고백 없이 ‘썸’만 지속하면 의심이 들 것 같다. 별로 좋아 보이진 않는다. 연애에 대한 두려움은 누구나 있다. 절정이 있으면 아픔이 있고, 그에 쿨 할 순 없지만, 그거 또한 어쩔 수 없는 것 같다. 사실 연애에 있어 보수적인 편이다. 그리고 이 영화는 연애가 두려워지기 시작했을 때 찍은 영화다. 연애는 서로의 기분을 좋게 하고, 그런 욕구가 있는 사람과 만나면 연애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결혼까지 못 하더라도.

Q. 연애가 두려워지기 시작했다는 건 무슨 의미인가.
문채원 : 나이가 차다 보면, 집에서 바라보는 게 다르다. 물론 그렇다고 어른들 입맛에 맞춰 만나는 건 아니지만, 집에서 극구 싫어하는 사람을 고집 피워서 만나기에는 걸리는 게 많으니까. 그리고 이성에 대한 가치관은 조금씩 변하기 마련이다. 나도 그 선상에 있는 사람이고. 그런 면에 있어 내가 좋다고 해서 막 나가기엔 두려워진 것들이 있다. 내가 좋고, 네가 좋아한다고 해서 다 만나볼 순 없는 일이다. 직업적으로도 그렇고.


문채원.
문채원.
문채원.


Q. 지금 이야기를 들어보니 문채원은 영화 속 현우와 달리 연하남과 유부남에게 전혀 매력을 못 느낄 것 같다.
문채원 : 연하남(정준영)은 처음에 만나자마자 말을 막 하는데, 그런 거에 호감을 느끼지는 않을 것 같다. 유부남도 맘에 안 들고. 준수 같은 경우도 꼭 편한 것만은 아니다. 셋 다 꽝이다. (웃음)

Q. 이 시점에서 문채원의 이상형이 궁금하다.
문채원 : 지혜로운 사람, 덕이 있는 사람이면 좋겠다. 예전에는 같은 계통에 있는 사람이 이해의 폭이 더 넓지 않을까 싶었는데 요즘 생각은 다르다. 지금은 한 분야에서 자기 공부를 꾸준히 하는 사람을 만나고 싶다. 이해하는 데 시간이 걸리겠지만, 서로 존중할 수 있는 부분도 생기는 것 같다. 상대방의 아픔에 대해 안다고 함부로 말하진 않을 것 같다. 어른이 될수록 그런 조심스러움이 생긴다. 그런 사람을 만나보고 싶다.

Q. 아무도 모르게 지금 연애 중.
문채원 :
바람 한 점 없는 고요한 상태다. (웃음)

Q. 작품을 선택할 때도 그런 보수적인 성향이 영향을 미칠 것 같다.
문채원 : 그런가. 그런데 조금씩 편해지고 있는 건 맞다. 예전에는 신경 쓰는 부분이었는데, 지금은 ‘연기인데 어때’라는 생각이 들면서 조금 더 열리게 된 건 있다. 그동안 제약을 걸었던 부분들을 이제는 해볼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든다. 당분간은 그런 열린 마음일 것 같다.

Q. 집안 분위기도 그럴 것 같다는 생각이.
문채원 : 좀 그런 편이다.

Q. 정말 뜬금없지만, 집에서는 배우 활동하는 걸 좋아하나.
문채원 : 내 생각에 아빠는 지금도 안 한다고 하면 좋아하실 것 같다. 그만큼 아빠는 달가워하지 않은 것 같다. 활동을 왕성히 해도 이 모습이 우리 딸한테 있어 베스트라고 생각하진 않을 것 같다. 물론 어디까지 내 생각이다. 반면 엄마는 여자로서 응원해준다.

Q. 조금 더 열린 마음이라고 했는데, 앞으로 도전하고 싶은 것도 많아졌겠다.
문채원 :
‘굿 닥터’ 때 해보니까 특정 직업군에서 해보는 것도 재밌더라. 평소 해보고 싶었거나 궁금했던 직업군을 해보는 건 좋을 것 같다. 적어도 그 직업을 가진 사회 계층 시각이 변하는 계기가 된다.

Q. 앞으로는 드라마보다 영화에서 좀 더 자주 볼 수 있을 것 같다.
문채원 : 그건 인연인 것 같다. 드라마건 영화건 하고 싶은 캐릭터를 만나면 놓치기 싫은 게 당연하다. 다만 굳이 따지면, 그런 캐릭터들이 영화 쪽으로 생겼으면 하는 바람이다.

글. 황성운 jabongdo@tenasia.co.kr
사진. 구혜정 photonine@tenasia.co.kr



[SNS DRAMA][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