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민석 YG 대표, 남경필 경기도 지사, 안병용 의정부 시장(왼쪽부터)
양민석 YG 대표, 남경필 경기도 지사, 안병용 의정부 시장(왼쪽부터)
양민석 YG 대표, 남경필 경기도 지사, 안병용 의정부 시장(왼쪽부터)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가 경기도, 의정부시와 함께 국내 최초 글로벌 K-POP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투자 협약식을 가졌다.

양민석 YG엔터테인먼트 대표는 남경필 경기도 지사, 안병용 의정부 시장과 함께 16일 오전 의정부 시청 대강당에서 열린 ‘YG 글로벌 K-POP 클러스터 투자유치 협약식’에 참석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YG는 오는 2018년 12월까지 의정부시 산곡동 일대 49,600㎡규모(1만 5천평) 부지에 대중음악 창작, 공연시설 및 체험, 휴양 관광 복합 단지 등을 갖춘 글로벌 K-POP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총 사업비로 약 1000억원이 투입되는 이곳에는 대규모 음악 전문 공연장과 소규모 멀티플렉스 공연장은 물론 YG를 포함한 국내, 아시아 대중음악을 주제로 한 상설 전시 및 체험 콘텐츠, 대중음악 창작 기획 지원을 위한 교육기관 및 스튜디오 등 핵심 인프라 단지, 각종 패션과 화장품 등을 포함한 뷰티 매장, 야외스포츠와 음악 체험이 가능한 휴식 공간 등 ‘복합 대중 문화 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다.

양민석 대표는 협약식에서 “금일 협약식을 통해 YG는 대한민국 최초의 글로벌 K-POP 클러스터 조성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고자 한다”면서 “YG의 모든 역량이 집약될 이곳에는 대중음악의 창작 지원 단지와 다양한 규모와 용도의 상설 공연장 및 전시장, 휴양과 관광 산업 단지 및 리테일 복합 단지 등을 포함하는 수익 사업 단지가 함께 개발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를 통해 대중음악의 창작 활동과 이의 사업화가 선순환하는 대한민국 최초의 음악산업 생태계가 경기도 의정부에 조성될 것”이라 전망하면서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 경제 활성화, 지역 일자리 창출 및 ‘창조산업의 허브’로서 의정부의 브랜드 가치 제고 등 다양한 측면에서 지역 사회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이번 사업의 경제적, 사회적 가치 의의를 설명했다.

남경필 지사는 “문화콘텐츠는 우리에게 유망한 성장 동력이다. 선진국은 문화를 수출한다”면서 “YG 글로벌 K-POP 클러스터가 글로벌 엔터테인먼트의 사관학교가 되고 일자리창출 등지역 경제 활성화의 상생 모델이 되기 바란다”고 기대했다.

YG는 가수, 연기자들을 포함한 아티스트의 국내외 활발한 활동과 다양한 신사업 진출을 통한 다각화 전략으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로 성장하고 있다. 이번에는 글로벌 K-POP 클러스터 조성 협약을 통해 복합 대중 문화 공간을 설립하고 음악산업 생태계 조성과 활성화는 물론 창조경제 산업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글. 권석정 moribe@tenasia.co.kr
사진제공. YG엔터테인먼트

[SNS DRAMA][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