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
태양
태양

실시간 검색어, 이른바 실검은 확실히 오늘날 정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인터넷 포털, 검색사이트는 바로 이 ‘실검’으로 대중의 관심사를 실시간으로 반영한다. 그러나 ‘실검’이라는 어휘 자체의 의미는 대중의 관심이 그만큼 시시각각 변한다는 것이기도 한다.

‘실검’에 한 번 등극하려 몸부림치는 이들도 존재하지만, 그 한 번의 ‘실검’ 등극은 바로 1시간 후 또 다른 실검에 묻혀버리는 그런 시대인 것이다. 그렇지만 ‘실검’이 대중의 관심사를 반영한다는 것, 오늘날 대중이 어떤 부분에 열광하는지를 알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된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2015년 1월 10일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단어는 데릭 블락이다.

# 미국 팝가수 데릭 블락, 태양 음원 도용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가 태양의 빅히트곡 ‘눈,코,입’의 음원을 무단 사용한 미국의 팝가수 데릭 블락에 대해 음원서비스를 중지해줄 것을 강력히 경고하고, 이에 대한 대응 조치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유튜브, 아이튠스에 공급된 데릭 블락의 음원 서비스가 중지됐고, 그 밖의 다른 해외 음원사이트들의 서비스 역시 중단될 예정이다.

10일 YG엔터테인먼트는 “최근 며칠동안 데릭 블락의 무단 음원 사용건에 대해 인지하고 데릭 블락측과 음원 유통사에 강력 항의, 유튜브와 아이튠스의 음원 서비스가 중지됐다”고 알린 뒤 “유튜브, 아이튠스 뿐만 아니라, 다른 플랫폼들에서도 해당 음원의 서비스 중지 역시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데릭 블락 역시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관리하는 업체를 통해 YG에 ‘눈,코,입’ 음원의 무단 사용을 인정했다.
이 업체에 따르면 데릭 블락은 곡을 사용하기 전 저작권과 관련해 허락을 받아야 했지만, 실수로 신경을 쓰지 못했고 사과한다는 뜻을 YG에 전했다.

데릭 블락은 지난해 8월 아이튠스, 유튜브 등을 통해 ‘CHANGE ME’라는 곡을 발표했는데, 음악팬들은 “이 곡이 태양의 ‘눈,코,입’의 피아노 반주와 똑같다”는 의혹을 제기해왔다.

데릭 블락은 지난해 7월 31일 문제의 노래를 유튜브 영상에 공개하며 올린 글에서 “4년전 내가 이 곡을 만들었고 도난 당했다”고 주장했으나 음악팬들사이에 무단 사용에 대한 문제가 불거지자 최근 슬그머니 “내가 작사를 하고 사용된 노래는 태양의 곡”이라는 글로 수정해 빈축을 사기도 했다.

YG엔터테인먼트는 향후 이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모니터링을 더욱 강화하고 음원을 무단사용한 이는 향후 불이익을 받을 수 있도록 음원 서비스 업체에 요청하는 등 적극 대처할 것이라고 전했다.

TEN COMMENTS, 글로벌 시대를 맞아 한국 가수의 곡이 ‘역표절’ 당하는 사례가 최근 왕왕 벌어지는군요.

글. 장서윤 ciel@tenasia.co.kr
사진. 텐아시아DB

[SNS DRAMA][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