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네스 카야
에네스 카야
에네스 카야

터키 출신 방송인 에네스 카야와 관련한 도덕성 논란이 불거지면서 그가 참여했던 방송, 광고 등에 적지 않은 타격이 예상되고 있다.

외국인 방송인으로 종합편성채널 JTBC ‘비정상회담’을 통해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린 그는 채널CGV ‘로케이션 in 아메리카’ 스크린 채널 ‘위클리 매거진 – 영화의 발견’ JTBC ‘학교 다녀오겠습니다'(종영)을 비롯해 각종 예능, 교양 프로그램 패널로 모습을 드러내왔다.

특히 외국인임에도 한국어 구사 능력이 탁월하다는 점과 각종 사회문화적 이슈에 대해 보수적인 성향의 소신이 뚜렷하다는 점이 매력 요소로 부각되면서 최근 방송계 외국인 출연자 바람을 주도해 온 인물이기도 하다.

이에 광고계의 러브콜도 잇달아 전자제품, 식품, 가구, 의류 등 다양한 제품의 모델로도 활약해왔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논란이 점화되면서 방송, 광고계도 대안 마련에 분주해졌다.

‘비정상회담’ 김희정PD는 “2일 본인의 의사에 따라 에네스 카야의 하차를 확정했다. 15일 방송분까지는 녹화가 진행됐는데 최대한 편집할 예정”이라며 “갑작스러운 하차에 제작진도 대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4일 방송을 앞두고 있던 여행 프로그램 ‘로케이션 in 아메리카’ 제작진도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달 27일 기자간담회까지 마련했으나 논란이 일자 첫방송을 잠정 연기했다.

이미지로 소구하는 광고계는 더욱 난색을 표하고 있다. 에네스 카야의 다소 보수적이면서도 명확한 의사 표현과 달변의 이미지로 광고계의 호감을 사왔던 터라 이번 논란이 더욱 당황스럽게 느껴지고 있는 것.

에네스 카야의 광고를 진행한 한 관계자는 “사실 관계를 확인한 후 향후 여론의 방향을 보면서 모델 하차 여부를 결정해야 할 것 같다”고 조심스럽게 전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비정상회담’에 출연중인 터키 출신 방송인 에네스 카야와 교제했다고 주장하는 여성이 그와 주고받았다는 메시지 내용을 게재하며 ‘에네스 카야가 유부남이라는 사실을 숨기고 자신을 만났다’고 밝혔다.

해당 여성이 공개한 메시지에는 만남을 요청하는 듯한 내용과 스킨십을 언급한 부분 등이 담겨 있으며 에네스 카야로부터 받았다고 주장하는 사진과 음성 메시지 등도 포함돼 있다. 해당 글에 대한 진위 여부는 밝혀지지 않았다

에네스 카야는 ‘비정상회담’을 통해 능숙한 한국어 구사 실력과 박학다식한 면모로 인기를 끌었으며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인 아내와 결혼했다는 사실을 전한 바 있다.

글. 장서윤ciel@tenasia.co.kr
사진. JTBC

[SNS DRAMA][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