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2 ‘연애의 발견’
KBS2 ‘연애의 발견’
KBS2 ‘연애의 발견’

KBS2 ‘연애의 발견’의 정유미, 문정혁, 성준이 진심에 부딪히고 정직하게 아파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진짜 사랑과 이별을 알게 됐다.

6일 방영된 ‘연애의 발견’ 15회분에서는 이별통을 겪어낸 한여름(정유미), 강태하(문정혁), 남하진(성준) 세 남녀의 연애 성장담을 그려냈다.

5년 전 태하와의 이별을 통해 연애 고수로 성장한 여름. 이번엔 태하와 하진 두 남자를 모두 떠나보내고 자신을 솔직하게 보게 됐다. 엄마 신윤희(김혜옥)로부터 “항상 옳지 않아도 돼. 나빠도 돼. 누구한테 칭찬받으려고 사는 거 아니니까”라며 “니 마음을 한참 생각해보면 다른 사람 마음도 보여. 기준을 너로 두고 더 오래 생각하라는 거지”라는 조언을 들은 여름. 그녀의 선택은 두 남자 중 누구에겐가 머무르는 게 아니었다. “여전히 너랑 같이 있고 싶고 너도 그랬으면 좋겠다”는 태하에겐 스스로 가구 디자이너로 일어서겠다며 이별을 고했다. 어떻게든 여름을 붙잡으려고 노력하는 하진에겐 확실히 선을 그으면서도 그가 스스로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왔다.

강태하는 사랑이 뭔지 알게 됐다. 남들이 오만하다 여길 수도 있을 정도로 언제나 자신감이 넘쳤고 자기중심적이었던 태하. 여름을 다시 만나 진짜 사랑을 하게 됐고 그래서 진짜 이별과 그 아픔을 감내할 수 있었다. 그래서 “한 여자를 사랑해서 내가 갈 수 있는 마음 끝까지 다 가본 거 같아요. 이제 미련이 없어요. 해 볼 만큼 다 해봤으니까”라고 정리할 수 있었고 여름에겐 “내 마음은 걱정 안 해도 돼, 상처를 받았다고 해도 그건 내가 선택한 거고 나쁜 놈이 됐다고 해도 그건 내가 선택한 거야”라는 위로도 건넬 수 있었다.

남하진은 헤어질 줄 알게 됐다. 어릴 적 안아림(윤진이)을 고아원에 두고 혼자 입양된 죄책감 때문에 악몽과 두통 등 이별 트라우마를 겪고 있었던 하진. 아림이 자신의 정체를 알고도 이를 숨긴 채 유학을 떠났다는 사실을 알고는 충격을 받았다. 그리고 “여름이가 왜 그랬는지 알았어요. 나는 헤어지자는 말을 못하는 놈이라서 제대로 헤어질 줄 몰라서. 그래서 여름이는 떠났는데도 나를 기다려준거에요”라는 걸 깨달았다. 그렇게 하진도 태하가 그랬던 것처럼 진짜 이별을 할 수 있었다. “너 때문에 너무 힘들고 괴로웠어. 한여름 넌 나에게 나쁜 년이야. 나도 나빴지만 너도 나빴어”라며 여름을 떠났다.

‘연애의 발견’은 방송 전 공개된 기획 의도에서 “‘그들이 어떻게 사랑했는가’를 ‘그들은 어떻게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했는가’로 확장시키고 ‘그들은 이렇게 성장하였다’로 마무리하는 드라마. 그래서 이들의 사랑에도 고개를 끄덕이고 인생은 살아볼 만한 가치가 있고 사랑은 아름다운 것이라는 결론을 이끌어내고 싶다”고 밝혔다. 그리고 여름, 태하, 하진은 “자신과 상대방의 욕망과 진심에 힘껏 부딪히고 그것에 정직하게 아파하고 자신의 바닥을 통해 꾸밈없는 눈으로 지켜본 후에 열정적으로 다시 일어섰다.”

시청자들은 이들의 성장을 지켜보며 자신의 이야기로 공감하고 함께 울고 웃었다. 7일 종영하는 ‘연애의 발견’ 마지막 회에서 과연 이렇게 성장한 세 남녀는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 “다시 꿈꾸게 됐다”는 여름의 말처럼 이들의 연애 성장은 아직 끝난 게 아니다.

글. 윤소희 인턴기자 sohee816@tenasia.co.kr
사진제공. KBS2 ‘연애의 발견’ 방송 화면캡처

[SNS DRAMA][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