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범팩샷
앨범팩샷
재즈의 명가 블루노트의 창립 75주년을 기념해 LP 세트 ‘블루노트 75 이어즈 오브 더 파이니스트 인 재즈(Blue Note 75 Years Of The Finest In Jazz)’가 11일 발매된다.

블루노트는 1939년 설립된 이래 75년동안 ‘재즈의 정수(The Finest In Jazz)’를 표방하며 부기우기와 스윙에서부터 비밥, 하드밥, 소울 재즈와 퓨전에 이르기까지 재즈의 전통을 아우르고 있는 재즈 레이블이다. 75주년 기념앨범에는 전설적인 재즈 뮤지션들의 명곡부터 떠오르는 재즈스타들의 히트곡까지 담아 블루노트의 75년의 역사와 현재를 한 앨범을 통해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이번 컴필레이션 앨범은 시대순에 따른 석 장의 LP로 구성되었다. LP1에는 1939년 1월 6일 부기우기 연주로 블루노트의 역사적인 첫 레코딩을 장식했던 두 명의 피아니스트 앨버트 아몬즈(Albert Ammons)와 미드 럭스 루이스(Meade Lux Lewis)의 피아노 연탄곡 ‘투 앤 퓨스(Twos And Fews)’를 비롯해 1939년~1957년까지의 블루스와 비밥이 담겨 있으며, LP2에는 블루노트에 남겨진 존 콜트레인의 걸작 ‘블루 트레인(Blue Train)’이 수록되는 등 1958년~1965년까지의 모던 재즈를 담아냈다. 노라 존스의 ‘돈 노우 와이(Don’t Know Why)’로 대표되는 20세기부터 21세기까지의 최신 곡들도 만나볼 수 있다.

국내에서 기획하고 발매하는 이번 앨범은 박스형태의 180g 중량 반 3LP 앨범으로 한정 판매된다. LP 래커 커팅은 독일 SST사에서, 프레싱은 독일 팔라스(Pallas)사에서 각각 진행됐고, 아트워크 패키징은 국내에서 제작되었다. 유니버설뮤직 측은 “이번 75주년 기념 LP 발매는 오랜 기간 시대를 대표하는 재즈 아티스트와 그들의 음악을 기록해 온 블루노트에게도 뜻 깊은 일이지만 국내 재즈 팬들에게 블루노트 레이블의 역사에서 더 나아가 재즈 음악의 역사를 한 눈에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재즈 레이블 블루노트는 독일 이민자이자, 열정적인 재즈 팬인 알프레드 라이온(Alfred Lion)에 의해 1939년에 설립됐다. 같은 해 1월 6일 알버트 애먼스(Albert Ammons)와 미드 룩스 루이스(Meade Lux Lewis)의 역사적인 첫 번째 녹음을 시작으로 수많은 명반과 재즈 뮤지션들을 배출시켰다. 지금도 음악가이자 프로듀서인 돈 바스(Don Was)의 지휘 아래 그레고리 포터(Gregory Porter), 웨인 쇼터(Wayne Shorter) 등이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SNS DRAMA][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