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5112230111110_1
201405112230111110_1
임호가 조재현을 정치적으로 압박했다.

11일 방송된 KBS1 대하사극 ‘정도전’ 36회에서 정몽주(임호)는 공양왕(남성진)에게 정도전(조재현)을 반드시 제거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공양왕은 이색(박지일) 탄핵 건으로 골머리를 안았다. 이에 정몽주는 “창서를 쓴 유백순을 엄벌에 처해야 한다”며, 정도전에 대한 것 역시 자신이 책임지고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대신들이 모인 자리에서 정몽주는 정도전에 대해 “불미스러운 창서에 연루된 것은 문제될 일이다. 처신이 얼마나 부적절 했으면 일이 이렇게 됐나”라며 그의 죄를 탓했다. 이어 “유백순만 처벌하고 문제의 근원인 정도전은 처벌 안 하면 관리들의 불만이 거세질 것이다”라며 정도전을 지방관으로 좌천시키려 했다.

이에 놀란 조준(전현), 남은(임대호), 윤소종(이병욱)이 강력하게 반발했지만 정몽주는 그들의 요구를 묵살해버렸다.

한편 정몽주는 스승 이색을 찾아가 자신의 뜻을 전했다. 그런 정몽주에게 이색은 “처염상정이라 했다. 더러운 곳에 머물더라도 항상 깨끗함을 잃지 않아야 한다”고 정몽주를 다독였다.

이에 정몽주는 울먹이며 “그러기엔 저들이 너무 강하고 저는 너무 나약합니다”라며 “괴물과 싸우기 위해서 소생 또한 괴물이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글. 정시우 siwoorain@tenasia.co.kr
사진. ‘정도전’ 방송 화면 캡쳐



[나도 한마디!][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EVENT] 와우, 비투비의 봄날 5월 구매 고객 이벤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