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d
god
god

한 때 유머코드로 세대를 알아보는 방법 중 노래제목 ‘거짓말’이 있었다. god(지오디)의 ‘거짓말’과 빅뱅의 ‘거짓말’로 세대가 나눠질 수 있다는 것이다. 간주부분 숨막히듯 “지! 오! 디!(g! o! d!) 짱”을 외치며 하늘색 풍선을 흔들었던 팬들은 그런 이야기에 씁쓸해 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이제 다시 서랍 속에 고이 접어 두었던 하늘색 우비를 꺼낼 때가 왔다. god가 완전체로 돌아왔다. god는 8일 정오 신곡 ‘미운오리새끼’를 발표한다. ‘미운오리새끼’는 인기 프로듀서팀 이단옆차기와 god의 합작품으로 멤버들의 따뜻한 색이 담긴 발라드 곡으로 알려졌다. god는 오는 7월 ‘미운오리새끼’가 포함된 정규 앨범을 발매하며 7월 12, 13일 양일 간 데뷔 15주년 콘서트를 개최한다. god의 귀환을 기념해 그들의 오랜 발자취를 다시 한번 살펴봤다.

god 1집 앨범 재킷
god 1집 앨범 재킷
god 1집 앨범 재킷

# ‘어머님께’로 가요계에 첫 발을 내밀다
god는 지난 1999년 1월 13일 1집 ‘챕터 원(Chapter 1)’으로 데뷔했다. god는 타이틀곡 ‘어머님께’ 속 애절한 가사와 멜로디로 전국에 짜장면 열풍을 불러 일으켰다. god는 신비주의를 보였던 다른 아이돌 그룹 보다 친근한 모습으로 대중 앞에 나타났다. god는 예쁘장한 외모에 사랑이나 학원을 비판하는 내용의 노래를 불렀던 당시 인기 아이돌 그룹들과는 조금 다르게 솔직하고 털털한 매력으로 ‘어머님은 짜장면이 싫다고 하셨어’라는 생활 밀착형 노래를 선보였다. god는 그렇게 대중들에게 옆집 청년, 아는 오빠처럼 얼굴을 알렸다.

god 멤버들과 재민이
god 멤버들과 재민이
god 멤버들과 재민이

# 반전의 ‘육아일기’, 그리고 ‘거짓말’
god를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은 바로 재민이다. god는 당시 2집 ‘챕터 투(Chapter 2)’로 컴백하며 최초의 육아 버라이어티인 MBC ‘god의 육아일기(이하 육아일기)’를 촬영했다. 지난 2000년 1월 아기 재민이와 god 다섯 남자는 첫 만남을 가졌다. 육아에 서툴 수도 있는 다섯 남자가 말도 잘 못하는 아기 재민이와 함께 생활하며 진솔한 모습, 육아를 하며 느낄 수 있는 소소한 보람 등이 그려지며 대중들의 호응을 얻었다. 왕아빠 박준형, 왕엄마 손호영, 티격태격하며 재민이와 친해지길 바라며 엉뚱 케미를 선보였던 김태우. god의 패션을 담당했던 윤계상, 툴툴대지만 애교쟁이 삼촌 같던 데니안 등 god 멤버들은 다섯 가지 매력을 솔직 담백하게 선보였다. 또 god 멤버들은 아기 재민이가 손수 골라줬던 후속곡 ‘애수’로 지상파 음악 프로그램에서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등 인기 가도를 달렸다.

god는 3집 타이틀곡 ‘거짓말’로 완벽한 정상에 올랐다. ‘거짓말’이 수록된 앨범 ‘챕터 쓰리(Chapter 3)’는 약 184만 장에 달하는 앨범 판매고를 올리기도 했다. 이 앨범에 수록된 ‘촛불 하나’는 현재까지 희망과 관련된 노래로 꼽히기도 한다. god는 3집 앨범으로 2000년 KBS ‘가요대상’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god 4집
god 4집
god 4집

# ‘길’과 함께 가요계의 새 길을 쓰다
god는 지난 2001년 4집 타이틀곡 ‘길’로 171만 장의 판매고를 다시 올렸다. god는 희망을 잃은 청년들의 공감을 자아낸 가사가 담긴 ‘길’을 통해 그 해 가요 대상을 휩쓸었다. god는 골든디스크상, KBS, MBC, SBS는 물론 케이블 채널의 대상을 모두 차지했다. god는 4집 앨범을 통해 자극적이고 화려하지는 않지만 서정적이고 담담한, 그들이 유지했던 대중과 함께하는 음악을 선보이며 가요계의 최강자 자리를 굳혔다.

god 5집
god 5집
god 5집

#100회 콘서트, 새로운 도전
god는 지난 2002년 7월부터 약 9개월 동안 100회 콘서트라는 새로운 도전을 시도했다. god는 라이브 100회 콘서트를 통해 아이돌의 한계를 넘었다는 평을 받았다. god는 100회 콘서트 동안 진기록을 남기기도 했다. 그들은 1회 평균 2,000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전체 관객 약 20만명을 모았다. 또 한 회 2시간 40분에서 3시간 가량 무대에 오르며 1만 6,000~8,000분이라는 큰 공연 시간을 기록하기도 했다. god는 100회 콘서트를 통해 매일 다른 주제로 관객에게 다가섰으며 11분 만에 전석 매진이라는 새로운 역사를 보이기도 했다.

god는 2002년 12월 5집 ‘챕터 파이브(Chapter 5)’를 발표했지만 100회 콘서트와 함께 진행하며 방송 활동을 적게 했다. 5집 타이틀곡 ‘편지’는 이전 god의 곡들만큼 큰 호응을 이끌지는 못했지만 후속곡 ‘0%’가 큰 사랑을 받으며 god의 저력을 인증했다.

하지만 지난 2004년 멤버 윤계상이 탈퇴해 4인 체제로 활동했다. 같은 해 12월 god는 ‘보통날’로 컴백했고 이듬해인 지난 2005년 7집 ‘하늘속으로’를 끝으로 활동을 마무리했다.

이후 god 멤버들은 각자 연기자, 솔로 가수, 예능 등에서 활동하게 됐다.

김태우 결혼식 당시 god 멤버들의 모습
김태우 결혼식 당시 god 멤버들의 모습
김태우 결혼식 당시 god 멤버들의 모습

#그리고 ‘다시’!
god 멤버들은 따로 활동했지만 그들의 활동을 바라는 팬들의 염원은 계속됐다. 이에 지난 2013년 11월과 2014년 1월 god의 재결합 설이 기사화되기도 했다. 결국 팬들의 소망은 실제로 이어졌고 완전체 god는 데뷔 15년을 맞이해 신곡 ‘미운오리새끼’로 가요계에 돌아왔다. 또 god는 오는 7월 12, 13일 양일 간 서울 잠실 종합운동장 보조경기장에서 데뷔 15주년 콘서트를 개최한다. god의 신곡 음원 수익금은 세월호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을 위해 전액 기부될 예정이다.

12년 만에 돌아온 god의 컴백 소식에 팬들은 물론 많은 대중이 관심을 표하고 있다. god는 어린이부터 부모님 세대까지 전 세대가 사랑했던 그룹인 만큼 2000년 대의 상징이기도 하다. 다시 돌아온 god가 단순한 추억 속 한 부분을 넘어 아련했던 그 추억을 업그레이드 시켜줄 수 있을지, 세대를 아우르며 공감을 이끄는 친근한 음악을 한번 더 보여줄 수 있을지 그들의 새로운 활동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글. 최진실 true@tenasia.co.kr
사진제공. 올리브TV, sidus HQ, 센추리 에어컨, KAMA studio

[나도 한마디!][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EVENT] 와우, 비투비의 봄날 5월 구매 고객 이벤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