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들은 앨범을 발표하면 타이틀곡을 중심으로 활동을 펼친다. 대형 가수들이라도 수록곡 무대는 음악방송 컴백 무대나 라이브 콘서트에서 짧게나마 감상할 수 있다. ‘줄세우기’를 펼치는 가수나 팬덤이 두터운 가수가 아닌 이들의 앨범에는 묻어두기에 아까운 수록곡들이 많다.

수록곡은 타이틀곡에서 볼 수 없는 가수들의 또다른 음악적 모습을 느낄 수 있는 창구다. 특히 타이틀곡을 집중적으로 알리는 아이돌 그룹의 경우, 알려지지 못하는 데에 대한 아쉬움은 더 크다. 가수들을 인터뷰하게 되면 가장 많이 하는 말도 “타이틀곡이 아닌 수록곡도 꼭 들어보라”는 말이다. 텐아시아는 ‘텐히든트랙’에서 가수들의 보석같은 수록곡을 추천한다.

매드클라운 악동뮤지션 에이핑크, 에디킴, 박시환
매드클라운 악동뮤지션 에이핑크, 에디킴, 박시환


# 2014.03.31. 에이핑크, 4번째 EP ‘Pink Blossom’ 4번 트랙 ‘사랑동화’
요정돌 에이핑크의 수록곡 ‘사랑동화’는 타이틀곡 ‘미스터츄(Mr.Chu)’에서 느껴지는 상큼함과는 또 다른 매력을 선사한다. 어쿠스틱 기타 사운드를 바탕으로 에이핑크의 성숙한 감성과 가창력이 담겼다. 성숙한 보컬을 자랑하는 은지를 필두로 김남주, 윤보미 보컬라인들의 가창력이 잘 드러난다. 잔잔한 사운드 위에 멤버들의 목소리가 부각돼 ‘미스터츄’의 목소리와 비교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또한, ‘사랑동화’는 리더 초롱이 직접 작사한 곡으로 부모님께 받은 한없는 사랑을 동화에 비교해 에이핑크가 그동안 펼친 깨끗하고 순수한 감성이 느껴지기도 한다.

# 2014.04.04. 매드클라운, 2번째 EP ‘표독’ 3번 트랙 ‘깽값’
매드클라운의 타이틀곡 ‘견딜만해’가 가요 공식을 따른 것에 대해 실망한 힙합팬이라면 수록곡 ‘깽값’을 들어보길. 앨범 타이틀인 ‘표독’이라는 단어에 가장 가까운 사납고 독한 래핑이 시작부터 귀를 내리꽂는다. 또한 올드스쿨 느낌의 강렬한 힙합사운드를 바탕으로 피처링 주헌과 랩배틀을 연상시키는 벌스도 인상 깊다. 매드클라운의 ‘Mad Clown 동교동 바닥에서 개처럼 구르고 결국 시원하게 받아냈지 깽값’, 주헌의 ‘1994 엄마는 나 태어난 기념으로 세상과 싸움박질을 하게 해줬지’ 등 자전적 이야기가 담긴 가사 등이 자기 메시지를 쏟아내는 시원한 힙합 세계를 보여준다.

# 2014.04.07. 악동뮤지션, 정규 1집 ‘Play’ 6번 트랙 ‘인공잔디’
악동뮤지션은 7일 정규 앨범 발표 후 차트 줄 세우기를 선보이며 저력을 보여준 무서운 팀. 이미 트리플 타이틀곡 ‘200%’, ‘얼음들’, ‘기브 러브(Give Love)’가 각종 음원차트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이 세 곡 외에도 주옥 같은 수록곡이 가득하다. 그 중에서도 ‘인공잔디’를 가장 추천한다. ‘인공잔디’는 경쾌한 드럼비트 위에 천연 잔디를 부러워하는 인공잔디의 이야기가 담겼다. 외롭게 느껴지는 가사와 경쾌한 멜로디가 역설적으로 어우러진다. ‘200%’나 ‘기브 러브’에서 느껴지는 악동뮤지션의 경쾌함과 ‘얼음들’에서 보이는 성숙함도 동시에 담긴 트랙이다.

# 2014.04.11. 에디킴, 데뷔 EP ‘너 사용법’ 6번 트랙 ‘It’s Over’
‘잇츠 오버(It’s Over)’는 에디킴이 케이블채널 Mnet ‘슈퍼스타K4’에서 기타 하나로 심사위원을 휘어잡던 시절이 그리운 사람에게 추천하는 트랙이다. 수록곡 중 가장 단순한 코드로 구성된 노래로, 기타 하나로만 노래를 이끌어가는 에디킴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 더블 타이틀곡 ‘밀당의 고수’와 ‘너 사용법’의 감성을 이어가면서 김정환 특유의 스캣(scat)까지 감상할 수 있다.

# 2014.04.15. 박시환, 데뷔 EP ‘Spring Awakening’ 3번 트랙 ‘뒤척이다’
데뷔 앨범을 발표한 박시환은 타이틀곡을 미디엄 템포곡 ‘다만 그대를’을 선택했다. Mnet ‘슈퍼스타K5’ 시절 자랑했던 박시환의 발라드를 기억하는 이에게는 아쉬울 수도. 그러나 수록곡에서 충분히 만족 가능하다. 특히 3번 트랙 ‘뒤척이다’는 오디션 당시 볼트를 쥐며 노래를 불렀던 박시환의 간절함이 가장 반영된 곡. 박시환은 녹음 중에 실제로 눈물을 흘려 몇 번이나 녹음이 중단될 정도로 ‘뒤척이다’에 감정을 이입했다. 잘 들어보면 실제 울먹이는 소리도 들린다.

글. 박수정 soverus@tenasia.co.kr

[나도 한마디!][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EVENT] 와우, 비투비의 봄날 5월 구매 고객 이벤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