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K-POP, 세계 최대 음악마켓 미뎀을 유혹하다
(사진1)K-POP, 세계 최대 음악마켓 미뎀을 유혹하다


다이나믹듀오,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 빅스, 레이시오스 등 다양한 장르의 한국 뮤지션들이 지난 1일 프랑스 칸에서 개막한 세계 최대 음악 마켓 ‘미뎀(MIDEM)’에서 공연을 펼쳤다.

프랑스 칸에서 2월 1일부터 4일까지 프랑스 칸에서 열린 ‘미뎀’은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outh by Southwest)’ ‘뮤직매터스(Music Matters)’와 함께 세계 3대 음악박람회로 꼽힌다.

‘성장세로 돌아섰나? 성장을 지속하게 하자!(Back to Growth? Make It Sustainable!)’라는 주제로 열린 올해 ‘미뎀’에는 전 세계 총 75개국의 음악기획사, 유통사, 뮤지션 등 7,000여 명이 참여했다. 국내 업체로는 미스틱89,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등 30여개 음악 관련 업체가 한국공동관에 참여해 해외진출을 모색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이번 행사 기간 중 한국 뮤지션들의 무대로 꾸며지는 ‘케이팝 나이트아웃’ 개최를 비롯해 해외 업체들과의 수출상담을 위한 한국공동관 운영 및 비즈니스 미팅 개최, 케이팝 뮤지션 인터뷰 주선, 컨퍼런스 케이팝 주제 패널토론 참가 등 케이팝의 진출지역 확대와 장르 다양화를 위한 행사를 진행했다.

현지시각 1일 오후 8시부터 3시간동안 공식행사장 ‘팔레 데 페스티발(Palais des Festivals)’의 특설무대(Magic Mirror Stage)에서 진행된 행사에는 힙합듀오 다이나믹듀오 6인조 아이돌그룹 빅스, 김바다가 주축이 된 록밴드 레이시오스, 인디밴드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가 참가해 공연을 펼쳤다.

빅스의 ‘다칠 준비가 돼 있어’ ‘대답은 너니까’ ‘Rock Ur Body’ 등으로 시작된 공연은 다이나믹듀오가 ‘만루홈런’ ‘죽일놈’ ‘불타는 금요일’ 등 한국적 힙합으로 분위기를 달궜다. 이어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의 ‘건강하고 긴 삶’ ‘도시생활’ ‘사과’와 레이시오스의 ‘예! 예! 예!(Yeah! Yeah! Yeah!)’ ‘크게 라디오를 켜고’ 등으로 이어졌다. 구남과여라이딩스텔라는 지난 ‘2013 서울국제뮤직페어(뮤콘 2013)’에서 미뎀의 총감독 브루노 크롤로(Bruno Crolot)가 “전 세계 인디 레이블에서 관심을 표명할만한 밴드”라는 평가와 함께 직접 선정했다.

‘케이팝 나이트아웃 앳 미뎀 2014(K-POP Night out at MIDEM 2014)’에는 프랑스 문화부 장관 오렐리 필리페티(Aurelie Fillippetti)를 비롯해 전 세계 음악 관계자 등 500여명이 참석해 한국 참가자들의 다양하고 수준 높은 음악에 열광했다.

이날 공연을 관람한 필리페티 장관은 “케이팝은 미뎀 페스티벌을 넘어 세계인의 관심 콘텐츠”라며 “프랑스 음악계도 케이팝의 세계화 성공 사례를 배우고 벤치마킹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행사를 주관한 한국콘텐츠진흥원 대중문화산업실의 정경미 실장은 “이번 쇼케이스에 대한 뜨거운 반응은 아이돌로 시작된 케이팝이, 힙합?록 등 다양한 장르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을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글. 권석정 moribe@tenasia.co.kr
사진제공. 한국콘텐츠진흥원

[텐아시아 뉴스스탠드 바로가기] [뉴스스탠드 "MY뉴스" 설정 경품 이벤트]
[EVENT] 뮤지컬, 연극, 영화등 텐아시아 독자를 위해 준비한 다양한 이벤트!! 클릭!
[EVENT] 달콤달콤 이현우, 해피 밸런타인데이! 2월 구매고객 이벤트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