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2014년 갑오년이 밝았다. 작년 영화계는 풍성했다. 한국영화 관객수는 2년 연속 1억 명을 돌파했고, 전체 관객 수는 2억 명을 넘어섰다. 1월부터 ’7번방의 선물’이 1,000만 흥행을 자랑했고, 500만 이상 흥행작도 매월 터져 나왔다. 꿈 같은 숫자인 1,000만도 올해만 놓고 보면, 그리 어려운 숫자가 아닌 것만 같다. 극장가 비수기가 있나 싶을 정도로 1년 내내 꾸준한 흥행이 이어졌다. 부성애, 북한, 사극, 액션, 스릴러, 누아르 등 소재, 장르를 가리지 않고 골고루 분포됐다. 아이돌 멤버들이 스크린에서 좋은 활약을 이어가면서 신선함을 더했다. 반면, 안방극장과 달리 스크린에서는 여배우들의 활약이 다소 아쉬웠다. 또 한국영화의 강세에 밀려 외화 시장도 위축됐다. 이로 인해 스크린의 양극화는 한층 더 심해진 2013년으로 기록된다. 2014년에는 올해와 같은 기조를 유지하면서 새로움을 덧입힌다. 현재 공개된 라인업만 놓고 보면, 2013년보다 더 화려하다. 대작 사극들이 열풍의 중심에 설 것으로 보이며, 아이돌의 활약은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2014년 영화계, 텐아시아가 관계자 13인에게 물었다.

설문에 응해주신 분들. (가나다 순) 고영재 인디플러그 대표, 손정우 한국시나리오작가조합 대표, 심재명 명필름 대표, 원동연 리얼라이즈픽쳐스 대표, 윤인호 CJ엔터테인먼트 홍보팀장, 윤제균 감독, 이성우 데이지엔터테인먼트 부사장, 임성규 롯데엔터테인먼트 홍보팀장, 장경익 NEW 영화사업부 대표, 전종혁 영화평론가, 조영각 서울독립영화제 집행위원장, 주필호 주피터필름 대표, 허남웅 영화평론가.

#“이것이야말로 신세계!”
표


떠오르는 다크호스? 아니, 더 이상 다크호스가 아니다. 8일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집계 결과, 2013년 배급사별 점유율에서 NEW가 한국영화 전국 매출 2,682억원(매출액 점유율 29.5%), 전국 관객수 3,735만명(관객 점유율 29.4%)으로 1위에 올랐다. 쇼박스 출신들이 설립한 중견 배급사 NEW가 배급에 손을 댄 건, 2009년. 배급업을 시작한지 5년 만에 이룬 놀라운 성과다. CJ, 롯데처럼 극장 체인을 보유하지 않은 상황에서 거둔 성과라는 점에서 더 높게 평가받는 분위기다.

많은 이들이 꼽는 NEW의 장점은 작품을 보는 안목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7번방의 선물’. 개봉 당시의 상황을 복기해보자. 영화관계자들 사이에서 ‘7번의 선물’의 흥행을 점친 이는 아무도 없었다. 그냥 웃다가 울리고 말 영화. ‘뻔’한 눈물로 감성을 자극할 신파영화로 치부됐다. 하지만 영화는 전국 1,000만 이상의 관객들에게 응답받았다. 이에 대해 허남웅 영화평론가는 “NEW는 관객들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는 감식안이 뛰어나다”며 “많은 영화 기자들과 평론가들이 작품성과 예술성으로 영화를 논하는데, 대중적인 부분에서 작품을 평가하는 자세도 필요한 것 같다”고 전했다.

#예고편만 봐도 ‘CJ 영화’인지, ‘롯데 영화’인지가 보인다

NEW의 2014년 첫 작품, ‘남자가 사랑할 ?’
NEW의 2014년 첫 작품, ‘남자가 사랑할 ?’
NEW의 2014년 첫 작품, ‘남자가 사랑할 ?’

전종혁 영화평론가 역시 NEW의 작품 선택능력을 높게 평가했다. 특히 틀에 얽매이지 않은 점에 큰 점수를 줬다. 가령 ‘CJ=착한 영화’ ‘롯데=웃다가 울리는 영화’ 등 배급사들이 지니고 있는 정형화된 이미지가 있는데 NEW는 그런 이미지에서 자유롭다는 것이다. “이젠 제목과 예고편만 봐도 ‘이건 CJ 영화!’ ‘이건 롯데 영화!’ 딱 알 수 있을 정도다. 그런 정형성에 관객들이 피로감을 느끼는 듯하다”며 “이젠 200-300만 이상의 관객을 모으려면 정형성에서 약간 틀어진 영화들을 골라야 하는데, NEW가 그걸 잘 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NEW 내부적인 평가는 어떨까. 장경익 NEW 영화부문 대표는 “NEW의 성공에는 특별한 이유가 없다”고 밝힌 후, “굳이 하나를 꼽으라면 영화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전 직원이 같이 공유하고 같이 잘 되기를 바라는 나름의 문화가 있는데 그런 문화와 한 작품 한 작품의 성공을 만들어 오지 않았나 싶다”고 말했다.

NEW는 제작사와 감독들에게 일명 ‘갑(甲)질’을 하지 않는 것으로도 인식되는 회사다. 이에 대해 장경익 대표는 “그 부분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며 “우리도 시나리오 단계까지는 제작사가 혀를 내두를 정도로 집요하게 토론하고 토론하고 토론한다. 상업적으로 갈 수 있는 지점에 있어서는 우리가 제작사들보다는 조금 더 선수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다만 제작이 들어가는 순간부터는 제작사와 감독 배우들을 전적으로 믿는다. 작품에 있어서는 그들이 우리보다 프로이기 때문이다. 서로 잘 할 수 있는 게 다른데 오버를 하는 것이 문제라고 본다”고 말했다.

#2013년이 송강호의 해라면, 2014년은 강동원의 해?

2014년은 강동원의 해?
2014년은 강동원의 해?
2014년은 강동원의 해?

2004년에도 NEW의 질주는 계속될까? 장경익 대표는 “우리는 사업 계획도 목표도 없는 회사다. 작년에 우리가 4,000만 가까운 관객을 동원했는데, 그렇다고 해서 올해의 목표가 4,000만은 아니다. 관객 수가 줄어도 상관없다. 다만 목표가 있다면 한 편 한 편이 손익분기점을 넘기는 것이고, 그래서 제작사들과 함께 웃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NEW의 2014년 최대 기대작은 단연 봉준호 감독이 제작을 맡은 ‘해무’. 장경익 대표는 송승헌이 처음으로 도전하는 19금 영화 ‘인간중독’도 기대하라며, “송승헌의 변신에 아마 깜짝 놀라게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과연 영화 운이 없는 송승헌이 NEW를 만나 날개를 달까.

전종혁 영화평론가는 “2014년에는 NEW의 시장 점유율이 떨어질 것으로 본다”며 “올해는 사극 라인업이 좋은 롯데의 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최고 흥행작은 롯데가 아닌 쇼박스 작품을 점쳤는데, 그가 예상한 기대작은 하정우와 강동원의 ‘군도: 민란의 시대’다. 특히 강동원에 대해서는 인심이 후했다. “2013년이 송강호의 해였다면 2014년은 강동원의 해가 될 것”이라며 “‘군도: 민란의 시대’와 (송혜교와 호흡을 맞추는) ‘두근 두근 내 인생’ 두 작품이 합해서 1,600만 가량을 동원하지 않을까”라고 내다봤다.

이와 달리 허남웅 영화평론가는 올해도 NEW의 계속되는 선전을 예상했다. 관객들의 니즈를 잘 파악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NEW의 선전이 대기업 계열 투자배급사인 CJ와 롯데, 쇼박스의 ‘3두 체제’를 무너뜨리고, ‘견제와 균형’의 추에 무게를 실었다는 일각의 평가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았다. “영화에 대한 감식안이 CJ, 롯데, 쇼박스 보다 좋은 것은 확실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시스템까지 합리적으로 가지고 가는 것 같지는 않다”는 입장을 보였다. 롯데에 대해서는 “대형 사극을 많이 가져갔다고 해서 잘 되리라는 보장은 없다”며 “사극에 너무 힘이 쏠려 있는 것이 위험해 보인다”고 전했다.

송승헌의 첫 19금 연기 도전 ‘인간중독’
송승헌의 첫 19금 연기 도전 ‘인간중독’
송승헌의 첫 19금 연기 도전 ‘인간중독’

#롯데의 해? 위기의 CJ?
그렇다면 지난 해 자존심에 상처를 입은 CJ는 어떨까? 전종혁 영화평론가는 “NEW에게 처음으로 1위를 내 준 CJ가 어떻게 할 것인가를 봤을 때 대안이 없어 보인다”며 우려를 표했다. “너무 안정적인 색을 구축하려다 보니까 문제가 커진 것 같다”고 말한 그는 “올해 ‘명랑: 회오리 바다’가 안 터지면 문제가 심각해 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허남웅 영화평론가 역시 CJ의 의사결정체계에 대해서 의문과 우려를 동시에 나타냈다. 익명을 요구한 영화 관계자는 “올해의 성과가 안 좋을 경우, 내부적인 물갈이도 예상된다”고 강도 높게 말했다.

글. 정시우 siwoorain@tenasia.co.kr
사진제공. NEW, 쇼박스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