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
때론 의외의 생각과 행동으로 기대치를 훨씬 뛰어넘는 만남이 있다. 나이에 비해 깊이 있는 생각과, 크고 멋진 이상을 품고 있는 사람을 만날 때 종종 드는 생각이다. SBS ‘상속자들’의 이효신 역으로 출연한 배우 강하늘의 모습이 그랬다.

고교 시절이던 2006년 데뷔해 뮤지컬, 연극 무대에서 잔뼈가 굵은 그는 지난해 tvN ‘몬스타’ SBS ‘상속자들’에 연달아 출연하며 시청자들에게 확실히 눈도장을 찍었다. 많지 않은 출연분량에도 그가 남다른 임팩트를 줄 수 있었던 건 역시 남다른 연기 철학을 지니고 무대에서 쌓아 온 내공 덕분임을 실감케 하는 만남이었다.

Q. ‘상속자들’ 속 이효신은 자살 시도도 하고 부모와 큰 갈등을 겪는 등 여러 사연이 많은 인물이었다. 표현하기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
강하늘: 친구들 사이에서는 능청스러워보이는 반면 부모님과 심한 갈등을 지닌 양면성이 있는 아이다. 역할에 대해 고민하면서 이 두 가지를 다 그리면 캐릭터가 산으로 가겠단 생각이 들더라. 그래서 부모님과의 갈등 부분에 좀더 집중했다. 이 갈등을 진정성있게 표현한다면 능청맞은 또다른 면이 자신의 아픔을 숨기려는 데서 나오는 반작용이란 걸 시청자들이 느낄 수 있을 것 같았다.

Q. 결말 부분에 군대를 가면서 마무리지어지는 설정은 개인적으로는 어땠나.
강하늘: 효신이가 어떤 걸 선택할지 촬영하면서도 나 또한 궁금했다. 자퇴나 유학 또는 죽는 결말도 생각했었다. 햐지만 끝나고 보니, 군대를 가는 게 가장 현실적인 돌파구란 생각이 든다.

Q. 분량 면에서는 아쉬웠다는 평도 꽤 있었다.
강하늘: 원래 분량에 연연해하지 않는다. 다른 분들한테 이런 얘기하면 ‘에이 그래도 아쉽지 않냐’고 하는데 처음 연기를 배울 때부터 분량에 연연하지 않는 법을 배워서 그런지 얼마나 나오는지는 내겐 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우빈이랑 신혜, 민호 형님의 삼각관계만으로도 충분히 빡빡한데 그 안에 효신이의 내용을 잘 살려간 것 만으로도 만족스럽다.

5
5
Q. 극중 유라헬(김지원), 전현주(임주은) 등 두 인물과 러브라인이 있었다. 개인적으로 맘에 드는 사랑은 어느쪽이었나.

강하늘: 짝사랑에 대한 환상이 좀 있다. 공감대가 많이 느껴지기 때문이었는지 현주 누나와의 짝사랑이 좋았다.

Q. 실제로도 짝사랑 경험이 있나보다.
강하늘: 당연하다. 눈물이 날 정도로 누군가를 좋아해 본 경험도 있고, 짝사랑도 많이 해 봤다. 한 사람을 좋아할 땐 효신이만큼 저돌적인 스타일이다. 경상도 남자라 그런지 몰라도 좋으면 좋다고 말하는 직설적인 면을 지니고 있다.

Q. 데뷔작인 KBS2 ‘최강 울엄마’를 비롯해 tvN ‘몬스타’ SBS ‘아름다운 그대에게’ ‘상속자들’ 등 벌써 다섯 작품째 교복입은 고교생을 연기했다.
강하늘: 어느 작품이든 교복을 입으면 학창시절 생각이 절로 난다. 항상 똑같은 교복 입고 학교가기 싫다고 했던 게 엊그제같은데 가끔 교복을 입고 싶어질 때가 있더라.(웃음)그때 했던 많은 일들도 떠오르고.

Q. 실제 고등학교 땐 어떤 학생이었는지 궁금하다.
강하늘: 성적은 중간 정도에 친구들과도 그럭저럭 잘 어울리는 평범한 학생이었다. 입시 제도에 대한 반항심은 많았다. 고등학교 2학년 무렵까지 아예 대입 준비를 안하다 그래도 대학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게 있겠단 생각이 들어 뒤늦게 입시를 준비해 연극영화과에 입학했다.

2
2
Q. ‘상속자들’의 효신이처럼 의 반항아다운 모습도 꽤 있었나보다.

강하늘: ’나홀로 정의감’이랄까 그런 게 있었다. 나도 꿈을 찾으려고 나름대로 치열하게 고민하던 시기가 있어서 그런지, 일찍부터 자기 꿈을 찾고 그걸 지켜나가려고 노력하는 고교생 친구들을 보면 참 좋아보인다.

Q. TV 드라마 경력은 짧지만 뮤지컬, 연극 무대에서는 2006년부터 ‘쓰릴미’ ‘어쌔신’ 등 굵직한 작품에 출연해왔다. 무대와 TV의 차이가 큰가?
강하늘: 연기에 임하는 태도나 연기적인 표현을 구사하는 법은 모두 무대에서 익혔다. TV와 무대는 표현 방법은 다르지만 내 몸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전달한다는 점에서는 같다. 테크닉의 차이는 있지만 얘기를 전달하는 진심은 무대나 카메라 앞이나 똑같다고 생각한다.

Q. 뚜렷한 연기관을 지니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강하늘: 모든 예술은 자기 주장을 표현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하는 어떤 작품이든 관객분들에게 변화를 느낄 수 있게 하는 게 예술인 것 같다.

Q. 음 .. 그렇다면 연기를 할 수 있게 하는 가장 큰 동력은 무엇인가.
강하늘: 사실 공연을 통해 계속 관객들과 만나고 싶었는데 여건상 힘들 때가 있더라. 관객이 없어 내리는 공연이 생기는 걸 보면서 많이 안타까웠다. 이렇게 좋은 공연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일 수 없다는 게 그렇게 아쉬울 수가 없었다. 그런 면에서 내가 조금이라도 사람들에게 더 알려져서 작품 흥행에도 도움이 된다면 여러가지 활동을 병행해야겠다고 생각했다. TV 드라마나 영화를 하게 된 동기도 그런 차원이다.

Q. 스타가 되고 싶어 연기자가 되려는 지망생들도 많은데 의외다.
지금 소속사 대표이신 황정민 선배를 처음 뵀을 때 “무대 연기를 계속하게 해 달라”고 말씀드렸었다. 다른 회사들은 무대 연기를 계속 하고 싶다니까 난색을 표했었다. 내 꿈은 내가 만들어놓은 무대에서 공연이 이뤄지는 걸 보는 거다. 솔직히 ‘스타가 되고 싶다’는 욕심은 없다.(웃음)

8
8
Q. 자기 신념을 지키며 연기하려면 좋아하는 것과 해야 하는 것을 적절히 안배하는 나름의 ‘줄타기’가 필요할 것 같아 보인다.

강하늘: 그럴 것 같다. 그래서 난 더 정신을 차려야할 것 같고.(웃음) 어떤 일을 하든 무슨 생각과 목적을 가지고 했느냐가 중요한 것 같다. 내게 이상을 힘이다.

Q. 스스로를 항상 다잡는 편인가보다.
강하늘: 그런 마음이 없으면 예술이란 걸 하기는 정말 힘든 것 같다. 항상 내가 있는 상황을 되돌아보고 목표를 찾아보지 않으면 그냥 흘러가는 삶이 되지 않을까 싶다.

Q. tvN ‘몬스타’에 이어 SBS ‘상속자들’까지 좋은 평가를 얻으면서 2013년은 나름대로 많은 성과를 챙긴 한 해였겠다.
강하늘: 물론 행복한 일도 굉장히 많았지만 더 깊숙이 들어갔을 때 불행하기도 했다. 가족을 비롯해 주변 사람들에게 ‘연락 좀 하고 살자’는 말을 들었을 때의 씁쓸함이 있었다피곤하다는 핑계로 주변 사람을 챙기지 못했던 게 잃은 것 중 하다나. 또 주변에서 날 도와주시는 분들이 많이 생겼는데 언젠가부터 이런 도움을 당연스럽게 여길까 봐 두려워지는 부분이 있다. 그래서 요즘 정신적으로 좀 긴장하고 있다.(웃음)잃었다기보다는 주변에서 날 도와주느 분들이 많이 생겼는데 언젠가 이런 도움이 당연스러워질까봐 그런 부분에 대한 걱정이 있다. 그래서 정신적으로 좀 긴장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

Q. 올해 강하늘을 움직이게 할 목표가 뭔지 궁금하다.
강하늘: 아마도 작년보다 많은 일을 겪겠지만, 그 일을 겪고 나서도 내가 가진 연기관, 예술관 신념같은 걸 꺾지 않았으면 좋겠다. 좋은 고집인지, 아니면 아집인지 모르겠지만 이 고집을 지니고 좀더 생활해보고 싶다. 나를 움직이게 하는 건 신념이니까.

글. 장서윤 ciel@tenasia.co.kr
사진. 구혜정 photonine@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