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
“해바라기 사랑은 원없이 해봤네요.”(웃음)

무엇 하나 부족함 없어 보이는 여자의 순수한 사랑은 결국 이뤄지지 못한 채 끝이 났다. 자신의 사랑을 얻기 위해 울고 마음 아파하던 시간이 상처로 남았을 법도 한데 지난 사랑의 경험이 약이 된 듯 여자는 새로운 사랑을 만나 다시금 해맑은 모습을 되찾았다. 지난달 27일 종영한 SBS 주말드라마 ‘결혼의 여신’ 속 한세경(고나은)의 이야기다.

극중 대학 선배인 김현우(이상우)를 짝사랑하며 마음앓이를 해 온 세경 역으로 넉 달을 달려온 고나은은 “시원섭섭하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사랑의 아픔을 받아들이고 새 출발을 위해 첫발을 뗀 세경에게 응원을 보내고 싶다”고도 덧붙인다. 2007년 MBC ‘아현동 마님’을 통해 연기자로 데뷔, MBC ‘내 인생의 황금기’ ‘천사의 선택’ 등에 이어 올 초 JTBC ‘무정도시’ 등을 거치며 배우로 한 걸음씩 자리매김해나가고 있는 그에게서는 이제는 걸그룹 파파야 출신이라는 수식어가 낯설어질 만큼 연기자로서 자신감을 쌓아가고 있는 모습이 엿보였다.

Q. 촬영 내내 마음이 아팠을 것 같은데…
고나은: 촬영이 끝나니 ‘이제 안 울어서 좋다’는 마음이 들더라. 초반에 현우를 좋아하면서 귀엽고 발랄했던 세경이 점차 짝사랑이 진행될수록 홀로 아파하는 모습으로 변해가면서 덩달아 힘들어하며 찍었던 것 같다. 매 장면 울고 싸우는 장면이 대부분이라 체력적으로도 쉽지 않았다.(웃음)

Q. 극중 세경의 순수한 ‘해바라기 사랑’을 개인적으로는 어떻게 해석했나.
고나은: 세경은 모든 걸 다 갖춘 사람이다. 집안 환경이나 자신의 일, 성격적인 부분까지 모자람이 없는 인물이기에 사랑을 할 때 조건보다는 오직 자신의 마음이 가장 중요했을 것 같다. 사랑에 모두를 걸 수 있는 캐릭터라는 점에서 안타까우면서도 한편으로는 부러웠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이 있나.
고나은: 우는 장면이 여럿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마지막 부분에 현우와 이별하고 왔던 장면에서 가장 울컥했다. 오랫동안 마음을 다해 좋아했던 사람과 ‘정말 이제 마지막이구나’하는 생각에 마음이 저려오더라. 마치 진짜처럼.(웃음)

4
4
Q. 이전의 차분하고 여성스러운 이미지와는 또다른 모습을 보여준 것 같다.

고나은: 조금씩 숙제를 해 나가고 있는 기분이다. 매번 작품을 할 때마다 이전과는 뭔가 하나라도 달라야 한다는 생각이 커진다. 실제로도 다소곳하거나 얌전한 성격은 아닌데 주로 그런 역할을 맡다보니 개인적으로는 갈증이 있었다.

Q. 실제 경험을 많이 떠올리기도 했나.
고나은: 어렸을 때는 세경이와 비슷한 면이 많았던 것 같다. 특히 짝사랑을 할 땐 단지 내 마음과 내가 좋아하는 사람만 보면서 다소 맹목적인 면도 있었던 것 같다. 성격적으로도 ‘밀고 당기기’를 잘 못하는 편이라 사랑하다 상처받기도 하고(웃음)… 다 경험인 것 같다.

Q. 결혼에 대한 생각도 드라마를 하면서 좀 달라진 부분이 있나.
고나은: 나이가 한두 살 먹어갈수록 ‘사람 만나는 게 쉽지 않구나’란 생각은 한다. 결혼이라는 게 ‘사랑’만으로도 유지될 수 있다고 생각할 만큼 순진한 나이도 지났고(웃음) 그래도 제일 중요한 건 좋아하는 마음이지 않을까. 그 외의 조건들은 마음이 맞은 다음에 고려해야 행복해질 수 있을 것 같다. ‘결혼의 여신’을 통해 얻은 교훈이기도 하다.

6
6
Q. ‘결혼의 여신’이 다양한 커플들의 결혼 이야기를 담긴 했지만 한편으로는 재벌가와의 혼사에 따른 갈등 등 다소 뻔한 전개로 ‘올드하다’는 평을 받기도 했다.

고나은: 개인적으로 그런 부분은 아쉽다. 하지만 여러 커플의 이야기를 모아내고 조합하는 과정이 결코 쉽지는 않은 작업인 것 같다. 결혼이라는 주제로 시청자들에게 좀더 새롭게 다가가지 못한 점은 아쉽지만 결혼에 대한 다각적인 관점을 보여준 것은 작품의 미덕인 것 같다.

Q. 걸그룹 출신으로 이제는 안정적으로 연기자로 자리잡은 것 같다.
고나은: 가수로 활동하다 연기자로 데뷔하는 게 예전에는 이례적이라 그만큼 편견도 많았던 것 같다. ‘쟨 가수 출신이라 잘 못해’라는 얘기를 듣지 않으려고 더 부담감 느끼면서 연기를 해 온 건 사실이다. 그래서 강세정이라는 본명 대신 ‘고나은’이라는 예명을 짓기도 했고. 매번 고민의 순간을 거치며 여기까지 온 것 같아 때론 대견스럽기도 하다.(웃음) 지금은 어린 친구들에게 기회도 많이 열려있고 자기 나이대에 맞는 다양한 역할이 있는 것 같아 한편으로는 부럽다.

Q. 연기자로서 욕심도 커지는 시기일 것 같다.
고나은: 코미디 연기를 해 본 적이 없어서 꼭 도전해보고 싶다. 발랄하고 유쾌한 느낌의 극이 개인적으로 끌리기도 하고. 어떤 작품이든 새롭고 도전적인 느낌이 있다면 가리지 않고 해 볼 생각이다.

글. 장서윤 ciel@tenasia.co.kr
사진. 구혜정 photonine@tenasia.co.kr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