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page
“저는 ‘쿠데타’를 힘없는 사람들이 정권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힘을 가진 이들의 바로 밑에 있는 사람들이 판을 바꾸는 것으로 해석했어요. 그것처럼 저는 계속해서 제 자신을 깨고 다음으로 넘어가는 것이 목표고, 그렇기 때문에 앨범 이름을 ‘쿠데타’라고 짓게 됐어요. 그에 맞춰서 노래를 만들었는데 여러 가지가 콘셉트가 잘 맞아떨어진 것 같아요.”(지드래곤 9월 9일 카이스 갤러리 기자회견 中)

“다 똑같이 생겼어요. 이상하게 여자도 음악도 영화도 극단적으로 딱 한 종류만 좋아하고 나머지는 좋아하지 않아요. 어릴 때 좋아했던 여자의 타입이 지금까지 이어지듯, 어릴 때 소울이 저에게 끼쳤던 영향은 막대해요. 소울은 어떤 화학작용을 일으키는 데, 다른 장르는 안 일으켜요.”(박진영 네이버 라이브 인터뷰 中)

박진영의 10집 ‘하프타임(Halftime)’과 지드래곤의 2집 ‘쿠데타(COUP D’ETAT)’는 가수의 인생 중 하나의 단면들을 보여주는 앨범들이다. ‘하프타임’에는 한 시대를 풍미했던 가수가 지난날을 반추해보는 회상과 함께 음악적인 건재함을 보여주는 ‘자신감’, ‘쿠데타’에는 인기의 정점에 막 다다른 가수가 보여줄 수 있는 활활 타오르는, 역시 ‘자신감’이 담겼다. “내 인생의 뜨거웠던 전반전, 나 같은 놈이 여기까지 온 건 놀라운 반전의 반전”(박진영 ‘하프타임’) “내 랩은 작살, 꽂히는 쇠창살, 말발로 대학살, 초창부터 개 박살”(지드래곤 ‘세상을 흔들어’)의 재미난 라임은 둘의 현 상황을 잘 보여줌과 동시에 각기 다른 공감대를 자아낸다. 열여섯 살 차이인 두 남자가수. 한 명은 ‘한땐 내가 최고였다’, 다른 한 명은 ‘지금 내가 최고’라고 노래로 말을 하고 있다. 각자 인생의 다른 지점에 위치한 두 남자의 새 앨범은 ‘결과론적으로 말해서’ 묘하게 닮았다.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던진다는 것, 그리고 자신들의 원류인 블랙뮤직을 각자의 스타일로 자연스럽게 파고들어갔다는 점에서 말이다.

둘은 닮은 점이 몇 가지 있다. 데뷔 이후부터 음악만큼이나 패션에서도 기존의 남성 가수들과 차별화된 스타일로 화제를 몰고 왔다. 최근에 지드래곤이 다양한 ‘신상’을 결합해 개성적인 스타일을 보여줬다면, 일찍이 박진영은 비닐 옷으로 속살을 드러내는 등 섹슈얼한 패션을 뽐냈다. 음악적인 면에서는 둘 다 블랙뮤직에 베이스를 둔 음악을 해왔다. ‘블랙뮤직’이라는 표현이 다소 모호한데, 20세기 초엽의 가스펠부터 레이 찰스의 소울, 제임스 브라운의 훵크(funk), 그리고 디스코, 힙합 등을 아우른다고 정의할 수 있겠다. 박진영이 블랙뮤직 중에서도 디스코로부터 파생된 댄스에 특화된 음악들을 주로 보여줘 왔다면, 지드래곤은 힙합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던진다. 박진영은 ‘그녀는 예뻤다’로 고전적인 디스코를 선보인 1996년 앨범 ‘썸머 징글벨’(역시 블랙뮤직 애호가인 작곡가 방시혁과 처음 작업한 앨범) 이후 본격적으로 블랙뮤직을 가요와 결합하는 작업을 꾸준히 해오고 있고, 이는 본인의 앨범 외에 JYP 소속 가수들로 이어지고 있다. 지드래곤은 YG엔터테인먼트에 들어오기 전부터 힙합을 추구했고, 최근에는 힙합에 동시대의 트렌디한 사운드들을 접붙이기하고 있다. 이러한 음악적인 노선은 둘의 새 앨범 ‘하프타임’과 ‘쿠데타’에서 명징하게 나타난다.
봄여름가을겨울의 숲_박진영-2
봄여름가을겨울의 숲_박진영-2
먼저 박진영은 ‘하프타임’을 통해 가스펠부터 고전적인 소울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뿌리인 블랙뮤직을 처음부터 다시 마주하고 있다. 앨범의 첫 싱글 ‘사랑이 제일 낫더라’를 처음 들었을 때에는 ‘역시 박진영은 소울을 할 때가 가장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다시금 들었다. 그런데 노래 ‘Halftime’에서 자신의 업적을 써내려간 랩을 들었을 때는 경악을 감출 수 없었다. 이런 식의 가사는 본 적이 없었으니 말이다. 그런데 자세히 반복해서 들어보니 그것은 일종의 ‘간증’이더라. 가스펠적인 자세를 통한 자기 고백이라고 생각하니 음악에 집중하기가 한결 편해졌다. ‘그녀는 예뻤다’ 이후로 블랙뮤직에 방점을 찍고 자신의 음악, JYP의 음악을 해온 박진영은 드디어 소울의 고향이라 할 수 있는 가스펠에까지 도달한 것일까? 이 앨범은 장르 앨범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블랙뮤직이 중심을 이루고 있고 몇몇 곡은 CCM으로 분류해도 어색하지 않다. ‘그녀는 몰라요’에서는 꽤 고전적인 소울을 가요와 제대로 접목했다. 음악인생의 분기점에서 내놓는 새 앨범에서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음악을 시도했다는 점은 이제 마흔 살을 넘긴 가수 박진영에게 매우 긍정적인 모습이다.
201308 VOGUE GDSJ 04_036 copy
201308 VOGUE GDSJ 04_036 copy
지드래곤은 자기 자신을 깨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목표라서 앨범 이름을 ‘쿠데타’라고 지었다고 말했다. 또 올해를 대표할만한 히트곡을 만들고자 했다고 한다. 지드래곤의 이런 말들을 자신만만하게 던질 수 있는 위치에 도달한 것일까? 앨범판매량, 차트를 통해 나타나는 ‘인기’와 아이돌을 대표하는 ‘상징성’ 면에서는 ‘그렇다’고 말할 수 있다. 누가 뭐라고 해도 그는 대세가 아닌가? ‘쿠데타’는 음악적으로 전작 ‘One Of A Kind’에 이어 ‘지드래곤이 해석하는 힙합 월드’의 연장선에 있다. 전작이 지드래곤의 랩 스타일을 다양하게 보여주는 포트폴리오였다면, 이번 앨범은 지드래곤의 음악이 다른 아티스트들과 합쳐졌을 때 일어나는 화학작용이 잘 나타난다. 미시 엘리엇, 디플로, ‘할렘 쉐이크’ 열풍의 주인공 바우어 등의 참여로 인해 지드래곤은 동시대 팝 트렌드까지 소화를 하고 있다. 과거 서태지와 아이들의 경우 1995년에 나온 4집에서 동시대 미국에서 유행하는 힙합, 록 스타일을 골고루 선보였는데(그것을 대중적으로 히트시키는 데까지 성공했고 올타임 리퀘스트로 남겼다), 비교해보자면 지드래곤 역시 그러한 시도를 행하고 있는 것이다. 덥스텝 등 동시대 해외 트렌드를 수용한 ‘쿠데타’, ‘R.O.D.’, ‘세상을 흔들어’ 등의 곡들은 사실 국내 10대들이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스타일의 곡은 아니다. 하지만 결과는 어떠한가? 지드래곤의 음악은 10대들에게 깊숙이 침투하고 있다. 낯선 음악으로 상대를 설득시키는 것은 전보다 가사 전달력이 나아졌기 때문. 최종적으로 YG 프로덕션 팀에서 지드래곤의 참여 비중이 어느 정도인지 궁금한 것은 사실이지만, 그가 이제 자신의 스타일로 귀에 콕콕 박히는 랩을 하는 래퍼인 것은 분명하다.

박진영의 앨범과 지드래곤의 앨범이 블랙뮤직에 걸쳐있다고는 하지만 음악적인 만듦새 면에서는 매우 다르다. 박진영이 고전적인 면을 파고들었다면 지드래곤은 첨단의 사운드를 시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두 앨범의 징검다리가 되는 노래라면 지드래곤의 ‘너무 좋아(I LOVE IT)’를 꼽을 수 있겠다.(마이클 잭슨에 대한 오마주 정도로까지 들리는 이 노래는 근래 보기 드문 섹시한 곡으로 지드래곤의 보컬 소화력이 돋보인다) 박진영의 컴백이 JYP의 화려한 비상으로 이어질지, 지드래곤의 앨범에서 올해를 대표할만한 히트곡이 나올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일단의 두 남자의 자신만만함을 읽어보는 것이 즐겁다.

글. 권석정 moribe@tenasia.co.kr
사진제공. YG엔터테인먼트, CJ E&M

©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